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한문전문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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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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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한문전문지도사는 대한검정회 주관으로 시행되는 자격 검정으로, 한자와 한문의 체계적인 교육과 전통문화 예절의 올바른 전승을 통한 인재를 양성하는 전문지도자임을 인정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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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한문전문지도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한자한문전문지도사 독학 가능할까?

     등급에 따른 차이는 확실히 구분되어 있다가장 높은 단계인 훈장특급보다는 아동지도사급의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시험이 더욱 수월할 수 있으며실제 독학으로 이를 준비하는 경우에도 후자의 경우가 더욱 수월하고 비교적 빠른 기간 내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그러나 높은 등급의 경우라도 해당 자격증은 대다수의 수험생이 독학으로 준비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독학이 가능하다민간자격증인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은 6개의 급수가 모두 국가의 공인이 된 자격증이지만 실제 이러한 자격을 취득하려는 수는 적은 편이기 때문에 경쟁률도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 합격률과 난이도, 준비 기간은?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시험을 운영주관하고 있는 대한검정회에서는 해당 자격시험에 대한 공식적인 합격률과 난이도를 공시하고 있지 않다따라서 정확한 합격률과 난이도는 분석하기 어렵다해당 시험을 합격/불합격한 인원의 경우에도 시험 응시 이후 자신의 합격 여부만을 확인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측정할 수는 없다다만해당 시험을 준비하였던 수험생들의 후기를 참고하면 간접적으로 이를 확인할 수 있다한자한문전문지도사는 급수에 따라 난이도의 차이가 존재하지만평균적으로 교사론이나 아동한자교육론 등의 교육과 관련된 내용도 함께 평가하기 때문에 다른 한자 자격증보다는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이에 따라 합격률도 그리 높지는 않은 편이다여느 교사 자격증과 비슷한 수준의 준비 기간이 소요되고개인의 각 상황에 따라 이는 달라질 수 있다평균적으로 어느 정도 한자를 접해본 수험생이라면 6개월에서 1년 사이로 시험 준비 기간을 계획한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한자교육과 관련된 여러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한자한문전문지도사와 마찬가지로 한자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자격증이 존재한다어떤 것들이 있을까한자 교육에 대해 가장 연관이 깊은 자격증은 한자교육지도사 자격증이다종합적인 한자 지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격으로 중국어에서 사용되는 한자가 아닌 한국 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한자 표기를 중점적으로 가르치고 있다한자한문전문지도사가 한자와 더불어 중국에서 사용되는 한문을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의 공인등급은?

     한자한문전문지도사는 대한검정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민간자격증으로, 대한검정회의 특성상 하나의 자격증이 다양한 등급으로 나뉘어 시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증은 총 6가지의 공인 등급으로 나뉘어 있다. 아동지도사급, 지도사2, 지도사1, 훈장2, 훈장1, 훈장특급 순으로 단계가 구별되며, 각 등급에 따라 시험의 난이도에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자신이 중점적으로 맡고자 하는 수준을 정확하게 정하여 이에 맞춰 시험에 준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한자에 대한 오해는 무엇이 있을까?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고 있는 것은 바로 한자가 중국어라는 생각이다. 중국어라는 중국이라는 나라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와 문자 표기를 구분하지 못하여 하게 되는 오해인데, 한자는 중국어와는 다르다. 중국어는 언어이며, 한자는 문자 표기라고 보면 된다. 한자라는 문자는 사용하는 나라가 매우 다양하다. 특히나 동아시아에 속하는 중국과 일본, 한국은 나라의 위치가 근접하며 문화적인 교류가 많았던 나라이기에 한자라는 문자 표기를 비슷하게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한자가 중국어라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며, 한자는 문자 표기로 사용하는 나라가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에서 한자와 한문의 차이는?

     한자와 한문이 동일한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이 둘의 차이를 정확히 알지 못하는 이들이 매우 많다. 한문은 한자라는 문자 표기를 이용한 고대의 중국어 문어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어가 한자라고 한다면, 영어의 기원이라고도 불리는 고대 문어체인 라틴어가 한문과 비슷한 종류라고 볼 수 있다. 한문은 한자를 사용한 여러 구절이라고 보면 된다. 우리가 아는 한자인 글자 그 자체는 한자라고 부를 수 있지만 그 글자 자체가 한문은 아니다. 다만, 한자어를 사용하여 고대에서 사용한 여러 구문들을 만들면 그 구문 자체는 한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한자의 역사는?

