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기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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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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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기술사는 철도분야의 수송 수요는 급증하고 있으나, 철도 관련 기술 및 전문인력 확보가 어렵다. 이에 따라 기계공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 경험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철도차량 관련 생산도면을 설계하며, 운용과 평가, 지도, 감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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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기술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철도차량기술사란?

     철도차량기술사란 철도, 그 중에서도 철도차량 부분의 최상위 자격증이다. 철도차량에 관한 기계공학적 이론과 관련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철도차량을 제작하는 데에 필요한 구조, 배관 등의 기본 및 생산도면을 설계, 지도, 감독 등을 수행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려는 목적을 지닌 자격시험이다. 특히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의 정부기관이나 관련 생산 및 제조업체 등에서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을 요구하기도 한다. 현재의 지하철이나 KTX 등 이외에도 앞으로 자기부상열차 등 새로운 철도 수단이 발달함에 따라 철도 차량 기술에 대한 전문 인력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철도차량기술사 시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의 난이도는 필기와 실기에서 큰 편차를 보이고 있다. 필기 시험의 경우 201846.6%의 합격률을 보인 점을 제외하고 0~20% 수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필기 시험인데도 어려운 수준의 난이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철도차량의 전반적인 구조와 더불어 기계공학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만만하게 합격을 노릴 자격증은 아니다. 실기 시험은 필기시험보다는 합격률이 높은 편으로 평균적으로 50%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어 필기시험에서 합격할 정도라면 면접 준비를 열심히 해서 실기 시험 합격을 노릴 수 있다. 물론 기술사 자격증이니만큼 어느 정도 관련 지식과 배경이 있는 사람들이 응시하겠지만, 이론을 전반적으로 이해해야 하다보니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이 갈린다고도 볼 수 있다.

    철도차량기술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철도차량 및 철도차량과 관련한 기계공학적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더불어 제조와 관련된 기술 그리고 신기술에 대해 동향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출문제와 관련 개정 사항을 꾸준히 찾아 공부하는 것이 좋다. 실기시험의 경우 면접 시험인데, 이론을 전부 외우는 것 뿐만 아니라 기술사, 즉 전문가로서 지식 함양 정도와 자질을 함께 채점하기 때문에 이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과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학원의 경우에는 도움을 받는 것에 한계가 있고 이론은 본인이 알고 있는 것을 되풀이하는 것밖에 되지 않아 비경제적일 수 있어 혼자 공부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스터디를 통해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철도차량이란 무엇일까?

     철도차량은 철도, 우리가 알고 있는 선로라는 레일 위를 운행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차량이다. 철도차량의 종류는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동력차, 객차, 화차, 특수차로 구분된다. 동력차는 동력에 의해 선로를 이동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된 기관동차로 기관차, 전동차, 디젤 동차가 있다. 객차는 여객, 수화물, 우편물 등을 운송하기 위한 철도차량이며, 화차는 화물 운송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차는 특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사고복구용차, 작업차, 시험차 등 동력차, 객차, 화차에 속하지 않는 것들을 의미한다.

    철도차량 구성요소는?

     철도차량의 구성요소는 구조, 차체, 주행 장치, 추진 및 보조 전원 장치이다. 구조는 철도차량의 전체적인 시스템이 충족해야 하는 요건을 의미하는데, 차량한계, 총중량, 축중 및 중량 분포, 최소곡선구간의 통과, 표기사항, 주행안전기준, 충돌안전기준 등이 있다. 차체는 주행장치에 의하여 지지되는 것으로 여객, 화물, 운전용 기기 등을 적재하는 부분이며, 구조체와 그 외의 부분으로 구성된다. 주행 장치는 차량의 주행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차륜과 차축, 차체 지지 장치, 제동 장치, 연결기 등이 있으며 내구성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추진 및 보조 전원 장치는 철도 차량, 특히 동력차에서 동력을 공급하는 각종 장치류를 의미한다.

    철도차량기술사와 철도기술사의 차이점은?

