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은 보통 얼마정도 걸릴까?
응시자격을 갖추는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관련학과 전공자가 아니라면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응시자격이 주어지는데,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에서 실시하는 740시간 이상의 이론교육 과정과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780시간 이상의 실습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1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자격증 합격률은 평균적으로 80%대를 보이고 있으므로 교육을 통해 무난히 합격할 수 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을 못받는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240시간 교육 이수를 받아야 하나, 간호조무사 취득 시 50시간 교육만 이수하면 된다. 요양보호사 자격증도 국비 계좌 잔고만 있으면 충분히 국비 지원 가능하다.
간호조무사 교육 실습기간에 급여가 지급될까?
간호조무사가 정식으로 되기 위해, 병원 실습을 총 780시간 하게 된다. 하지만, 실습 기간에는 급여가 지급되지 않는다. 만약, 근무를 하면서 급여를 지급 받게 된다면, 그 시간은 실습 시간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실습 기간에는 실습비를 내고 교육을 받게 된다.
간호조무사 시험의 난이도는 어떨까?
간호조무사는 평소 의료분야에 관심이 있던 것이 아니라면, 당연히 간호조무사 시험의 난이도가 높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의료분야의 용어들이 워낙 어렵고 생소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간호조무사의 경우 혼자 시험을 준비하기보다 학원을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대게 강의 기간이 6개월 정도이다. 이 기간동안 수업시간에 충실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간호조무사와 간호사의 차이는 뭘까?
간호조무사와 간호사는 근무하는 환경은 같으나, 자격 취득 과정과 취득 이후 업무 범위에서 차이가 있다. 간호조무사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가 정해진 교육을 이수하면 응시 자격이 주어지지만, 간호사의 경우 간호학과를 전공하여야 면허 취득 응시 자격이 주어지므로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간호조무사는 보건의료인으로, 간호사는 의료인으로 구분되며 이에 따른 책임과 권리도 다릅니다. 간호사는 환자 옆에서 직접 환자를 돌보고 투약과 활력 징후 등을 관리하고, 간호조무사는 그런 간호사를 보조해 주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간호조무사의 인기는?
간호조무사의 현재 자격 취득자는 약 81만 명으로, 임상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간호조무사는 약 23만명이다. 의료기관, 노인장기요양기관, 병무청, 군대, 교도소,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등 다양한 곳에서 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