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장비정비기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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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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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장비정비기능사는 방위산업분야, 정비 지원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궤도 방비 운용, 유지, 보수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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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장비정비기능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궤도장비정리기능사란 무엇일까?

     중력 혹은 전자기력 등의 힘에 의해 물체의 움직임이 구속받아 다른 물체를 끼고 도는 것을 궤도라 한다. 해당 자격증에서 의미하는 궤도는 차량이 이동할 때 바퀴가 아닌 이동방식을 이야기 하는데 주로 전차, 자주포, 장갑차 등 방위산업과 관련한 차량에 이용되는 방식이며 궤도 장비의 예시에는 위의 3가지가 대표적이다. 따라서 궤도장비정비기능사는 해당 궤도장비를 운용함에 있어 유지 및 보수, 정비를 전문적으로 행하기 위해 시행된 자격증이다.

    궤도장비정리기능사와 함께 준비하면 좋은 자격증이 있을까?

     궤도장비정비기능사와 함께 준비하면 좋을 자격증에는 공유압기능사가 있다. 필기 시험에 공유압에 관련한 내용이 출제되는데 여기서 공유압기능사의 일부 내용이 겹치기 때문이다. 공유압기능사 역시 공유압을 이용하여 각종 기계 및 장비등을 유지 보수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슷한 면을 보이고 있다. 기계정비기능사, 동력기계정비기능사나 항공장비정비기능사처럼 철도나 선박 혹은 자동차의 정비와 관련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있다,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자격증만으로는 취업 혹은 보수 등에서 우대를 받는 데에 한계가 있어 상위 자격증인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혹은 기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궤도장비정리기능사의 난이도와 준비기간은 얼마나 될까?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자격증은 공부하기도, 취득하기도 매우 어려운 자격증이다. 난이도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기능사 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필기 시험의 합격률은 20%정도이고, 실기 시험은 천차만별이고 응시인원 자체가 적어 합격률에 큰 의미가 없다. 특히 실기 시험은 군 간부급의 수준으로 출제가 되는데 기능사 자격증이라고 만만하게 보고 응시했다가는 시동도 못켜고 돌아올 수 있다합격자들에 의하면 관련 전공 혹은 관련된 환경에 있음에도 필기시험 준비 기간은 2~3, 실기 시험 역시 준비에 2~3달 이상 들었다고 한다. 따라서 해당 자격증을 준비할 때, 다른 기능사 자격증에 비해서는 곱절의 시간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궤도장비정리기능사, 독학이 가능할까?

     궤도장비정비기능사는 독학이 불가하다. 필기 시험은 CBT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됨에도 불구하고 관련 용어가 매우 어려워 관련 전공자 혹은 직업군인 등 관련된 환경에서 궤도 장비를 보는 것이 힘들 경우에 필기 내용 자체를 익히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기출문제를 이용하여 필기 시험에 합격했다 하더라도, 관련 장비를 눈앞에서 직접 정비해볼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실기 시험은 절대 독학할 수 없다. 실기 시험은 작업형으로 실제 정비를 해보는 문제가 출제되는데, 민간에서는 전차, 장갑차, 자주포를 볼 수 없고 관련된 학원 자체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군 부대 안에서 생활하는 군인 정도만 독학을 생각할 수 있고, 민간인이라면 독학은 물론 실기 시험 실습 자체가 불가하다고 볼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기능사에서 다루는 전차, 장갑차, 자주포의 차이는 무엇일까?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시험에서 주로 출제되는 문제는 전차, 장갑차, 자주포에 관한 내용이다. 따라서 이 세 가지를 구분하고 특징 지어 공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우리가 탱크로 알고 있는 것이 바로 전차인데, 전쟁터의 최전방에서 적 방어선을 돌파하는 것을 주로 한다. 근거리에서 적을 공격하기 때문에 차체가 낮고 포가 짧은 것이 특징이다. 장갑차는 전차의 좁은 시야나 거리 등의 단점을 보완하고 적의 기관총 공격을 방어할 수 있도록 장갑을 둘러 더 튼튼하게 만든 것이다. 전차의 뒤따르며 병사들을 수송하는 동시에 조금 더 원거리의 공격이 가능하도록 포의 길이가 조금 더 길다. 자주포는 한자그대로 스스로 움직이는 대포이다. 일반 대포의 경우 다른 차량이 이동시키고 병사가 직접 탄약을 장전해 사격을 해야 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따라서 포를 차량에 설치해 스스로 움직이게 하여 시간을 단축시킨 것이 자주포이다. 원거리에서 전차와 장갑차, 그리고 다른 병사들을 지원하기 때문에 차체가 높고 포의 길이가 상당히 길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궤도장비정비

