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양식기사의 직무는 무엇일까?
수산양식기사의 수행업무로는, 양식조건에 적합한 수산생물을 선정하고 적절한 시설로 수산생물을 양식하는 업무가 대표적이다. 뿐만 아니라 알을 받아 수정시키는 업무, 해조류의 종묘를 배양하고 성장시키는 업무 등을 처리한다.
수산양식기사는 취업에 어떻게 쓰일까?
원양어업, 수산협동조합, 수산회사, 어망 및 선수품 회사, 수산물 가공업체, 냉동냉장업체 등에 취업시 활용할 수 있고, 양식장에서 수산기술자로 활동할 수 있다. 해양자원 연구 기관, 행정기관 등의 기관에 취업시에도 활용될 수 있다. 공무원 자격을 갖추는 경우 수산관련 공무원으로 진출도 가능하다.
수산양식기사의 취득을 추천하는 이유는?
1.채용 시 가산점: 기술직공무원 채용 시 가산점을 주는 경우가 있다. (이하 설명 참조)
2.창업: 양식업을 자영할 수 있다.
3.보수 등 우대: 수산양식기사를 취득하면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신분보장 등에 있어 우대받을 수 있다.
수산양식기사 관련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같은 계열의 자격증을 수준에 따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수산양식기능사 – 수산양식산업기사 - 수산양식기사 – 수산양식기술사]
따라서 수산양식기사는 산업기사보다 높은 수준의 기능과 이론지식을 요하는 자격증이라 볼 수 있다. 수산양식기사 이후 기술사 자격까지 얻는다면 가장 높은 수준의 자격증을 모두 가졌다고 할 수 있다. 수산양식기사를 취득하고 4년이상 동일분야 실무에 종사하면 기술사 시험에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수산양식기사의 어떤 내용들을 공부하게 될까?
수산양식기사 자격증의 내용으로는 적정 수온, 사료효율 계산 등의 내용을 공부한다.
사료효율 (feed efficiency) 이란 사료계수의 역수로, 사료계수 (food coefficient)는 물고기가 1g 크는데 사료가 얼마나 필요한지의 계산이다.
미래 사회 수산 양식업의 전망은 어떨까?
양식어업은 정수식 못양식, 유수식 양식, 가두리 양식, 방류재포식 양식, 순환여과식 양식 등으로 종류가 다양하고, 현재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지능화 양식업인 '스마트 양식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 양식업은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 수온, 수질, 사료공급 등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미래형 양식업이다. 따라서 수산양식업계는 발전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