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사는 무엇을 하는 직업일까?
독서지도사는 아동과 청소년 발달 수준에 맞게 도서를 선정하여 듣고 말하며 읽고 쓰고 생각하기를 통해 사고와 창의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주며 독서 훈련을 통한 올바른 독서 습관과 학습 상담해주는 역할을 하는 교사이다. 독서지도사는 1급과 2급으로 분류된다. 독서지도사 자격증 1급은 교육 현장에서 독서지도에 필요한 이론 및 배경지식이 있는가를 검증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지도 방법을 통합 실제 독서 및 논술에 대해서 지도할 수 있는 업무수행 능력이 가능한지를 검정하기 위한 것이다. 독서지도사 자격증 2급은 독서지도에 필요한 이론과 지식을 검증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지도 방법을 통합하여 실제 독서 논술 지도 업무수행 능력이 가능한가를 검정하기 위한 것이다.
독서지도사,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일까?
독서지도사는 취득하기 쉬운 자격증이다. 독서지도사 자격증 난이도는 교육기관마다 상의하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기출문제와 강의를 통해 공부한다면 누구든지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합격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독서지도사 자격증, 도움이 되는 자격증일까?
최근 학생들의 게임중독, 핸드폰 중독 등 독서 권장하는 문화가 나타나면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으며 앞으로 직업 전망은 밝은 편이다. 그러나 우대해주는 곳이 적고 정규직 고용 비율이 낮아 유동적인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이직 가능성이 커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최근 독서지도사 자격증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학교 방과후 수업이나 보조교사로 활용될 수 있다.
독서지도사 자격증과 함께 취득하기 좋은 자격증은 무엇일까?
독서지도사와 함께 취득하기 좋은 자격증은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이 있다. 이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어린이집 관리 및 운영을 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하지만 전문대학 이상 학력 소지자 및 필수 과목 이수 또는 고졸의 경우 아동가족전문학사 학위 취득이 필요하다. 이를 취득하게 되면 아동복지시설, 초등돌봄교사, 보육교사, 어린이집 원장, 보조교사에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방과후지도사는 학교가 끝난 아동을 부모에게 인계하기 전까지 안전하게 보호함과 동시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이 바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는 고졸 이상이면 자격요건 충족으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협회에 의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사회복지사, 유치원정교사, 청소년 상담자, 청소년 지도사를 취득하면 취업 시 독서지도사와 함께 활용할 수 있다.
독서지도사 자격증은 어떤 사람들이 취득할까?
독서지도사 자격증은 사회복지학, 아동학 및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 유아 교육 기관의 원장이나 교사, 유치원 및 어린이집, 초, 중, 고등학교, 지역아동센터 교사, 사회복지시설, 복지기관, 센터 종사자, 초등학교 및 교육 관련 학원 교사, 방과 후 교사, 일반 학부모가 취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