    공유압일반

    일반기계공학 및 안전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60분

    실기시험

    궤도장비정비작업

    작업형

    -

    5시간 정도

    궤도장비정비기능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준비물

    번호

    재료명

    규격

    단위

    수량

    비고

    1

    소켓렌치

    mm, inch

    1

    13PC 이상

    2

    오픈엔드렌치

    mm,inch

    1

    6PC 이상

    3

    힌지핸들

    1/2 inch

    EA

    1

     

    4

    스피드핸들

    1/2inch

    EA

    1

     

    5

    드라이버

    +, -

    1

    , , 소 각 1조씩

    6

    볼핀해머

    500g 정도

    EA

    1

    자루포함

    7

    플라이어

    150mm

    EA

    1

     

    8

    바이스플라이어

    150mm

    EA

    1

     

    9

    틈새게이지

    0.03~3mm

    1

     

    10

    필기구

    흑색볼펜

    EA

    1

     

    11

    정비복

    개인용

    1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4,500

     실기시험 : 61,1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궤도장비정비기능사 필기 공부 Tip

     필기시험은 CBT형태로 문제은행에 의해 출제가 된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최신 기출문제를 얻기는 힘들어 시중에서 교재를 구입해 공부해야 한다. 그러나 기출문제를 그냥 풀기만 해서는 합격하기 매우 어려우며, 기출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직접 요약, 정리하고 오답이나 헷갈렸던 문제는 별도로 정리해 이론을 정확히 숙지하는 것이 좋다가장 중요하고 집중해야 할 부분은 궤도장비에 대한 내용이다. 다른 부분에 비해 가장 많이 출제되고,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전차, 장갑차, 자주차를 표나 사전식으로 구분 짓고 특징을 위주로 암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구조와 기능, 장치 등에 대해 정확히 구분할 줄 알아야 정비에 대한 내용이 이해가 되며, 실기 시험에 가서도 구조나 용어 등에 대해 알지 못하면 정비가 어렵기 때문에 해당 과목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그 다음으로 집중할 과목이 공유압 과목이다. 해당과목은 유압에 대한 개론과 더불어 궤도장비별 유압장치에 대해 숙지해야 한다. 따라서 유압에 대한 내용은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하여 주로 출제되는 부분에 대해 익히는 것이 중요하며, 궤도 장비별 유압장치에 대한 내용은 구성이나 회로 등에 대해 표 등을 이용해 구분지어 암기와 이해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일반기계공학 및 안전 과목은 다른 과목에 비해 학습량이 적다. 따라서 해당 부분을 먼저 훑어 궤도 장비나 유압 공부 전에 간단히 익히고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 동안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본인만의 개념집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 시험 직전에 문제집을 들고 가 모든 내용을 훑어보는 것이 사실상 힘들고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많이 헷갈리는 내용들을 정리해 간단하게 만들어 놓는다면 시험 직전 해당 개념집을 보며 간략히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실기 공부 Tip

     궤도장비정비기능사의 실기시험을 구분해보자면 크게 동력-차체-포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장비를 지속적으로 만져보고 조정해보고 정비해보는 것이 유일한 공부법이다. 따라서 전자 등 궤도 장비를 만져볼 수 없는 환경에 있는 사람은 준비 자체가 불가하다고 볼 수 있다해당 자격증의 공개 문제는 총 9가지인데, 문제들의 난이도가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모든 문제를 몇 번씩 연습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시간이 초과되면 0점 처리 되기 때문에 시간 안에 정비를 끝낼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답안을 작성할 때에는 측정단위를 꼭 기재해야 하므로 연습할 때부터 기록에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하다별도의 학원이나 강의가 없기 때문에 궁금한 점이나 미흡한 점이 생겼을 때는 주위의 도움을 받는 수밖에 없다. 해당 자격증을 기합격한 사람 이외에도 직업군인이나 관련된 높은 직위를 가진 사람이라면 알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궤도장비정비기능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궤도장비정비기능사

    9

    3%

    공업

    일반기계

    농업기계

    운전

    -

    소방

    1%

    소방

    기계장비설비 · 설치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자격증의 가치는 어떨까?

