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장비정비기사란 무엇일까?
궤도장비정비기사란 군 궤도장비인 전차, 장갑차, 자주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가지고 궤도장비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에는 방위산업분야의 국산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과정에서 과거 군이 담당했던 방위산업 정비 업무에 민간의 우수한 기술 인력이 참여하는 상황이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에 궤도장비를 관리할 수 있는 우수한 정비요원을 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게 되었다.
궤도장비정비는 군 궤도장비만을 대상으로 할까?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은 군 궤도장비에 대한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이지만 그렇다고해서 궤도장비가 군 궤도장비로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궤도장비는 철도교통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는데, 실제로 코레일 등에서 철도궤도 장비 정비를 전문으로 담당하는 인력을 선발하여 철도궤도 장비 유지 및 보수를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이외에도 궤도장비정비는 궤도장비가 활용되는 모든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군이나 방위산업에 대한 관심이 없더라도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움이 된다.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난이도를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궤도장비정비기사 필기시험의 경우 평균 20.8%, 실기시험의 경우 45.4%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필기시험 합격률이 실기시험 합격률의 절반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선 필기시험을 합격하는 것부터가 자격증 취득의 관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궤도장비정비기사 시험이 시행된 이후 누적 응시자가 필기시험 451명, 실기시험 108명으로 매우 적고, 2019년 이후 3년 동안 실기시험 응시자가 0명에 불과했다는 사실이 필기시험에 합격해 실기시험 응시 자격을 갖춘 응시자들의 수가 매우 적다는 것을 반증한다. 따라서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매우 꼼꼼한 시험 대비가 필요하며 공개문제를 중심으로 철저히 시험에 대비해야 한다.
궤도장비정비기사 독학으로 취득 가능할까?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전공자 및 실무경험 보유자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응시자들이 상당한 배경지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궤도장비정비기사는 해당 분야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자격증에 해당하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는 것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또한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의 경우 매해 필기 응시자가 30여명 내외, 실기 응시자는 10여명 내외 일 정도로 매우 적기 때문에 관련된 시험 자료나 기합격자들의 후기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을 혼자 공부하게 될 경우 기본서와 온라인 상에 공개된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작업형에 대비해 공개문제를 중심으로 산업 현장에서 쌓은 실무 경험을 복기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하다.
궤도장비정비기사 흔한 자격증일까?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은 2005년 처음 시행되었으며 자격증이 신설된 지 16년째인 지난 2021년까지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의 전체 인원이 49명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높은 희소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2019년 이후 3년 연속 응시자 0명을 기록할 정도로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절대적인 응시자의 수 자체가 적은 상황이며 그렇기에 궤도장비정비기사를 취득한 후 방위산업분야에 진출한다면 자신의 역량에 관한 차별적인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기사 취득 후 취업은 어떨까?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 취득 후에는 주로 군 부대나 민간 방위산업체에 종사하게 된다. 과거에는 방위산업을 군에서 독점적으로 관할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민간의 참여가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민간 산업체들이 우수한 정비 전문 인력들을 육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경력을 쌓아 유관기관에서 전문군무경력관이나 임기제공무원으로도 근무하는 경우도 많다. 궤도장비정비기사들은 궤도장비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유지 및 보수 업무를 수행하며 군 전력증강사업에 일조하게 된다.
학점은행제로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 응시자격 취득할 수 있을까?
만약 학력이 고졸이거나 동일직무분야에 종사한 경력이 없는 경우에는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궤도장비정비기사 응시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증 응시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관련 과목 106학점을 이수하면 된다. 개개인의 학습 수준에 따라 편차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학점은행제를 활용할 경우 응시자격을 취득하기까지 약 1년가량이 소요되기 때문에 궤도장비정비기사 자격 응시에 필요한 2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절반 정도로 단축하여 효율적으로 응시 자격을 갖출 수 있다.
궤도장비 분야의 현실과 전망은 어떨까?
최근 우리나라는 방위산업분야에서 국방 부품산업 육성 및 소재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지난 2021년에는 방위산업 발전법을 시행하며 방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궤도장비 분야 역시 방위산업의 발전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국가 차원의 방위산업 육성이 지속된다면 궤도장비 분야의 전망 역시 밝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한국형 전차에 이어 전투기 개발에도 성공하는 등 국내 방위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폴란드를 비롯한 다양한 국가에 방산 대규모 방산 수출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궤도장비 분야 또한 덩달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