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복기능사 자격증,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양복기능사의 난이도를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양복기능사 필기시험의 경우 평균 76.8%, 실기시험의 경우 69.7%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가장 최근 실시된 2021년 시험의 경우에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합격률이 각각 82.9%와 84.4%로 증가했기 때문에 철저히 공부해서 준비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다만 실기시험에서는 주어진 치수대로 패턴을 제도하여 원단을 재단하고, 가봉 보정 후 손바느질과 재봉기를 이용하여 남성복을 제작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의류제조 업체에서 일했던 실무 경력이나 스스로 옷을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 것이 유리하다.
양복기능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양복기능사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평균 합격률이 높은 편이고 별도의 응시 자격 제한도 없는 의류제작 분야 입문용 자격증이기 때문에 비전공자도 원한다면 충분히 시험에 도전할 수 있다. 필기시험의 경우 문제은행 식으로 출제되며 과년도 기출문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한다면 효율적으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그러나 실기시험의 경우 작업형으로 진행되며 시험장에서 주어진 옷을 만들어 제출하는 방식으로 치러지기 때문에 반드시 시험 전에 직접 옷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고 재봉기와 손바느질에 필요한 각종 도구들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시험 전에 직접 남성복을 재단하여 제작해본 경험이 없다면 독학으로 시험을 준비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고 볼 수 있다.
양복기능사 자격증 시험 없이 취득할 수 있을까?
양복기능사 자격증은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에 해당되기 때문에 일정 조건을 충족시킨다면 시험에 응시하지 않고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과정평가형은 산업현장 위주의 교육평가로 높은 수준의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정평가형으로 양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면 교육·훈련기관에 입학한 후 현장 중심의 교육·훈련을 거친 후 교육 기간 동안 내부 평가를 거치게 된다. 모든 교육을 이수한 후에는 내부평과와 외부평가를 거쳐 평가 점수가 80점 이상이 될 경우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과정평가형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600시간 이상의 현장 중심 교육·훈련을 이수하게 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해당 분야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수월하게 취업 현장에 뛰어들 수 있다.
양복기능사 자격증은 흔한 자격증일까?
양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은 현재 약 700여명에 불과하다고 한다. 또한 양복기능사 자격증의 연간 응시자 또한 100 여명 이하로 매우 적은 편에 속한다. 이처럼 양복기능사의 경우 오래 전부터 시행되어 온 자격증 시험임에도 불구하고 그 역사에 비해 응시자와 취득자의 수가 모두 적은 희소한 자격증에 속하기 때문에 양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관련 분야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양복기능사, 어떤 사람이 준비하면 좋을까?
양복기능사는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맞춤형 의복을 제작하기 위해 의복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적 역량뿐만 아니라 의복에 사용될 천과 재료, 패턴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심미적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특히 양복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개인 테일러샵을 운영할 예정이라면 자신만의 독창적인 의류를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성과 미적 감각을 갖춘 사람에게 유리하다. 또한 양복사로 일하게 될 경우 고객과 직접 대면해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의복을 디자인하여 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인 커뮤니케이션 감각이 있다면 더 수월하게 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