     예전에 비해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자격증의 가치는 현저히 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2010년까지만 해도 군기술교육기관에서 화력기능장 교육 과정을 거치면 해당 자격증의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었고, 방위 산업체 취업 시에 우대를 받을 수 있다고는 하지만, 최근 자동차정비기능사 등의 유효성이 커지며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자격증만으로 취업 우대를 받기는 힘든 실정이다. 군수 차량과 관련한 정비 분야로 취업을 원한다면 궤도장비정비기능사보다는 자동차정비기능사나 기계정비기능사 등의 자격증이 조금 더 유용가치가 있다. 기능사 자격증의 난이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학점인정 역시 되지 않기 때문에 가치를 생각하면 상위자격증인 산업기사나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더 낫다.

    궤도장비정비기능사는 무슨 일을 할까?

     궤도장비정비기능사를 취득하면 주로 전차, 장갑차, 자주포 등 궤도 장비의 정비를 주된 업무로 수행하게 된다. 최근 국가 간 전쟁이 자주 일어나기도 하며, 방위와 관련한 장비들이 대량생산 되면서 정비를 요하는 일이 잦아지게 되었다. 궤도장비정비기능사는 군 부대 혹은 민간 방위산업체에 취업하여 관련 궤도 장비들을 운행하는 데에 있어 필요한 유지 및 보수 그리고 고장 등에 대한 정비 등을 수행하게 된다.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취득 후 전직이 가능할까?

     궤도장비정비기능사는 군에 특화된 특수 분야이기 때문에 꾸준히 수요는 있겠지만 관련 이슈에 따라 전망 혹은 채용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도 좀 더 일반적인 분야로 방향을 틀 수 있는데 가장 관련이 깊은 분야가 철도 혹은 항공기정비 분야이다. 철도의 경우 마찬가지로 궤도를 이용하고 있어 시설 정비에 비슷한 지식이 이용될 수 있으며, 항공기의 경우 군용 항공기가 있어 궤도장비와 함께 항공기정비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방위산업에 취업하기에 유리할 수 있다. , 기계정비와 관련한 자격증을 취득하여 산업체로 전직이 가능한데, 공유압이나 기계공학과 관련한 지식을 함께 공부하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 혹은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기능사의 구인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일까?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주로 민간 방위산업 관련 업체에 취업하게 된다. 이들은 주로 공채 혹은 수시 모집을 통해 신입 및 경력 직원을 채용하고 있으며 대기업의 경우 홈페이지 등에서 관련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자격증을 갖추고 있으면 관련 부서에 취업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꼭 정비 분야로 취업하는 것은 아니며 방산 업체의 생산, 안전, 개발 등 다양한 직무로 취업할 수 있다.

    해당 대기업의 계열사인 방산업체의 경우 대졸 기준 초봉은 평균 5,000만원 이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차장 이상 급으로 승진할 경우에는 억대 연봉을 생각할 수 있다. 이 역시 소속 기관이나 개인의 경력 등에 따라 임금은 매우 달라질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유효기간

     궤도장비정비기능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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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59
  • 57
  • 2
  • 2018년도
    61
  • 60
  • 1
  • 2019년도
    44
  • 44
  • 0
  • 2020년도
    38
  • 38
  • 0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궤도장비정비기사,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건설기계정비기능사, 기계정비산업기사, 기계정비기능사, 자동차정비기능장, 자동차정비기능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동력기계정비기능사, 위험물기능사

직업정보

육군장교(영관급 이상), 직업군인, 육군장교(위관급), 경찰관, 군무원, 건설 및 광업기계설치 및 정비원, 건설·광업기계설치·정비원, 농업용 및 기타 기계장비설치·정비원, 물품이동장비설치·정비원, 철도차량정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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