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한문전문지도사 독학 가능할까?
등급에 따른 차이는 확실히 구분되어 있다. 가장 높은 단계인 훈장특급보다는 아동지도사급의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시험이 더욱 수월할 수 있으며, 실제 독학으로 이를 준비하는 경우에도 후자의 경우가 더욱 수월하고 비교적 빠른 기간 내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그러나 높은 등급의 경우라도 해당 자격증은 대다수의 수험생이 독학으로 준비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독학이 가능하다. 민간자격증인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은 6개의 급수가 모두 국가의 공인이 된 자격증이지만 실제 이러한 자격을 취득하려는 수는 적은 편이기 때문에 경쟁률도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 합격률과 난이도, 준비 기간은?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시험을 운영, 주관하고 있는 대한검정회에서는 해당 자격시험에 대한 공식적인 합격률과 난이도를 공시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정확한 합격률과 난이도는 분석하기 어렵다. 해당 시험을 합격/불합격한 인원의 경우에도 시험 응시 이후 자신의 합격 여부만을 확인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측정할 수는 없다. 다만, 해당 시험을 준비하였던 수험생들의 후기를 참고하면 간접적으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는 급수에 따라 난이도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평균적으로 교사론이나 아동한자교육론 등의 교육과 관련된 내용도 함께 평가하기 때문에 다른 한자 자격증보다는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이에 따라 합격률도 그리 높지는 않은 편이다. 여느 교사 자격증과 비슷한 수준의 준비 기간이 소요되고, 개인의 각 상황에 따라 이는 달라질 수 있다.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 한자를 접해본 수험생이라면 6개월에서 1년 사이로 시험 준비 기간을 계획한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한자교육과 관련된 여러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한자한문전문지도사와 마찬가지로 한자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자격증이 존재한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한자 교육에 대해 가장 연관이 깊은 자격증은 한자교육지도사 자격증이다. 종합적인 한자 지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격으로 중국어에서 사용되는 한자가 아닌 한국 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한자 표기를 중점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가 한자와 더불어 중국에서 사용되는 한문을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의 공인등급은?
한자한문전문지도사는 대한검정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민간자격증으로, 대한검정회의 특성상 하나의 자격증이 다양한 등급으로 나뉘어 시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증은 총 6가지의 공인 등급으로 나뉘어 있다. 아동지도사급, 지도사2급, 지도사1급, 훈장2급, 훈장1급, 훈장특급 순으로 단계가 구별되며, 각 등급에 따라 시험의 난이도에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자신이 중점적으로 맡고자 하는 수준을 정확하게 정하여 이에 맞춰 시험에 준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한자에 대한 오해는 무엇이 있을까?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고 있는 것은 바로 한자가 중국어라는 생각이다. 중국어라는 중국이라는 나라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와 문자 표기를 구분하지 못하여 하게 되는 오해인데, 한자는 중국어와는 다르다. 중국어는 언어이며, 한자는 문자 표기라고 보면 된다. 한자라는 문자는 사용하는 나라가 매우 다양하다. 특히나 동아시아에 속하는 중국과 일본, 한국은 나라의 위치가 근접하며 문화적인 교류가 많았던 나라이기에 한자라는 문자 표기를 비슷하게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한자가 중국어라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며, 한자는 문자 표기로 사용하는 나라가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에서 한자와 한문의 차이는?
한자와 한문이 동일한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이 둘의 차이를 정확히 알지 못하는 이들이 매우 많다. 한문은 한자라는 문자 표기를 이용한 고대의 중국어 문어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어가 한자라고 한다면, 영어의 기원이라고도 불리는 고대 문어체인 라틴어가 한문과 비슷한 종류라고 볼 수 있다. 한문은 한자를 사용한 여러 구절이라고 보면 된다. 우리가 아는 한자인 글자 그 자체는 한자라고 부를 수 있지만 그 글자 자체가 한문은 아니다. 다만, 한자어를 사용하여 고대에서 사용한 여러 구문들을 만들면 그 구문 자체는 한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한자의 역사는?
한국어인 한글의 경우 조선시대 세종대왕에 의하여 만들어진 언어로, 그 역사와 창시가 뚜렷하고 정확하게 남아 있다. 그렇다면, 중국과 더불어 일본, 한국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한자의 역사는 어느 정도일까? 한글과는 달리 한자라는 문자 표기는 어떤 사람에 의해, 언제부터 형성되어 왔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영어나 다른 문자들과 동일하게 창시자와 형성시기가 정확하지 않는 문자이다. 현재 중국의 신화인 삼황오제기에서는 황제 대의 창힐이 한자라는 문자를 만들었다고 전해져 오지만 이 또한 신화이기에 후대의 다른 이들로 인해 만들어진 내용이기에 정확하지 않다. 고고학 연구에서는 기원전 6천년경, 신석기 시대 전후에 만들어진 문자라고 유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