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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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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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는 궤도 장비 정비 지식 및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운용, 유지, 보수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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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궤도장비란?

    전차나 장갑차, 트랙터의 바퀴인 트랙을 우리말로 궤도라고 부른다. 둥글게 만든 궤도 안에 바퀴를 넣어서 전진할 때마다 앞으로 궤도를 뻗어 바퀴가 계속 궤도 위에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장비를 궤도장비라고 한다. 보통 궤도 자체는 철 등의 금속재질로 만들며 마디 하나하나가 분리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비교적 소형인 농기구에는 제작비 절감을 위해 고무재질로 된 궤도를 사용하기도 한다.

    현재 궤도는 전차 외에 농기구나 산업 장비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애초에 험지에서 바퀴가 빠지지 않고 안전하게 굴러갈 수 있도록 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만큼 그 돌파력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단점으로는 가격과 유지비용이 높다는 점이 존재한다.

    궤도장비의 활용

    그렇다면 이러한 궤도 장비는 어디에 활용되고 있을까? 현재 이 궤도 장비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곳 중 하나는 바로 전차이다. 전차는 일단 그 무게가 무겁고 어디든 이동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궤도를 꼭 필요로 한다. 비단 전차, 탱크나 장갑차와 같이 군용 차량이 아니더라도 불도저나 건설용 중장비에도 활용되곤 한다.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란?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는 바로 이러한 궤도 장비를 정비하고 운용 및 수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시행된 자격 검증 제도이다. 현장에서 전차, 장갑차, 자주포 등 궤도장비에 관한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궤도장비의 운용, 유지, 보수에 필요한 정비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학점은행제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는 응시자격이 존재한다.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경력이 있거나 동일분야의 다른 종목 산업기사 취득 이력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해당 응시 자격 조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응시자격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를 응시할 계획이 있다면 학점은행제로 41학점을 취득하여 응시자격을 얻을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취득 추천 대상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를 취득하게 되면 군 특기병 모집과 군 전역 후 방위산업과 관련한 민간업체에 취업하게 될 경우 우대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이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군대에서 직업군으로 근무할 생각이 있다거나, 특기병을 지원할 생각이 있는 경우에 해당 자격증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민간 방위 업체 등에서라도 나라의 안보를 지키는 일에 사명을 다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다면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기능사 기사 차이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와 기능사, 기사는 그 차이가 무엇일까? 우선 자격증의 등급에 차이가 있다. 기능사가 가장 하위 자격증이며 그 다음이 산업기사, 가장 상위 등급의 자격증이 기사이다. 기능사의 경우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따라서 본인이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를 취득하고 싶은데 응시자격을 갖출 여건이 되지 않거나, 독학으로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산업기사를 취득하기 전 기능사 자격증에 먼저 도전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응시자격

    응시자격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동일 및 유사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 소지자

    3.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관련학과 전문대학 졸업자

    3.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2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내용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궤도장비정비

    ② 유압일반

    ③ 내연기관

    ④ 일반기계공학

    객관식 4지 택일형

    80

    2시간

    실기시험

    궤도장비정비작업

    복합형

    -

    필답형 : 1시간, 작업형 : 5시간 30분 정도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 실기시험 : 69,4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시험과목

    필기시험 과목은 궤도장비정비, 유압일반, 내연기관, 일반기계공학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출제되며, 과목당 20문항, 30분으로 총 2시간이 주어진다.실기시험의 경우 궤도장비정비작업에 관한 내용이 출제되며, 복합형으로 이루어져있다. 필답형이 1시간동안 진행되며 이후 5시간 30분 정도를 할애 해 작업형 시험을 치르게 된다. 배점은 각각 50점이다합격 기준의 경우 필기는 100점 만점 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실기는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을 충족해야 합격할 수 있다.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필기 과목별 팁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시험 난이도는 꽤 높은 것으로 보인다. 기능사 시험의 경우 종종 독학으로 합격했다는 수기를 볼 수 있지만, 산업기사 시험의 경우 자료나 수기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편이다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과년도 필기 기출문제를 구하고자 하면 충분히 구할 수 있으며 가답안이 올라와 있는 곳도 찾아볼 수 있다. 과년도 필기 기출을 내려받아 풀어보고 채점하면서 실제 시험을 연습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반기계공학 과목에서는, 기계재료 (철과 강,비철금속 및 그 합금, 비금속재료, 표면처리 및 열처리) 기계요소 (결합용,축관계,전동용,제어용 기계요소) ,기계공작법, 유체기계,재료역학 등의 범위가 출제된다

    내연기관 과목에서는 내연기관의 정의 및 특정,기관 작동원리 및 밸브 개폐선도, 열역학의 기초사항, 열 효율 (사이클) 기관의 성능 (기관의 출력,효율) 기관 주요부 (헤드 실린더와 연소실, 흡 배기장치, 피스톤 및 피스톤 링) 기관 부속장치 (윤활유 및 윤활장치) 등이 출제된다.