     한국어인 한글의 경우 조선시대 세종대왕에 의하여 만들어진 언어로, 그 역사와 창시가 뚜렷하고 정확하게 남아 있다. 그렇다면, 중국과 더불어 일본, 한국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한자의 역사는 어느 정도일까? 한글과는 달리 한자라는 문자 표기는 어떤 사람에 의해, 언제부터 형성되어 왔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영어나 다른 문자들과 동일하게 창시자와 형성시기가 정확하지 않는 문자이다. 현재 중국의 신화인 삼황오제기에서는 황제 대의 창힐이 한자라는 문자를 만들었다고 전해져 오지만 이 또한 신화이기에 후대의 다른 이들로 인해 만들어진 내용이기에 정확하지 않다. 고고학 연구에서는 기원전 6천년경, 신석기 시대 전후에 만들어진 문자라고 유추하고 있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시험과목

    등급별

    검정과목

    시험방법

    1부(90분)

    2부(50분)

    4지 선다형 문항수

    단답형 문항수

    국역배점

    논술배점

    훈장특급

    漢文敎育論Ⅲ

    (한문과교육론)

    5

    15

    -

    -

    漢字·漢字語活用Ⅴ

    10

    20

    -

    -

    心經講義

    5

    15

    -

    -

    經書敎育論

    20

    30

    -

    -

    史書講讀Ⅱ

    10

    20

    -

    -

    國譯演習Ⅲ

    -

    -

    40

    10

    훈장1급

    漢文敎育論Ⅱ

    (한국교육사상사)

    5

    15

    -

    -

    漢字 漢字語活用Ⅳ

    5

    15

    -

    -

    四書敎育論

    30

    40

    -

    -

    歷代散文講讀

    5

    15

    -

    -

    史書講讀Ⅰ

    5

    15

    -

    -

    國譯演習Ⅱ

    -

    -

    40

    10

    훈장2급

    漢文敎育論Ⅰ

    (교사론)

    10

    20

    -

    -

    漢字 漢字語活用Ⅲ

    10

    20

    -

    -

    漢文文法論

    10

    20

    -

    -

    孝經講義

    10

    20

    -

    -

    擊蒙要訣講讀

    10

    20

    -

    -

    國譯演習Ⅰ

    -

    -

    40

    10

    지도사1급

    基礎漢文敎育論Ⅱ

    10

    20

    -

    -

    漢字·漢字語活用Ⅱ

    10

    20

    -

    -

    學語集 指導法

    10

    20

    -

    -

    明心寶鑑 指導法

    10

    20

    -

    -

    漢詩文講讀

    (中高漢文)

    10

    20

    -

    -

    지도사2급

    基礎漢文敎育論Ⅰ

    10

    25

    -

    -

    漢字·漢字語活用Ⅰ

    10

    25

    -

    -

    四字小學 指導法

    15

    25

    -

    -

    推句 指導法

    15

    25

    -

    -

    아동지도사급

    兒童漢字敎育論

    15

    20

    -

    -

    漢字·漢字語 指導의 實際

    35

    30

    -

    -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시험시간

    등급별

    검정과목

    배점합계

    시험시간

    훈장특급

    漢文敎育論Ⅲ (한문과교육론)

    200

    1교시 90분

    휴식 10분

    2교시 50분

    漢字·漢字語活用Ⅴ

    心經講義

    經書敎育論

    史書講讀Ⅱ

    國譯演習Ⅲ

    훈장1급

    漢文敎育論Ⅱ (한국교육사상사)

    200

    漢字 漢字語活用Ⅳ

    四書敎育論

    歷代散文講讀

    史書講讀Ⅰ

    國譯演習Ⅱ

    훈장2급

    漢文敎育論Ⅰ (교사론)

    200

    漢字 漢字語活用Ⅲ

    漢文文法論

    孝經講義

    擊蒙要訣講讀

    國譯演習Ⅰ

    지도사1급

    基礎漢文敎育論Ⅱ

    150

    90분

    漢字·漢字語活用Ⅱ

    學語集 指導法

    明心寶鑑 指導法

    漢詩文講讀 (中高漢文)

