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기술사, 왜 필요할까?
한국공업규격에서 포장이란 ‘물품의 유통과정에 있어서, 그 물품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또는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생일선물을 준비할 때 선물을 포장해서 준비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포장은 선물을 보호함과 동시에 보기에 좋아 보이도록 하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포장은 우리의 생각만큼 간단, 단순하지 않으며 포장산업은 다양한 산업분야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기술경쟁력에 의한 신제품 개발과 더불어 제품의 외형적인 포장 및 포장 디자인도 기업의 경쟁요소로 중요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에 포장기술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서 해당 상품의 특성을 충분히 살리며, 상품의 품질과 구매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갖춘 포장계열의 전문기술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
포장기술사 자격증, 독학으로 준비할 수 있을까?
포장기술사 자격증의 경우 타 기술사 자격증 시험에 비해서 합격률이 다소 높은 것으로 보이나 기술사 자격증인 만큼 독학으로 준비하는데 있어서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부분 기술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경우 실무경력이 충분하거나, 기사자격증인 포장기사 자격증을 보유한 뒤 경력을 쌓은 경우일 것을 생각해보면, 독학으로 충분히 준비해볼 가능성이 있다. 필기의 경우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하면서 문제의 흐름을 파악하고, 필기에서 확실히 개념 및 이론을 숙지한 뒤 면접시험을 준비하면 독학으로도 충분히 도전해볼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사자격증이나 실무경험이 없는 사람의 경우 독학은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하위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고 실무경험을 쌓은 다음 포장기술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해보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포장기술사의 하위 자격증으론 포장기사, 포장기능사, 포장산업기사 자격제도가 있다.
포장은 우리의 생각보다 전문적이다.
포장은 단순히 포장지로 물건을 덮거나 싸는 행위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포장 또한 세부적으로 나누어진다. 포장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낱포장’, ‘속포장’, ‘겉포장’ 총 3종으로 분류해볼 수 있다.
(1) 낱포장 (단위포장): 물품 하나하나를 포장하는 것을 말하며, 물품의 가치를 높이거나 보호하기 위해서 적절한 재료나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속포장 (내포장): 포장화물의 내부를 포장하는 것을 의미하며, 물품에 대한 수분, 습기, 열, 충격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적절한 재료나 용기 등으로 포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3) 겉포장 (외포장): 포장화물의 외부를 포장하는 것을 말하며, 물품을 상자, 포대, 나무 및 금속 등의 용기에 넣거나 용기를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묶어서 기호 혹은 화물을 표시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포장은 어떠한 기능을 가지고 있을까?
포장을 생각하면 통상적으로 ‘장식’을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포장은 생각보다 많은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었는데, 포장의 기능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보호, 보존성 | 운송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변질, 파손, 도난 및 기타 위험으로 부터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호, 보존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
편리성 | 제품이 운송, 보관, 하역, 판매, 소비되는 과정에서 취급의 편리성에 기여한다. |
촉진성 | 포장은 내용을 타 제품과 구별하고 상품적 가치를 상승시켜 소비자로부터 구매의욕을 발생시키는 하는 판매촉진 기능을 가진다. |
홍보성 | 제품의 내용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정보표시가 가능하다. |
공익성, 환경친화성 | 사회적으로 공익성 및 친환경적 요소를 고려한다. |
경제성 | 적절한 포장비용을 통해서 전체적인 물류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 |
포장산업의 변화 경향성
포장산업은 최신 소재산업, 4차 산업혁명 및 첨단 IT 기술과의 접목이 이루어져 단순한 가공 산업이나 타 산업을 지원, 보조하는 역할을 뛰어넘어 제품의 가치를 더욱 상승시키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 고령화, 출산률 저하, 1인 가구의 증가 등과 같은 사회적 현상 뿐만 아니라 친환경 사회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변화, 관심 증가로 인해서 새로운 포장기술의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오늘날 포장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 위생, 안전, 환경이며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그렇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포장을 단순하게 여기지 않으며, 포장산업에 정보전달 및 구매욕을 올리는 디자인 등의 상품성을 갖출 것에 더해 품질 보증, 위생⦁안전성 확보, 노동 안전성에 대한 대응, 친환경 물질 사용까지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포장산업과 친환경 고려
범세계적으로 환경규제의 강화와 환경의식의 급 신장으로, 친환경 재료에 대한 요구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어 지속 가능한 기능성 포장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생 분해성 플라스틱과 같은 환경에 오염을 주지 않는 재료는 물론, 기존 재료도 재활용(Recycle), 재사용(Reuse), 감량화(Reduce)와 같은 3R 요구에 따라 제작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예시로 미국의 네이처웍스(NatureWorks)의 ;Ingeo'의 경우 옥수수와 식물에서 추출한 100% 재생 가능한 원단으로 소각했을 경우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으며, 땅에 매립할 경우 자연 생분해 되어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