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운전기능사란 무엇일까?
농기계운전기능사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증 시험으로, 현대 농업에 필수적인 농기계의 안전운행,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를 위한 숙련된 기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이론과 실기를 병행한 실질적인 자격증으로 농업인이 올바른 농업 기계 사용법을 습득할 수 있게 하며 영농현장에서 안전사고를 예방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농기계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기계화영농을 이끌 전문 농업인을 육성할 수 있다.
농기계운전기능사 자격증의 현 상황?
요즘 청년들이 귀농이나 귀촌을 많이 하면서 활기가 도는 농촌도 늘어나고 이와 더불어 농기계를 사용하여 농사를 짓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다. 또한 농촌의 고령화 현상도 있지만, 현재 농사를 짓는 데에 있어 농기계는 없으면 안 되는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때문에 점차로 농업은 가족끼리 먹고 살기 위해 하는 것 보다는 내다 팔기 위해 하는 자영농이 많아진 만큼 귀농이나 귀촌을 생각하고 있다면 취득해서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현재의 농촌은 소로 쟁기를 다루던 전통방식의 농경이 사라지고 기계 농경이 활성화되면서 이에 따라 농기계를 전문적이고 안전하게 다룰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였기 때문에 농업인을 대상으로 이 자격증은 계속해서 필요로 할 것이다.
농기계운전기능사 자격증의 필요성?
선진국에서는 자동차 운전면허를 세분화해 농업기계에도 면허가 있다. 우리도 이처럼 농업기계의 안전사고와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지만, 현재로서는 시행되고 있는 법이나 제도를 활용해 보는 방법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농기계운전기능사 자격증이 있다.
농기계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농업기계에 대한 각종 지식을 얻는 것은 물론이고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낮을 것이다. 모든 농업인들은 농업기계로 인한 안전사고와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를 위해 농기계운전기능사 자격증을 꼭 취득할 필요가 있다.
농업인들이 농기계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으로 올바른 조작과 안전 운전기술을 익혀 농업기계 사고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
농기계운전기능사 합격률 및 난이도는?
농기계운전기능사 합격률을 살펴보면, 필기와 실기 합격률이 비슷한 편이다. 2020년 기준 필기는 65.4%, 실기는 55.9%을 기록했다. 그리고 2019년에는 필기가 63.9%, 실기가 66.8%을 기록했다.
이처럼 합격률이 50~60%이상을 기록하므로 타 자격증 시험에 비해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순 없다. 주로 자영농을 하시거나 농기계 운전에 익숙한 사람들이 시험에 응시하기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필기시험만 꾸준히 공부한다면 수월하게 자격증을 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