    지도사2급

    基礎漢文敎育論Ⅰ

    150

    90분

    漢字·漢字語活用Ⅰ

    四字小學 指導法

    推句 指導法

    아동지도사급

    兒童漢字敎育論

    100

    60분

    漢字·漢字語 指導의 實際

    한자한문전문지도사 합격기준

    등급별

    검정과목

    합격기준

    훈장특급

    漢文敎育論Ⅲ (한문과교육론)

    60% 이상

    漢字·漢字語活用Ⅴ

    心經講義

    經書敎育論

    史書講讀Ⅱ

    國譯演習Ⅲ

    훈장1급

    漢文敎育論Ⅱ (한국교육사상사)

    60% 이상

    漢字 漢字語活用Ⅳ

    四書敎育論

    歷代散文講讀

    史書講讀Ⅰ

    國譯演習Ⅱ

    훈장2급

    漢文敎育論Ⅰ (교사론)

    60% 이상

    漢字 漢字語活用Ⅲ

    漢文文法論

    孝經講義

    擊蒙要訣講讀

    國譯演習Ⅰ

    지도사1급

    基礎漢文敎育論Ⅱ

    60% 이상

    漢字·漢字語活用Ⅱ

    學語集 指導法

    明心寶鑑 指導法

    漢詩文講讀 (中高漢文)

    지도사2급

    基礎漢文敎育論Ⅰ

    60% 이상

    漢字·漢字語活用Ⅰ

    四字小學 指導法

    推句 指導法

    아동지도사급

    兒童漢字敎育論

    60% 이상

    漢字·漢字語 指導의 實際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한자한문전문지도사 공부 방법 TIP

     각 등급별로 시험과목의 차이도 존재하기 때문에 각 과목별 공부 방법을 소개하기는 무리가 있다. 다만, 전반적으로 한자교육론과 더불어 한자나 한자어를 지도하는 내용에 대한 것이 주류이며, 그 안에서 한자나 문자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 중점적이다. 또한 중학교, 고등학교에 경우 각 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다루고 있다. 과목에는 차이가 있으나 공부하는 방법에는 별다른 특별한 점이 없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이러한 과목들, 해당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고 인식하며 준비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한자를 많이 암기하여 보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단순암기로 준비하는 시험은 아니다. 문자에 대한 역사와 구성 원리 등의 한자어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기에 해당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설명을 할 수 있는 수준의 공부가 필요하다. 또한 교육 과정에 대한 내용의 경우 학습 방법이나 평가, 교육과정의 변천 등의 내용도 다루기 때문에 해당 내용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여느 교육과 관련된 자격증을 공부하는 것처럼 전반적인 시험과목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다른 이들에게 매끄럽게 설명할 수 있는 수준까지 해당 내용을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시험을 준비할 때의 기간을 타이트하게 잡아 해이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우대사항은?

     한자한문전문지도사가 필요한, 여러 육성기관에서는 해당 자격을 취득한 이들을 우대하여 선발하고 있으며 실제 한자와 관련된 교육 자격증이 채용에 필수 자격증으로 선발되어 있는 경우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아동지도사의 경우에는 해당 자격증을 보유한 인원 내에서 지도사를 선발하고 있으며, 공인된 아동 보육원이나 교육 시설, 또한 중학교나 고등학교 등의 교육 기관에서는 해당 자격증이 필수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한자와 한문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는 개인 학원이나 기관에서도 해당 자격증이 있는 자에 한하여 강사를 채용하기에 이러한 취업처를 생각하고 있다면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을 취득하여 우대받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향후 전망은?

     한자는 우리의 삶에서 사라지지 않는 문자이다. 현재도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단어와 구문에서 한자를 사용하고 있으며 한문을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또한 한자문화권에 속해 있는 한국에서 한자와 관련된 내용을 알고 있는 것도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된다. 비록 교육과 관련된 일자리의 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해당 자격이 완전히 사라지거나 더 이상 해당 자격을 취득할 생각이 없는 시대가 오기란 상상하기 어렵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구인 공고와 연봉은?

