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POP 디자이너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피오피(POP)디자이너는 구매시점광고(POP:Point of Purchase Advertising)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시각디자인학과, 광고디자인학과, 그래픽디자인과, 광고홍보학과
- 관련자격증 SNS광고마케터, 검색광고마케터, 실내디자이너,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 관련직업 제품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가구디자이너, 비주얼 머천다이저(VMD)
하는 일
- 광고주로부터 주문을 접수한다.
- 광고물의 목적, 개념 등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광고문안, 색상, 광고형태 등을 구상한다.
- 각종 도안집이나 사진첩 등을 참조하여 아이디어를 얻는다.
- 도안작업을 시작으로 칼라링, 레이아웃, 칠작업 등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제작한다.
- 완성된 광고물을 광고주에게 전달한다.
적성 및 흥미
- 광고물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창의력, 글쓰기와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 기본적으로 얘술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디자인을 위한 밑그림, 제도와 같은 기법에 대한 이해와 도구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 개인적인 업무가 많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해나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전문 사설 교육기관이나 문화센터 등에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관련한 자격증으로 POP 자격증, POP디자인기능사, POP전문가 등이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피오피(POP)디자이너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씨는 응용되는 분야가 다양하다.
컴퓨터의 발달로 예전보다 직접 손으로 글을 쓰는 일은 줄었지만 POP광고의 경우 입체POP가 개발되면서 다시 수기 작업이 활발해졌다.
POP광고는 소비자의 구매결정을 촉진시키고, 잠재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어 소비자의 물건구매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POP광고가 많이 선호되고 있어 피오피(POP)디자이너의 수요 또한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유치원교사, 초등학교교사, 주부 등 예쁜 글씨에 관심을 갖고 관련 교육기관을 찾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평면 및 입체 디자인에 대한 감각뿐만 아니라 판매되는 물건의 특징, 소재, 가공방법, 비용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실력을 갖춘다면 꾸준히 활동할 수 있을 것이다
임금수준
- 피오피(POP) 디자이너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000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2017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전문 사설 교육기관이나 문화센터 등에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관련한 자격증으로 POP 자격증, POP디자인기능사, POP전문가 등이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시각 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일자리의 창출고 성장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취업경쟁은 심한 편이다.
- 디자이너라는 직업의 특성상 자기개발가능성이 높고 역량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이 수월한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전문적인 디자인 능력이 필요하고 업무에서 자율성이 높으며, 소명의식이 높은 편이다.
- 성별에 따른 제한이 없는 편으로, 양성평등이 높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POP 디자이너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17%
-
여자 83%
POP 디자이너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6%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