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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유튜버란 인터넷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에서 개인 영상물을 업로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유튜버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유튜브를 통하여 창작한 영상을 업로드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활동하는 사람을 유튜버라고 한다. 유튜버는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유튜버를 할 수 있는데, 유튜브에서는 인기가 많고 독특한 컨텐츠들을 뽑아내는 사람들이 수익도 많아질 수 있고,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할 수 있다. 컨텐츠를 여러가지 유형별로 아이디어를 기획하여 진행하거나, 사람들에게 정보를 줄 수 있는 소통적인 부분 혹은 일상적인 브이로그나 여행 쪽 등으로도 많은 인기를 끌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컨텐츠들을 기획해야 하고, 트렌드의 변화에는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업무가 필요하다. 또한, 처음부터 원하는 결과대로 안되니 그 결과를 창출해내려면 열심히 움직여야 한다.
적성 및 흥미
  • 유튜버가 적성에 맞으려면 우선 카메라나 여러 사람 앞에서 긴장하지 않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매니저를 고용하여 영상 편집이나 기획 등을 할 수도 있지만, 스스로 혼자서도 많이 진행하기 때문에, 영상편집이나 음향 등 컴퓨터에 관한 정보도 많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흥미를 가질려면 자신이 가장 자신있게 찍을 수 있는 분야와 도전해볼만한 컨텐츠를 시도해보는게 좋을 것이다. 처음에는 누구나 시행착오를 겪을 것이기 때문에, 현재 트렌드에 맞게 발전할 수 있는 컨텐츠를 생각해보고 연구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개인의 구글 계정 한 가지만 있다면 유튜버에 접속하여 누구나 도전 할 수 있기에 매우 쉽다. 타 자격증들과 달리 유튜버는 자격기준이나 취업기준 등이 없기에 해보기 좋다. 구독자 수백만 명을 보유한 대형 유튜버를 보면 타 플랫폼에서 큰 인지도를 쌓은 후 채널을 개설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고용현황

  • 현재 국내 유튜버만 해도 수없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는 점점 1인 미디어의 시대가 찾아오니 셀 수 없이 무수히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요즘은 어린이부터도 유튜브를 도전하는 경우가 많아서, 나이대 별로 다양하고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임금수준

  • 개인의 보유 구독자 수와 조회 수에 따라 임금 수준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정해진 임금수준이 없지만 예시를 들어, 구독자 천 이상 기준으로 수익이 창출되어 있을 때, 보통 1당 1원으로 생각하면 된다. 결과적으로 조건이 있다면 파트너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국가가 지역에 거주, 최근 1년간 채널 공개 동영상 시청 4000시간 이상 준수, 구독자 수 1000명 초과, 연결된 애드센스 계정 보유 등의 조건이 있어야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학력 무관으로 상관없이 누구나 가능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70%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85%

  • 고용
    안정

    고용안정60%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95%

  • 근무
    여건

    근무여건100%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85%

  • 고용
    평등

    고용평등90%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근무환경도 개인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고 정해진 근무시간이 없어 굉장히 높은 편이다.
  • 영상 매체에 대한 전문지식이 요구되며, 사회적인 평판이 긍정적이다.
  • 모든 연령층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양성평등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자신의 하기 나름에 따라 인지도가 높아지므로 고용안정은 다소 불안정하다.
직업선호특성
유튜버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50%
  • 여자 50%
유튜버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60%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0%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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