     한국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의 관련 공공기업이나 연구소, 일반 기업 등에 취업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관련 자격증을 응시하고 있다. 간혹 이름이 비슷하여 철도차량기술사와 철도기술사를 헷갈려 하는 경우가 있는데, 구분을 할 필요가 있다. 철도기술사는 선로계획, 수송계획 철도선로, 터널 및 교량, 신호보안 설비, 철도 차량, 정차장, 경영개선 안전과 운전사고 방지대책, 신교통시스템 등 철도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지식을 바탕으로 철도의 효율적인 운영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철도차량기술사는 철도차량이라는 분야에 집중하여 지식 및 기술을 함양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본인이 희망하는 진출 분야를 파악하여 해당하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철도차량기술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4

    산업기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5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7

    동일 및 유사 분야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관련학과 졸업자 + 실무경력 6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7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 + 실무경력 8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6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실무경력 8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9

  • 시험내용

    시험내용

    철도차량기술사 시험과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시스템으로서의 철도, 철도차량과 디젤동력차량, 전기동력차량, 객ㆍ화차, 고속전철 및 자기부상열차 등 여러가지 형태의 철도차량 설계, 운용 및 유지보수에 관한 사항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

    400(1교시당 100)

    실기시험

    시스템으로서의 철도, 철도차량과 디젤동력차량, 전기동력차량, 객ㆍ화차, 고속전철 및 자기부상열차 등 여러가지 형태의 철도차량 설계, 운용 및 유지보수에 관한 전문지식/기술, 품위 및 자질

    구술형 면접

    -

    1530분 내외

    철도차량기술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철도차량기술사 응시료

    ■ 필기시험 : 67,800

     실기시험 : 87,1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철도차량기술사 필기시험 준비 Tip

     철도차량기술사 필기 시험은 서술형이기 때문에 이론을 단순 암기하는 것만으로는 합격할 수 없다. 평소 공부할 때부터 이해를 위주로 반복하여 책을 정독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답안을 작성할 때에는 서론-본론-결론의 순서로 작성하는 연습을 해야 하는데, 특히 본론의 경우에는 개인의 경험 혹은 실무의 내용을 접목 시켜 답안을 작성하면 더욱 좋다.

     출제 기준 자체가 철도차량 및 철도차량에 관한 기계공학과 제조기술, 유지보수 등 실무 경험에 입각한 문제들이기 때문이며, 전문가로써의 의견을 최대한 담는 것이 가장 좋다. 답안을 평가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알아듣지 못할 특정 현장만의 은어나 이론을 즐비하게 늘어놓으면 평가 할 때 혼란이나 이해도가 떨어져 합격에 불이익이 갈 수 있으므로 꼼꼼히 작성하되 논리정연하게 정리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실제 시험에서는 시간이 모자랄 수 있어, 평소 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시간을 조금 적게 설정하여 타이머로 제한을 두고 작성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평소 이론을 공부할 때에는 어느 정도 정리 및 요약을 통해 본인만의 정리집을 만들어 가는 것이 좋다. 시험 쉬는시간이나 준비시간은 서적으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리 정리해놓은 정리집으로 내용을 간략히 훑어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인강이나 학원을 통해 이론을 배운다 하더라도 답안지를 작성할 때 이론 내용만 늘어놓는 것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기초 이론을 배우려는 목적이 아니면 굳이 강의를 찾아 듣는 것은 돈만 낭비하는 꼴이 된다. 협회나 기술사회, 학회 등의 저널이나 관련 뉴스 기사 등을 매일 읽으며 동향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좋고, 개념서와 기출문제집을 구입해 본인 나름의 답을 생각해내는 연습을 꾸준히 하다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또, 좋은 방법은 스터디 등을 구성하여 다른 사람들과 답안지를 교차하여 체크하는 것이다. 본인이 실무 경력이 많고 지식이 많아 전문가로써 답안을 작성했다 하더라도 업무 환경마다 사용하는 용어가 다를 수 있고 본인이 생각하지 못했던 답을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인터넷 카페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스터디를 구성할 수 있다.

