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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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디자인 지식 및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및 지도, 감리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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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기술사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

    2.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5

    3.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7

    4.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

    5.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 실무경력 6

    2.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7

    3.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8

    4.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6

    5.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8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9

  • 시험내용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제품디자인의 계획 및 방법

    ② 마케팅 및 제품의 설계

    ③ 생산관리

    ④ 기타 제품디자인에 관한 사항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실기시험

    -

    구술형 면접시험

     

    30분 정도

     

    합격 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응시료

    • 필기시험 : 67,800

    • 실기시험 : 87,100

    준비물

    ① 신분증

    ② 수험표

    필기시험의 경우종이 시험지에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PC로 시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다른 준비물은 없지만시험 전 한 번 이상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준비물의 경우큐넷>기술자격시험>실기시험안내>수험자 지참 준비물 항목에서 ‘기사’, ‘제품디자인기술사’ 항목 선택 후 준비물을 확인할 수 있다지참 준비물 등은 문제의 변경이나 기타 다른 사유로 수량 및 품목 등이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확인은 필수이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국가기술자격 기술사 (2022년도 제127회) 실기(면접) 2022-06-14
    ~
    2022-06-17
    2022-07-23
    ~
    2022-08-02
    2022-08-19
    ~
  • 자격증 연구소

    제품디자인기술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제품디자인기술사

    7~9

    5%

    시설

    디자인

    -

  • 합격 후 정보

    • 진로 및 전망 : 디자인 전문업체, 기업체의 디자인부서, 디자인연구소, 학계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오늘날 국제 경쟁에서 디자인이 곧 상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주요소로 인식되어 디자인 사회, 경제적 기여도는 날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향후 10년간 제품디자이너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제품디자이너는 2016년 약 29.1천 명에서 2026년 31.4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2.3천 명(연평균 0.8%)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자인은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상품의 외적인 차별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기술혁신에 비해 투자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디자인 영역을 기업 경영에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기업의 전략분석, 기획, 엔지니어링, 마케팅, 유통,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관리 등 경영 요소 전반에 걸쳐 디자인적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면서 디자인을 생산의 일부로만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제품디자인의 수요가 증가하는 분야는 주로 스마트폰 및 스마트기기, 냉장고, TV 등으로, 이런 정보 통신 제품은 디자인에 민감한 젊은 세대를 겨냥해 기업의 투자가 꾸준한 편이고 대기업 위주의 시장 이라는 점에서 입직을 위한 제품디자이너 간 경쟁도 치열한 편이다. 제품디자인의 영역은 단순히 제품의 외형뿐 아니라 각 제품의 구조와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 특정 제품의 제작기술을 이해하고 있는 전문성 있는 제품디자이너의 수요가 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제품의 외형적 디자인 외에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에 따라 제품디자인에서도 UX/UI 디자인을 서비스에 접목하는 영역의 디자이너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제품디자이너의 역량에 있어서도 빅데이터를 응용한 제품의 판매 분석, 고객 반응 분석 등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기획하는 데이터분석력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통계정보
  • 2
  • 2017년도
    1
  • 1
  • 2
  • 2018년도
    1
  • 1
  • 2
  • 2019년도
    2
  • 4
  • 2020년도
    4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자격증정보

제품디자인기술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전자상거래관리사 2급,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전자캐드기능사,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유통관리사

직업정보

팬시 및 완구디자이너, 가구디자이너, 전자의료기기개발기술자, 인테리어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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