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K 급수는 몇 급을 따야 괜찮을까?
현행 HSK는 2010년 이후 개편된 ‘新HSK’로 총 6급이며 1급이 가장 낮은 단계, 6급이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HSK 6급의 경우 중국어 5000단어 이상의 어휘량으로 중국어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중국 현지인 기준으로는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5급 이상을 취득해야 중국어 실력을 객관적으로 증명받을 수 있으며, 기업에서도 5급을 기준으로 가산점을 부여하는 곳이 많습니다. 다만 중국어 전공자, 직무상 중국어가 중요한 자리(예: 해외영업직)라면 6급이 암묵적으로 필수 요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나는 HSK 6급을 딸 수 있는 사람일까? 난이도는?
HSK는 쉽다, 어렵다에 대한 평이 갈리는 시험 중 하나입니다. 중학생도 고득점에 도전한다는 이야기도 있는 한편, 대학교에서 중어 전공자도 6급을 한번에 받지 못해 수 차례 재도전하곤 합니다. 정보를 찾아볼수록 헷갈리는데, 이에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하여 스스로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중국어를 아예 모르는 입문자라면 3급을 목표삼아 시작하시는 편이 좋고, 수험기간을 장기간으로 가져가신다면 4급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이미 중어를 공부해본 경험이 있지만 현재 사용하지 않은지 오래 되었다면 4급, 혹은 좀 더 공부해서 5급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6급은 현지에 살다 온 경험이 있거나 전공자에게 추천하며, 사실상 중어 전공자의 경우 취업을 위해 6급 취득이 필수입니다. 이공계열 전공자 학생분들은 4~5급 정도면 무난하게 스펙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HSK는 해외에서 인정될까?
HSK는 중국 정부 유일 국제 중국어 능력 표준화 시험으로, 현재 T계 58개 국가, 159개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중국어 가능자이며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어학 자격증을 준비하려 하시는 분이라면 HSK가 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SK에 추가로 응시하면 좋은 중국어 시험은?
HSK를 준비하기 위하여 열심히 중국어를 공부한 김에 조금 더 공부해서 응시하면 좋은 시험으로는 TSC가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중국어 관련 말하기 시험’으로, HSKK, 중국어 OPIC, BCT 등 다른 시험들도 있으나 TSC만 삼성에서 고가반영/ 신입채용에 가산점으로 인정되어 다양한 수험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HSK를 보유한 중국어 가능자라고 서류에 기재해놓은 경우 면접장에서 돌발적으로 중국어 질문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애써 중국어를 공부해놓고 당황하는 일이 생기지 않으려면 TSC를 공부하여 이를 보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HSK 수험기간, 인강? 학원?
HSK 시험에 대해 알아보면 단기간에 합격한 수험자들의 후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초가 없는 수험자가 이를 믿고 목표기간을 세우고 시험에 도전한다면 크게 실망하는 일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학 분야의 실력 향상은 개개인의 바탕과 성향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점수가 나올때까지 응시를 하는 것이 기본이며, 최대 6개월까지 걸릴수도 있다는 마음으로 차근차근 시험에 임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전공자가 아니면 독학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해커스 등 대형 어학 학원들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인강으로 공부하는 케이스도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