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전기신호기능사

철도전기신호기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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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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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전기신호기능사는 열차의 안전운행을 위한 전기철도 설비와 철도신호 설비에 대한 조사, 설계, 시공, 감리, 유지보수 등의 수행하는 직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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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전기신호기능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철도전기신호기능사란?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치러지고 있는 전기 기술 자격증의 한 종류이다. 더군다나 해당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은 전기기능사와 더불어 국내에는 딱 두 개 밖에 없는 전기 분야 기능사 자격이기 때문에 해당 자격에 대한 희소성이 매우 높은 편이다. 실제로 해당 자격 소지자를 원하는 분야는 많으나 전기 관련 자격이 적고 소지자 수도 적기 때문에 어디를 가건 수요는 있다.

    철도전기신호기능사 독학 가능 여부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은 독학으로 준비하기 매우 어려운 자격이다. 일단 필기시험도 전기이론이나 철도신호에 대한 이론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매우 높다. 전공생이라면 독학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겠지만 비전공자인 경우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실기시험은 작업형을 진행이 되기에 전공생, 비전공생의 구분 없이 모두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직업 훈련을 진행해줄 수 있는 학교 및 훈련 기관을 통해 준비하는 것이 좋다.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준비 기간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은 1년에 두 치러지는 시험이다. 따라서 평균적으로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을 준비하기 위해 1년 정도의 기간을 잡는 경우가 많다. 다만, 전공생에 한하여서만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를 1년 정도의 기간으로 준비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해당 분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력이 없는 비전공자의 경우라면 이보다 더 오랜 시간을 자격시험 준비 기간으로 잡아두고 공부하여야 한다. 전공생도 1년 이상의 기간을 잡는 것이 좋다.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극악이기 때문이다.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전망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의 미래는 매우 밝다. 해당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은 전기 철도 분야에 있어서는 필수 자격증으로 불리고 있으며, 자격이 없는 경우 전기신호와 관련된 장비나 시설을 유지 보수, 개설하는 전반의 업무가 불가능하기에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에 대한 인력 수요도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또한 철도 산업은 과거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향후 전망이 매우 좋은 직업군 중 하나로 꼽힌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시험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필기시험

    전기이론

    철도신호일반

    전기철도일반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1시간

    실기시험

    전기철도작업

    및 철도신호 실무

    작업형

     -

    2시간 정도

    철도전기신호기능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응시자격

    철도전기신호기능사는 자격요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응시료

     ■필기시험 : 14,500

     ■실기시험 : 99,6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철도전기신호기능사 합격 TIP

    (1)필기

    전기이론과 철도신호일반, 전기철도일반의 3개의 과목으로 시험이 진행된다. 이 과목들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평이한 과목은 전기이론에 대한 내용이다. 해당 괌고의 수준은 전기기능사 수준이며, 특성화고 학생들이 배우는 전문 교과 수준의 난이도로 출제된다. 그렇지만 해당 분야를 잘 알지 못한 비전공생이라면 어려워할 수 있기에 세 과목 모두 여러 번 반복적으로 학습을 하면서 내용 전반에 대해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해당 필기시험은 합격생 수가 매우 적은만큼 시험의 난이도가 어렵다. 그리고 자료도 정말 수가 적다. 가능하면 철도전기신호기능사 필기시험과 관련된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찾아보고 반복적으로 풀어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주변에 합격생이 있거나 해당 시험을 응시해본 사람들이 있다면 문제 출제 유향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철도신호일반과 전기철도일반은 문제를 많이 풀어보아야 하며, 기출이 적은 경우 기본 개념이라도 반복적으로 살펴 보면서 익히는 것이 좋다.