     잡코리아에 한자전문지도사를 검색하면 총 9건의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한자지도사는 총 15, 한자 교육과 관련된 채용공고는 총 265건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다수의 공고를 올린 기업을 보면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중학교 뿐만 아니라 기업 등의 한자 교육 강사를 희망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또한 실질적인 교육을 담당하는 강사로 채용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관련 교재를 출판하거나 편집, 기획하는 등의 업무에도 한자한문전문지도사를 채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다수는 경력무관이며 정규직을 희망하는 경우가 많았다. 연봉은 기업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략 2,500~3,000만원 수준이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가 하게 되는 업무는 무엇일까?

     자격증의 명칭에서도 정확하게 알 수 있듯이 한자, 한문을 전문적으로 지도하는 강사나 교사로 활동하게 된다. 대다수 중학교나 초등학교, 특수한 경우 유치원 등에서 한자 교육을 받아본 사람이라면 한자한문전문지도사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여느 다른 과목의 교사나 강사들처럼 자신이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부분에 대한 수업을 진행한다. 한자와 한문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더불어 이를 응용하여 여러 분야에 활용하는 방법을 지도하며 학생들의 한자어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고용현황은?

     다른 교육과 관련된 지도사나 교육자 고용현황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전부터 꾸준히 학생들의 수, 신생아 수가 감소하게 되면서 실제 학교의 규모도 작아지고 이와 동시에 교육자의 수도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개인이 운영하는 한자, 한문 교육 시설이 아니라면 대다수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유치원이나 중학교 등의 전문 교육 시설, 이 외의 다른 교육 기관으로 취업하는 경우가 다수인데, 해당 한자나 한문에 대한 관심도 적은 편이며 실제 많은 인원을 고용하지 않기 때문에 경쟁률도 높은 편이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현실은?

     한자나 한문에 제대로 된 관심과 적성을 가지고 공부하려고 하는 학생의 수가 매우 적은 편이다. 국어나 수학, 영어의 경우 수학능력시험이라고 하는 규모가 큰 시험에서 다루는 과목이기 때문에 그 수요가 매우 높다. 또한 영어의 경우 이후 취업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는 과목으로 수요가 줄어들지 않지만 한자의 경우에는 실제 관련된 자격을 취득하였을 때 확실한 도움이 되는 자격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한자 교육에 대한 수요가 적은 편이며 동시에 한자를 전문적으로 지도하는 교사나 강사에 대한 수요도 적어 취업처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자신이 어디에 속하여 활동하고자 하는지를 정확하게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중학교 등을 취업처로 계획하고 있다면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증 외에도 다양한 교육 자격증이 필요하다. 그 중에는 임용고시를 통해 전문적인 교사로 활동하는 경우도 있으며, 사립 학교의 경우에는 해당 임용고시 합격 여부를 증명하지 않더라도 한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충분히 입증된다면 합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정규로 된 교사가 아니더라도 학교 방과후 교사로 한자를 교육하는 경우라면 초등방과후교사 자격증 등이 함께 취득하면 많은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시험과 관련된 적성 및 흥미는?

     한자에 대한 흥미가 있는 것이 좋다. 이전부터 한자나 한문을 자주 접해보았다면 당연히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자격시험을 준비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현재도 한자나 한문에 대한 다양한 흥미본위의 매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흥미를 키워갈 수 있다. 또한 교육과 관련된, 지도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는 해당 자격의 특성처럼 자신이 누군가를 지도하고 교육하는 것이 적성에 맞는 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자격이라고 할 수 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유효기간

     한자한문전문지도사 공인자격은 유효기간이 없는 교육 자격증이다. 해당 자격증을 한 번 취득하게 되면 특별한 사정에 의해 자격이 정지되거나 취소되지 않으면 해당 자격과 관련된 여러 상황에서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받게 되는 다양한 우대사항에 있어서도 이를 인정받기 때문에 여러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다. 다만, 자격이 정지되거나 취소되는 특수한 행위는 지양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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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국어능력인증시험, 한자어능력, 한국실용글쓰기검정, 한자능력검정시험, 한국수어교육능력검정시험, 한자급수자격검정, 한자한문지도사, 한자실력급수, 상공회의소한자, 한국한자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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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훈련사무원, 교육계열교수, 교재 및 교구개발자, 교육학연구원, 국악인, 국어교사, 기록물관리사, 사서, 인문계중등학교교사, 전통예능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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