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물기능장 자격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변경사항은?
2020년 12월 31일까지는 필기시험에서 일반화학기초, 소방기술규칙 및 안전관리, 위험물의 성질 및 취급(무기물질, 유기물질), 유기물질과 무기물질의 화재 예방과 소화 방법, 공업경영에 관한 사항이 과목에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2021년 01월 01일부터 해당 사항이 화재이론, 위험물의 제조소 등의 위험물안전관리 및 공업경영에 관한 사항으로 변경되었다. 변경사항이 기제되어 있는 교재나 강의를 확인하여 시험을 준비하기 바란다.
위험물기능장 자격 시험의 일부 면제 대상자는?
위험물기능장 자격 시험은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나뉜다. 이 중에서 필기 시험은 면제 사항이 있다. 해당년도에 필기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 한하여서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하여 2년 동안 필기 시험을 면제한다. 따라서 실기시험에서만 불합격한 경우에는 다음 연도와 그 다음 해에는 필기 시험을 응시하지 않아도 된다.
위험물기능장 난이도는 어떨까?
소방기계기사나 전기기사 등의 자격증과 비슷한 난이도로 알려진 위험물기능장 시험은 꾸준히 공부한다면 붙을 수 있는 시험이다. 특히나 자격 시험의 난이도를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가 바로 합격률이다. 아래에 첨부된 검정현황에 기입된 합격률을 보면 필기는 50~60%, 실기는 대략 40% 수준으로 다른 수요 높은 자격증 중에서는 합격률이 높은 편에 속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험물을 다루는 자격증 중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시험인 만큼 준비가 쉽게 생각하여서는 안 된다.
위험물기능장 자격증과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위험물기능사와 위험물산업기사이다. 위험물기능사는 위험물 취급과 관리의 기초를 다루는 사람이다. 기능사를 취득한 이후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게 되면 사업기사 시험의 응시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이 충족되며, 7년 이상 종사하는 경우에는 기능장 시험 응시 요건이 달성된다. 위험물산업기사의 경우는 기능사보다 더 상위의 자격으로 취득 이후 동일직무분야에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게 되면 기능장 시험의 응시자격을 얻게 된다. 따라서 가장 높은 수준의 기능장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기능사 -> 산업기사 순으로 자격을 취득하는 것을 권한다.
위험물기능장의 전망은 어떨까?
현재의 우리나라 산업이 점차 고조됨에 따라서 제조 시설의 규모가 점차 커지고, 그 만큼이나 위험물의 용도 또한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위험물을 담당하는 전문인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위험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취급하는 위험물기능장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나 위험물을 다루는 분야 중에서도 최상의 수준인 숙련자에게만 허용되는 자격이 바로 위험물 기능장이다. 따라서 위험물안전관리자로서 개인이 취득할 수 있는 최고의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이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