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공기사 자격증은 무엇이며 하는 일은 무엇일까?
의공기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되는 국가기술자격증이며, 취득 후 의공기사로 진로를 개발할 수 있다. 의공기사라는 직업은 병원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를 구매하고, 그 후 유지보수와 점검 작업, 폐기될 때까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관리를 수행하는 직업이다. 병원 내 부서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관계자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보람이 있는 직업이다. 의공기사 자격증은 또한, 취득 후 의공기사로의 진로 뿐 아니라 군무원, 관련 연구원, 의료기기 관련 업체 등 다양한 커리어로 나아갈 수 있다.
의공기사 자격증 취득을 추천하는 사람은?
의공기사에 관심있는 수험자라면, 높은 확률로 의공학 관련 학과 졸업자일 것이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많은 의공학과 학생들은 진로 고민을 겪게 되며, 학점을 높이고 외국어 자격증을 따 일반적인 취업의 길을 걷는 학생들도 많다. 그러나 의공기사를 취득할 경우 여기에 추가해 몇 가지 선택지가 더 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공기사 취득 후 진로로는 첫째, 병원 의공기사가 되어 안정적 직장생활을 할 수 있고, 둘째, 군무원 의공직렬로 취직하여 공무원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직업이 좋은 진로이지만, 길어도 반 년 이하의 시간투자를 통해 직업 선택지를 늘릴 수 있는 의공기사 취득을 의공학과 학생들에게 추천할 수 있다.
고등학교 졸업자도 의공기사를 취득할 수 있을까?
의공기사는 원래 기사 응시자격에 준하는 응시자격이 요구된다. 경력이 없으면 보통 4년제 관련학과 졸업예정자로 이 자격을 충족시키는데, 만약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학점은행제를 활용해서 106학점을 이수하면 응시자격이 충족된다. 다만, 동일 분야 기사가 있거나, 실무경력이 4년 이상인 고등학교 졸업자에 대해서는 학위가 없어도 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 학점은행에 소요되는 시간은 보통 3~4학기가 걸린다고 볼 수 있다.
의공학과 졸업자가 의공기사 자격증이 없어도 취업이 가능할까?
의공학과 졸업예정자 중 꼭 의공기사를 취득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수험자가 있을 것이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꼭 의공기사가 없더라도 취업을 할 수 있다. 보통 전공을 살려서는 두 가지 경로 혹은 일반 취업을 하게 되는데 첫째는 영업 혹은 엔지니어. 두 번째는 인허가 업무이다. 영업 혹은 엔지니어 분야로 갈 경우 대부분 외국계 기업으로 가게 되며 높은 연봉이 매력적이지만, 졸업한 학교에 따라 연봉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고려사항이다. 인허가 업무는 법률을 다루는 분야이며 의료기기나 용품에 대한 전문적 이해와 영어 독해실력이 필요한 직업이다. 소개된 직업들로 취업할 경우 의공기사가 굳이 필요 없다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다.
의공기사 자격증과 RA2급 자격증 중 의공기사를 추천하는 이유는?
의료기기 업체, 혹은 의료기사로의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의 경우 취업준비 과정에서 대표적으로 의공기사 자격증 혹은 RA2급 자격증 둘 중에 무엇을 취득할지 고민하게 된다. 물론 시간 여유가 있다면 둘 다 취득하는 것이 좋지만 취업준비 상황에서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둘 중에 하나만 한다면 두 가지 이유로 의공기사를 추천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첫째, 의공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인데 비하여 RA2급은 국가공인민간자격증인데, 서로 쓰임새가 다르다고 하나 공공기관 등 취업 가산점은 국가기술자격증이 더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둘째, 이런 취업 쓰임새에 비하여 합격률은 의공기사에 비하여 RA2급 자격증이 낮으므로 상대적으로 취득하기 수월한 편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