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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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장비 정비 지식 및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운용, 유지, 보수 등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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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란?
  • 응시자격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1. 기능사 +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1

    2. 동일 및 유사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 소지자

    3. 동일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1.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2. 관련학과 전문대학 졸업자

    3.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실무 경력자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2년 이상

  • 시험내용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궤도장비정비

    ② 유압일반

    ③ 내연기관

    ④ 일반기계공학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

    실기시험

    궤도장비정비작업

    복합형

    -

    필답형(1시간) + 작업형(5시간 30분 정도)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준비물 & 응시료

    응시료

    • 필기시험 : 19,400

    • 실기시험 : 69,400

    준비물

    ① 신분증

    ② 수험표

    필기시험의 경우종이 시험지에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PC로 시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다른 준비물은 없지만시험 전 한 번 이상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준비물의 경우큐넷>기술자격시험>실기시험안내>수험자 지참 준비물 항목에서 ‘기사’,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항목 선택 후 준비물을 확인할 수 있다지참 준비물 등은 문제의 변경이나 기타 다른 사유로 수량 및 품목 등이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확인은 필수이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4회) 필기 2022-08-16
    ~
    2022-08-19
    2022-09-14
    ~
    2022-10-03
    2022-10-13
    ~
    국가기술자격 기사 (2022년도 제4회) 실기(면접) 2022-10-25
    ~
    2022-10-28
    2022-11-19
    ~
    2022-12-02
    2022-12-16
    ~
  • 자격증 연구소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7

    3%

    공업

    일반기계농업기계운전

    -

    9

    5%

    소방

    1%

    소방

    기계장비설비·설치

  • 합격 후 정보

    • 진로 및 전망

    향후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이다. 국내 방산업체의 매출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인 국가예산은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으로 확대 기조를 보이고 있다. 2019년 국방예산 총액은 46.7조 원으로 2018년 대비 8.2%가 증가하였다. 이 중 국내 방위산업과 관련되는 방위력개선비는 15.4조 원, 전력운영비는 31.3조 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13.7%, 5.7% 증가하였다. 특히 방위력개선비는 2년 연속 10%대의 증가율을 보이면서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의 고용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정책 동향으로는 방위산업 육성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방위사업청의 업체 친화적 정책 기조가 가장 두드러진다. 방위사업청은 지체상금 감면, 행정절차 간소화 등 업체의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는 조치와 함께 방산원가구조의 전면적인 검토로 방산업체의 경영기반 안정화를 추구하고 있다. 더불어서 방위사업청은 그동안 방이산업 비리 수사 등으로 단결되었던 업체와의 소통의 창구를 되살리고 성실수행인정제도 확대와 중소벤처기업 우대 등과 같은 방산업체 건의사항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정부의 국방예산 확대 기조와 함께 민관 공동의 적극적인 노력에 힘입어 향후 몇 년 간 우리 방위산업의 경영실적은 호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내 방위산업기반을 약화시킬 수 있는 불안 요소들은 여전하다. 함정 및 항공 분야의 독과점 심화부터 몇몇 대기업의 방산사업 철수 그리고 방산업 가제도에 관한 논란에 이르기까지 문제의 근본부터 살펴보아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그런가하면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 제한 조치가 장기화될 조짐마저 보이는 상황이어서, 만에 하나 방산 소재 및 부품의 수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관련 대응책 마련도 시급하다. 이렇듯 불안 요소도 존재하지만 앞으로 방위산업은 확대 될 것이며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의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유효기간

    ※ 해당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통계정보
  • 43
  • 2017년도
    42
  • 1
  • 25
  • 2018년도
    25
  • 1
  • 30
  • 2019년도
    29
  • 18
  • 2020년도
    18
    • 0
    • 11
    • 22
    • 33
    • 44
    • 55
    • 66
    • 77
    • 88
    • 1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자격증정보

통신설비기능장, 궤도장비정비기사,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궤도장비정비기능사, 무선통신사

직업정보

방송송출장비기사, 컴퓨터시스템감리전문가, 전기공학기술자, 컴퓨터시스템설계분석가, 통신장비기사, 통신장비기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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