    (2)실기

    합격률이 90%를 육박한다. 사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전기철도에 대한 내용을 배우는 특성화고 학생들이 의무 검정으로 해당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 시험을 많이 응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학생들은 필기는 응시하지 않기고 실기만 보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 없이 합격한다. 또한 실기는 큐넷에 올라온 공개문제를 통해 충분히 대비할 수 있어 합격이 어렵지 않다. 물론 전기철도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경우에는 합격이 어렵기에 반복적으로 내용을 익히면서 숙달하는 것이 합격에 도움이 된다. 공개문제가 있기에 해당 문제를 꼼꼼히 살펴보고 실기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우대사항 및 가산점

    자격증명

    가산점

    철도전기신호기능사

    6급 이하

    5%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취득 후 업무

    철도전기신호기능사는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전기철도 설비와 더불어 철도 신호 설비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가 가능한 수준이라는 것은 인정받게 된다. 따라서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하여 필요한 설비에 관한 조사 업무와 더불어 설계, 시공, 그리고 감리 등의 주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 뿐만이 아니라 철도 신호에 있어 중요한 유지 보수 업무도 중점적으로 맡아 진행을 하게 된다. 이러한 업무는 전기철도와 관련된, 가장 중점이 되는 업무들이라고 할 수 있다.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업무 강도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이후 어떠한 분야로 진출을 하느냐에 따라 업무의 강도는 달라질 수 있다.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으나, 각 부서별로 안전 사고의 우려가 큰 경우도 있고, 작은 경우도 있다. , 어떠한 곳으로 배치가 되느냐에 따라 업무 강도는 크게 달라진다. 설비에 대한 수리나 감리, 유지 보수 분야의 경우라면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직접 확인하면서 수리를 해야 하기에 안전 사고 발생 우려가 높아 그만큼 업무의 강도도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철도전기신호기능사 고용 현황

    현재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을 소지한 자를 포함하여 전기철도와 관련된 신호원 및 수송원 인력, 그리고 운전과 운송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업무 종사자의 수는 대략 140만 명 정도이다. 실제로 많은 수의 사람이 전기철도와 관련된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3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철도전기신호기능사와 관련된 전기신호 관련직 종사자이다. 철도 산업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인력이기 때문에 향후 10년 간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업무 환경

    철도전기신호기능사는 전기 철도 관련 회사에서 전력 공급이나 철도 신호에 맞는 안전 운행을 중점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 철도를 운행하는 업체에서 근무를 하게 되는데, 운전사 위치에서 근무를 한다면 다른 경우보다는 업무 환경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국내의 많은 철도들이 자동화 시스템으로 바뀌고 있어 인력적인 부분에서 큰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 반면, 설비 조사나 유지 보수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면 동일한 곳에서 업무를 하더라도 환경이 그다지 좋지 못할 수 있다. 안전 사고의 위험성도 큰 편이다.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채용 정보 및 연봉

    워크넷에 철도전기신호로 검색하면 총 24건의 채용 공고를 확인 가능하다. 전기 면허를 소지하고 있는 자격소지자를 희망하는 공고가 많다. 대다수의 공고에서 경력이 있는 자를 희망하고 있다. 경력은 최소 3년에서 5년 정도를 희망하고 있다. 전기기술자를 채용하는 공고의 경우 학력을 보는 경우도 많다. 평균적인 연봉은 각 기업이나 업무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평균 연봉은 4,000~4,500만원 수준이다.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유효기간

    철도전기신호기능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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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180
  • 171
  • 9
  • 2018년도
    309
  • 267
  • 42
  • 2019년도
    323
  • 300
  • 23
  • 2020년도
    428
  • 400
  • 28
    • 0
    • 55
    • 110
    • 165
    • 220
    • 275
    • 330
    • 385
    • 440
    • 5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철도기술사, 전기철도기술사, 철도차량기술사, 철도신호기사, 철도신호기술사, 전기철도기사, 철도차량기사,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직업정보

내선전공, 신호원 및 수송원,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발전·배전장치조작원,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교통관제사, 철도운송사무원,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철도차량정비원, 철도차량조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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