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조련사는 어떠한 시험인가?
말조련사는 망아지를 경주마나 승용마로 훈련시키는 직업이며, 말의 목적에 맞게 건강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말에게 맞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마술학, 마학, 말보건관리 등의 과목을 시험보게 된다. 경주마 조련사와 승용마 조련사로 나뉘게 되는데, 말조련사 시험의 경우 경주마 조련은 업무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상대적으로 높아 취업률이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자격 취득 이후에는 승용마 생산, 육성업체에서 육성 조련사로 활동하거나 민간 승마장에서도 근무하기도 한다.
말조련사 취득하기 어려운가?
본인의 지식 및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합격률을 살펴보는 경우 회차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나 2020년에는 총 1072명이 응시하여 275명이 합격하여 25.7%의 합격률을 기록하였으며 2019년에는 17.3%의 합격률을 기록한 바 있다. 50% 이하의 합격률을 기록한만큼 합격이 쉬운 시험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1,2,3급으로 나뉘어 시험을 보게 되는데, 급수별로 실무 경력 요건이 차동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갖는 것도 쉽지 않은 편이며, 실기 시험은 마술과 말조련 실기를 보기 때문에 이를 혼자 연습하는 것도 쉽지 않다.
말조련사 자격증,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필기의 경우 무작정 혼자 공부하기보다 유튜브,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개념을 잡고 혼자 공부를 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전공자이거나 실무 경력자인 경우 개념 숙지를 거쳐 과년도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방법을 통해 독학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생각되며 많은 정보를 모은다면 혼자서 공부하지 못할 정도의 시험은 아니다. 이 때 스터디를 조직하거나 아카데미를 다니는 경우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실기이다. 말과 실제로 교감을 나누고 말 조련을 연습해야 하기 때문에 혼자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말조련사 시험을 위해 마사회에서 육성조련아카데미를 통해 7개월 간 이론과 실습 교육을 제공하는데 본인이 말을 조련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학원을 다녀서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유튜브에 도움이 되는 영상 등 여러 가지 정보가 업로드되어 있으므로 이를 참고할 것을 추천한다.
말조련사 시험 난이도 및 수험기간?
말조련사 필기시험의 경우 교재와 기출문제를 반복학습할 경우 붙기 어려운 시험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전업자의 경우 빠르게는 한달에서 두달 가량 공부하고 붙는 경우도 볼 수 있다. 또한 실기의 경우 한 대학교에서는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총 60시간(하루 4시간)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실기 시험에 이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한국마사회 육성조련아카데미에서는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는데, 교육은 7개월간 제공된다. 시험이 1년에 걸쳐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적어도 1년 이상의 수험기간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말조련사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가?
말조련사는 승용마 분야 조련사로서 활동하고 싶은 사람에게 필요한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경주마 육성업체 등에서 순치 이전의 어린 말을 육성 및 조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업무를 통해 보람을 느끼는 이들이라면 말조련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적으로 업무를 맡아보기를 추천한다. 자신이 순치한 말을 경매에 내보냈을 때 좋은 가격으로 거래되거나 좋은 성과를 올리는 말이 된다면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말조련사의 경우 대부분 승용마 조련분야나 민간 승마장 쪽에서 일을 하게 되는데 상대적으로 취업도 용이한 편이며 아직 정착되지 않은 분야이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말을 직접 다를 수 없는 이들의 실기 준비?
말조련사 필기는 시중에 교재도 나와 있으며 기출 문제 풀이 등을 통해 혼자 공부할 수 있지만 실기의 경우 말을 직접 다루어보아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 또한 2급 자격시험의 경우 3급 자격취득 후 해당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자만이 취득할 수 있고 1급 자격시험의 경우 2급 자격취득 후 해당 실무경력 5년 이상인 자가 취득할 수 있다. 때문에 말조련사 시험의 경우 육성조련아카데미에서 7개월간 이론과 실습 교육을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 말을 직접 다루어보고, 말과 교감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만일 말과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없는 환경에 있는 이들이라면 이러한 방법도 고려해봄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