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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교사

교육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대상물에 대한 시각적 표현능력과 미적정서를 가르치기 위하여 미술, 미술과 생활 및 관련과목을 전문으로 교육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교과내용은 미적체험, 표현, 미술감상, 미술의 이해, 미술창작의 영역으로 구성되고 구체적으로 회화, 조소, 디자인, 서예, 감상 등에 대해서 교육한다.
  • 주제, 표현방법, 조형요소와 원리, 재료와 용구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다양한 기법을 설명하고 시범을 보인다.
  • 학생들의 작업과정을 살피고 평가·정정한다.
  • 학생들의 미술대회, 작품전시회 등을 주관하고 특기생을 개별지도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치기, 학습전략,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다른 대상들이 자신을 중심으로 어디에 있는지 알수있는 공간지각력, 창의력, 정교한 동작의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미술교사는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철학과 신학, 음악, 무용, 미술, 드라마 등의 예술, 역사, 디자인, 사회와 인류, 국어, 상담, 심리 등의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 타인을 리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하는 리더십, 책임과 진취성,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격적 행동을 보이지 않고 분노를 통제하며 심리적 평정을 유지하는 자기통제 및 사회성, 신뢰성을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미술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미술교육학과를 졸업하거나 회화과, 조소과 등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이처럼 사범계열학과에 진학하면 교과목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육학 영역을 비롯해 각 교과목의 내용과 전달방법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보통 4학년 1학기에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실습(교생실습)을 한다. 이 밖에 교육학과 전공자가 회화과, 조소과(미술교육학과) 등을 부전공으로 이수하여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또 비사범계열학과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여도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과학교사의 고용은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중고등학교교사는 2015년 약 208.1천 명에서 2025년 약 20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7.1천 명(연평균 -0.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교육통계현황에 따르면 2015년 중등학교 교원 수는 246,246명으로 2010년 대비 지난 5년간 약 4.7% 증가하였다.
    중등학교교사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생 수의 감소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와 교육정책의 변화 등을 꼽을 수 있는데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공존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긍정적인 요인으로 교육부는 공교육의 내실화를 목표로 교원 1인당 담당 학생 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이에 교원 1인당 담당 학생 수는 꾸준히 감소하여 2015년 현재 중학교 교사는 1인당 14.3명의 학생을, 고등학교 교사는 1인당 13.2명의 학생을 담당하고 있다.
    2013년 OECD 통계에 따르면 중등교원 1인당 학생 수는 중학교의 경우 13.4명, 고등학교는 13.
    3명으로 2015년 현재 한국의 고등학교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OECD 평균 보다 적은 상태가되 었다. 교원 1인당 학생 수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는 중등학교교사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도별 중등교원의 수를 보면 최근 들어서도 매년 소폭으로 교사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중등교사의 일자리와 밀접하게 관련된 중등학교 학생 수는 과거 2000년대까지 증가하다가 최근에는 급격히 줄고 있는 추세이다. 사범계열 대학 등 중등교원 양성기관을 통해 매년 배출되는 인력들은 증가하는 데 비해 신규채용 예정 교원 수는 제한되어 있다.
    교육부는 매년 교과목별 교원 수요변동, 교원 증원 상황 등을 반영하여 임용시험을 통해 선발할 중등교사의 수를 정하고 있다. 2014년 중등교원임용시험 선발인원의 규모는 5,468명이었으며 2016년도의 경우 전년 대비 2명 감소한 5,282명으로 최종 공고되었다. 교사를 지원하는 사람은 많고 인원은 제한되어 있어 경쟁률이 치열하므로 중등교사로 취업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임금수준

  • 미술교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302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대학교의 미술교육학과를 졸업하거나 회화과, 조소과 등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92%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35%

  • 고용
    안정

    고용안정98%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9%

  • 근무
    여건

    근무여건74%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98%

  • 고용
    평등

    고용평등99%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으로 취업을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 대부분 정규직으로 고용되며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업무를 통한 자기개발의 가능성은 높으나 능력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은 매우 제한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짧고 규칙적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일정 수준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며 사회적 기여도나 소명에 대한 의식이 높은 편이다.
  • 채용 시 성별이나 연령에 의한 차별이 적은 편으로 특히 양성평등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미술교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7%
  • 여자 73%
미술교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61%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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