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홍보도우미
영업·판매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보통미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상품이나 시설의 구매욕구 및 시설 이용욕구 등을 유발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복장을 갖추고 상품의 특성을 설명하거나 홍보도구 등을 이용하면서 춤, 노래, 게임 등을 통해 홍보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홍보도우미는 고객으로 하여금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욕구 및 시설 이용욕구를 유발시키기 위해 상품 및 서비스의 판촉물을 배포하기도 하며, 춤, 노래, 게임 등을 이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기도 한다.
- 전시회, 판촉행사, 신제품 설명회 등이 시작하기 전에 홍보를 담당한 상품이나 서비스, 시설의 특징, 홍보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받고 관련내용을 암기한다.
- 고객의 질문에 응대하며, 상품의 판촉물을 배포하거나 각종 박람회장의 관람객을 안내한다.
- 시연, 시음 행사 등을 보조하여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도우며, 제품에 대해 설명한다.
적성 및 흥미
- 홍보를 담당한 상품 및 상품의 특징, 장단점 등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고객을 설득하고 고객의 문의사항에 응답할 수 있는 설득력, 협상력,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 불특정의 잠재고객을 상대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홍보 활동을 하므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 인내심이 요구된다.
- 장시간 동안 서서 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강인한 체력이 필요하다.
- 진취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채용공고, 개인적 소개, 또는 사설학원의 소개를 통해 전시장, 신제품발표회, 백화점, 아파트 분양 모델하우스 등 기업이나 제품을 소개하고 행사를 홍보·안내하는 곳에서 근무할 수 있다.
고용현황
- 홍보도우미의 종사자 수는 33,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기업 간 경쟁에서 홍보와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MICE(회의, 포상관광, 컨벤션,이벤트와 전시) 산업이 전시, 행사뿐만 아니라 관광이나 문화산업까지 연계되어 개최 건수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의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홍보도우미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193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홍보도우미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직업훈련
- 사설학원에서 홍보도우미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문의기관
- 한국모델협회http://models.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홍보도우미가 포함된 홍보 도우미 및 판촉원의 복리후생 수준은 다른 직업에 비해 낮은 편이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은 활발한 편이다.
- 인력 수요가 계절에 따라 다르고 비정기적으로,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 자기개발이나 승진의 가능성은 낮은 편이나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 근무시간이 매우 규칙적이나 근무 환경이 좋지 않은 편으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 있으며, 육체적 스트레스는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하지 않고,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낮은 편이며 사회적인 평판의 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홍보도우미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5%
-
여자 74%
홍보도우미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8%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