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까?
한자실력급수는 글자로 한자를 택하고 있으므로 한자 공부가 중국어 실력 향상에 확실히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읽기와 쓰기에서 큰 도움이 된다. 모르는 글자를 처음 맞닥뜨렸을 때 글자를 통해 뜻을 유추해내는 능력이 키워질 수 있으며 따라서 이해력도 돌라갈 수 있다. 다만 우리나라 한자와 중국어의 간체자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중국어와 한자가 완전히 일치하는 분야라고는 볼 수 없으며 말하기 등 일상 회화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중국어 공부를 위해서라면 한중상용한자를 하여 간체자까지 배우는 것이 좋다.
한자실력급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한자실력급수는 한자사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단순히 한자를 많이 암기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한자를 이해하고 실생활에서의 활용 능력과 어휘력, 교과서 한자어 인지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므로 이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능력 및 문장 구성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또한 사고력과 어휘력을 향상시키며 학업 성적의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교과서에 자주 나오는 한자어를 평가하므로 자연스럽게 고급 어휘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교과 학습능력을 신장시켜 성취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한자 공부가 수학이나 과학 능력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까?
한자실력급수는 국어나 외국어라면 모를까,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공부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대각선, 평행사변형, 전개도, 순환소수, 대입 등 수학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용어가 한자로 이루어진 것을 생각하면 한자 공부가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진동, 원심력, 중력, 가속도 등 과학의 용어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수학, 과학 등의 학습을 하는 학생의 경우라면 한자 공부가 교과목 이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자실력급수 독학으로 취득 가능할까?
한국 한자실력평가원 주관의 한자실력급수는 시험 난이도가 다른 기관의 한자검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응시자가 굉장히 많다. 시험 문항의 유형도 독음, 한자 쓰기, 훈음, 성어 완성 시키기, 단어 등등 간단한 유형으로 출제되는 데다가 문제 수도 적고 난이도도 쉬운데 시험 시간 또한 넉넉한 편이다. 예를 들어, 어문회 주관 시험에서 8급 배정한자인 나라 국(國)을 한국한자실력평가원에서는 준 5급에 넣고, 7급 배정한자인 기 기(旗)가 준3급에 나오는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오답 선지에 상위 등급 한자가 종종 등장하는데, 답안을 고르는 데에는 오히려 선지를 줄여주는 효과와 같으므로 너무 긴장하지 않아도 된다.
한자실력급수 난이도 및 공부기간은?
한자에 일반적인 수준의 베이스를 지니고 있다면 공인민간자격의 최저 급수인 3급을 기준으로 3주에서 한 달 정도 준비하면 여유있게 합격이 가능하다. 다만 타 기관 주관의 한자검정 시험에 비해 난이도가 매우 낮은 편임을 고려하면, 타 기관 주관의 한자검정을 공부해본 적이 있거나 취득한 경우 등 어느 정도 한자 읽기, 쓰기에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 2급 이상의 급수에서도 약 2주 정도의 기간으로도 합격이 가능하다. 한자 자체는 생소할 수 있지만 기출문항과 배정한자를 가지고 꾸준히 공부한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