     필기시험을 위한 하나의 팁은 볼펜 선택 시 잉크가 뭉쳐나오지 않는 볼펜을 선택하는 것이다. 답안지가 공책 형태로 되어있어 덮을 경우 옆의 글씨나 앞의 답안지를 망칠 수 있고, 또 평가자가 답안지를 볼 때 지저분한 경우 가독성이 떨어져 이해하는 데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글씨를 쓸 때 가장 깔끔하게 쓰이는 펜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마찬가지로 글씨체도 보는 사람을 고려하여 깔끔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철도차량기술사 실기시험 준비 Tip

     철도차량기술사 실기 시험은 구술시험이기 때문에 말을 논리적으로 하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물론 이론과 현장 지식은 기본적으로 마스터한다는 기본 전제이다. 질문들이 회차 혹은 면접 때마다 매우 다양하다. 기술에 관해 질문할 때도 있고, 이론에 대해 질문할 때도 있으며 간혹 기술사로서의 자세 등에 대한 질문이 출제될 때도 있다. 따라서 필기 시험과 마찬가지로 이론에 대해 암기만 하려하면 안 되고, 실무 경험과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학원을 다니며 준비할 수도 있지만, 학원보다는 본인이 답변하고자 하는 말을 직접 생각해 답변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학원에서 알려주는 템플렛이나 팁도 면접에서 긴장하면 남이 알려주는 내용을 외웠다는 것이 티가 나기 때문이다. 만약 바로 답을 말로 하는 것이 어렵다면 할 말을 노트에 적어 정리한 뒤 입으로 반복하여 소리 내서 말해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다. 면접시에 가장 좋은 답변 방법은 두괄식으로 답변하는 것이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 하고 근거, 경험 혹은 견해 등을 이후에 이야기하면, 좀 더 신뢰감 있는 답변으로 비춰질 수 있다.

     인터넷이나 주변 지인을 통해 실제 기출 질문을 모아 직접 답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으며, 기출 문제 유형에 맞춰 본인이 새롭게 문제를 낸 후 그 질문에 답을 해보는 것도 좋다. 면접 자세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본인의 답변 자세를 동영상 등을 찍어 확인하는 것이 있다. 거울을 보고 연습하는 것보다 제 3자의 눈으로 면접 자세를 볼 수 있어 더 좋으며, 답변 자세, 답변 내용, 목소리 크기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구술고사 준비를 할 때 좋은 방법으로는 스터디를 운영하는 것이 있다. 오픈 카톡이나 관련 홈페이지 등을 통해 철도차량기술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모집해 함께 구술 고사 스터디를 할 수 있다. 이의 좋은 점은 기출 질문들을 더 다양하게 모아 본인이 들어보지 못했던 문제들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있고, 다른 사람들의 답변을 들으며 본인의 답변과 비교해 더 좋은 답안을 생각해 낼 수 있으며, 면접 자세 등을 서로 판단하고 비판하여 함께 합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 공부 시,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이 있다?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을 공부할 때 한국철도차량기술사회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 있다.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을 갖춘 전문가들이 모여 철도차량과 관련한 기술 및 정책을 연구하고 신기술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고 받으며 철도교통산업의 발전과 교통 안전에 기여하는 조직이다. 철도차량기술사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하거나 철도차량정비사 교육교재를 발간하는 등 철도차량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힘쓰고 있어 자격증 공부 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철도차량기술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철도차량기술사

    7  ~ 9

    5%

    공업

    일반기계 농업기계 운전

    소방

    5%

    소방

    철도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 등록 갱신방법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등록 대상이 되면 한국기술사회를 통해 기술사 등록을 하여야 한다. 5년이 지나면 갱신을 하여야 하는데한국기술사회의 교육을 통해 필수교육 40학점과 자율학습 10학점총 50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이수를 완료하였다면등록만료일 6개월전부터 등록만료일 1개월전까지 5개월 동안 기술사등록갱신신청서와 교육이수관련 증빙서류를 갖춰 등록 갱신을 신청할 수 있다만약 등록 신청기한을 놓친 경우 등록이 정지되어 있기 때문에 갱신을 신청하여 등록증을 받은 시점부터 다시 5년이 계산된다.

