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자격증은 비전공자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일까?
승강기기사 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에서 기계공학이나 기계설계, 전기관련 학과를 졸업&예정자 이거나 유사분야에서 4년의 경력이 있어야 한다. 두 조건이 맞지 않는 사람들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을 한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106학점을 채운 후 시험을 볼 수 있는데, 전문대를 졸업했거나, 중퇴를 했더라고 이수한 점수가 있다면 106학점에서 학점을 더 줄일 수 있다.
승강기기사 시험은 독학으로 준비할 수 있을까?
대체적으로 국가시험은 문제은행식이 많기 때문에 빠르게 이론을 한번 훑어보고,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다고 한다. 승강기기사의 경우 승강기개론, 승강기설계 과목은 어렵지 않은 편이나, 기계공학은 범위도 상당히 넓고 난이도도 상당하여 많은 수험생들이 과락을 당하는 과목이다. 기초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단기간, 한번에 붙기는 어려운 시험이기 때문에 인터넷강의나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여건이 안되는 사람들은 체계적으로 이론을 한번 정독한 후,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승강기기사 합격률은?
승강기기사 합격률은 필기의 경우 2021년 기준 35.2%로, 평균 24.9%정도로 나오고 있으며, 승강기기사 2021년 기준 실기의 합격률 39.8%로, 평균 54.9%이다. 승강기기사 시험은 실기보다 필기의 합격률이 낮은편이다.
승강기기사 자격증은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일까?
승강기기사 자격증보다는 일반기계기사,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승강기 회사에 취업하는 경우가 더 많다. 특히 승강기 제작, 개발 분야 업체는 승강기기사보다는 전기기사나 기계설계기사 등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
승강기기사 자격을 취득하면 어디로 취업이 가능할까?
승강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승강기 또는 승강기 부품을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업체, 승강기검사 대행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또 승강기 지정검사자기관의 검사원, 승강기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 승강기검사 대행업체 등으로 채용될 수 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같은 공공기관에서는 승강기 검사원을 채용할 때 승강기기사 자격을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따라서 승강기기사 자격을 갖춘 사람은 대부분 공공기관으로 진출해 검사원이 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