    궤도장비정비 과목에서는 동력발생장치와 전기장치,동력 전달장치, 현수장치, 포탑장치, 기타장치에 대해서 출제되는데, 여기에서는 본격적으로 자주포 정비와 장갑차 정비에 대한 문제들이 출제된다. 각 기물의 동력발생장치, 동력전달장치, 현수장치에 대해서 주로 출제된다.

    유압일반 과목에서는 유압기초 및 일반사항, 유압장치의 구성 및 유압유, 유압펌프 및 모터, 유압밸브, 유압실린더와 부속기기, 유압회로 기호, 유압회로 구성이 나온다. 여기까지는 기타 타 기계관련 자격증과 비슷한 유압문제가 출제되는데, 궤도장비용 유압장치 내용만 하나 따로 추가된다. (전자유압장치,자주포 유압장치,장갑차 유압장치 추가)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실기 팁

    시험은 필답형1시간 + 작업형 5시간 30분을 합친 복합형으로 진행된다.

    궤도장치에 관한 기술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유압장치,동력장치,전기장치 등의 결함이나 고장 부위를 진단하고 규정된 검사 및 정비와 정비작업 감독을 수행할 능력이 되는지를 판가름짓는 시험이다.

    궤도장비 정비작업의 순서는

    -파워팩 제거 설치하기 -> 외부시동작업하기 -> 밸브간극 점검,조정하기 -> 압축 압력 측정하기 ->시동 전동기 점검 교환하기 -> 발전기 점검 교환하기 -> 공회전 속도 점검, 조정하기 -> 전차 엔진의 킥다운스위치 점검 조정하기 -> 전차 엔진의 송풍기 점검 교환하기 순으로 진행된다.

    외에 변속기, 차체, 등의 점검,교환,연결 등이 나오고 전차포탑 회로망 상자교환, 전차 축압기 점검,질소 충전등이 나온다.

    장갑차 중간기어 상자 오일 점검,보충하고 장갑차 유압 펌프 공기 검출, 장갑차 릴리프 밸브 압력 점검,조정하기, 장갑차 램프 실린더 교환하기, 전차 제동장치 공기 배출 작업하기 등이 진행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7

    3%

    공업

    일반기계농업기계운전

    -

    9

    5%

    소방

    1%

    소방

    기계장비설비·설치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전망

    궤도장비는 특성상 고도의 기술력 집합체로써, 유지,보수,효율적 운용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우수한 정비요원을 양성하고, 국내에서 뿐만아니라 민간부분에서도 체계적이고 기술적으로 검증된 우수한 인력의 확보가 중요하다. 2003년에 처음으로 신설된 자격증으로 비교적 역사가 그리 길지는 자격증이나, 군장비 정비 특기병으로 입대가 가능하며 이를 토대로 관련 분야 판매,수리점 업체로도 취업길이 열려있는 만큼 특수한 자격이 부여된다. 2000년대 초반 신설이후에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자격과정이라고 한다.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응시자 현황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의 최근 5개년간 합격률을 보면 우선 연간 응시자수가 매우 적은게 특징이다. 평균 20~40명정도가 응시하였고 합격자 수는 모두 한자릿수 로 굉장히 낮은합격률을 보여준다. 응시자 수가 적기 때문에 1명이 탈락하더라도 쭉 내려가는 합격률때문에 편차의 갭이 꽤 있는것을 감안하더라도 매우 어려운 시험과정임을 알 수 있다. 2021년에는 실기시험이 시행되지 않은 상태이고, 보통 방위산업체 현직자들이 많이 시험에 응시한다.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취업 및 희소성

    자격증 취득후 취업처는 군 궤도장비 (전차/장갑차/자주포)를 제작하는 군 방위산업 업체나 직업군인 특기병 임관, 방위산업체 관련 민간 사업체로의 취업, 해외 무기 수입/수출 업체 등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워낙 특수한 직군, 특수한 계열의 자격증이기도 하고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인원 자체도 적은 만큼 자격증 취득 시 희소성과 메리트가 있다. 다만 진출 가능한 분야가 특수하고 주로 몇몇 산업 분야에서만 쓰이는 장비인 만큼 활용도가 낮은 것도 사실이다.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유효기간

    자격증을 취득하면 유효기한이 없는 평생자격증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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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43
  • 42
  • 1
  • 2018년도
    25
  • 25
  • 0
  • 2019년도
    30
  • 29
  • 1
  • 2020년도
    18
  • 18
  • 0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통신설비기능장, 궤도장비정비기사, 자동차정비기사, 농기계정비기능사, 궤도장비정비기능사, 농기계운전기능사, 방송통신산업기사,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무선통신사

직업정보

공업기계설치 및 정비원, 방송송출장비기사, 철도차량정비원, 농업용 및 기타 기계장비설치·정비원, 자동차정비원, 전기공학기술자, 컴퓨터시스템감리전문가, 컴퓨터시스템설계분석가, 통신장비기사, 통신장비기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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