    철도차량기술사 취득 시 받을 수 있는 우대사항 정리!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공업직렬의 공무원 채용 시에 우대를 받을 수 있다. 특히 한국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에서 철도와 관련한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에게 채용시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근무평정시 가점, 우선승진기회 부여 등 많은 부분에서 우대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철도차량생산업체, 전동차생산업체 등 관련 업체나 연구기관에 취업 시에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채용 공고에 자격증 우대 사항에 기재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기술사 자격 자체가 실무 경력과 관련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운전/운송 - 철도장비분야에서 45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참고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의 개수는 전문학사 2, 학사 3개이며 전공과 연계되지 않은 자격은 1개만 인정이 가능하니 학점인정을 위해 취득하는 경우에는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고 취득하는 것이 좋다.

    철도차량기술사의 현실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것은 실무경력 및 관련 전문 지식을 최고 수준으로 지니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철도차량 기술과 관련하여 채용하는 공고를 살펴보면 대부분 기사 혹은 산업 기사 자격증을 우대하고 있거나 관련 공고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보통 기사/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한 기업에 취업 후 오랜 경력을 쌓아 기술사를 취득 후 관리직으로 승진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술사는 취업보다는 해당 분야에서 전문직으로 대우를 받거나 관리직으로 승진하기 위해 취득하는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다.

    철도차량기술사 구인구직 및 연봉 정보

     2022년 6월 기준 워크넷에 철도차량으로 검색한 결과 339건의 채용 공고가 검색되는데 철도차량의 설계제작연구 등 다양한 직종에서 채용을 하고 있었다한국철도공사지하철공사도시철도공사 등 공공기관의 경우 공채를 통해 채용하고 정부기관이나 학계연구소 같은 경우에는 석/박사의 학위를 취득하고 주로 경력이나 추천 등을 통해 진출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희망하는 진출 기관에 따라 공고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워크넷의 채용공고에 제시된 임금을 살펴보면초봉 평균 연 3,000만원 이상을 기대할 수 있다소속 기관이나 본인의 경력 혹은 능력에 따라 임금 정보는 매우 다양할 수 있으며해당 분야의 경우 경력에 따른 임금 편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난다.

    철도차량기술사 취업 시 하는 일은?

     이미 사업체에 소속되어 관련 기술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경우라면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 하고 실무 경력 등을 더 쌓아 승진을 통해 관리자로써 실무 직원들을 관리, 감독, 지도하는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철도차량공학 기술자의 경우에는 철도 차량의 기계 장치 및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고, 시스템을 평가 및 설치, 운영 및 유지 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철도차량은 이용자들의 안전과 크게 밀접해 있어 철도차량 및 기계 공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새로운 기술 등을 꾸준히 공부하여야 한다.

    철도차량기술사 취득 후 진출 가능한 다른 분야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는 고용노동부장관으로부터 자격증을 취득하고 훈련기관에서 훈련생에게 직업훈련을 가르치는 자를 의미하며, 철도차량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이들이 훈련가능한 내용에는 철도차량설계·제작, 철도차량유지보수가 있다. NCS 분류 중 대분류는 모두 기계류이며 중분류/소분류 및 경력을 인정해주는 직종이 다르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교육 훈련을 진행할 수 있다.

    구분

    철도차량설계·제작

    철도차량유지보수

    NCS분류

    철도차량제작-철도차량설계·제작

    철도차량제작-철도차량유지보수

    경력인정직종

    철도차량설계, 철도차량제작, 철도차량시운전

    고속차량유지보수, 디젤차량유지보수, 전기차량유지보수, 객화차량유지보수, 특수차량유지보수

    철도차량기술사 취득 후 등록 및 유효기간은?

    기술사 직무 수행자에 해당하는 경우, 한국기술사회를 통해 기술사회에 등록한 후 기술사로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등록한 후에는 유효기간 5년 내에 50학점의 교육을 이수하여야 갱신된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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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10
  • 10
  • 0
  • 2018년도
    20
  • 20
  • 0
  • 2019년도
    14
  • 13
  • 1
  • 2020년도
    10
  • 8
  • 2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철도차량기사, 철도신호기사, 전기철도기사, 철도토목기사, 철도토목기능사,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신호산업기사, 전기철도산업기사

직업정보

메카트로닉스공학기술자, 철도차량공학기술자, 철도차량조립원,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 철도차량정비원, 철도교통관제사, 기계시험원, 기계공학 기술자ㆍ연구원, 건설기계운전원, 공업기계설치 및 정비원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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