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괴검사 자격증의 종류 및 공통점과 차이점은 어떻게 될까?
비파괴검사란 어떤 제품 또는 재료를 파괴하거나 변형하지 않고 내외부에 결함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비파괴검사 자격증은 이에 대한 기술이론 지식과 숙련기능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검증하는 시험이다. 비파괴검사 자격증의 종류 중 주요 4종류로는 초음파비파괴(산업)기사 및 기능사, 침투비파괴검사(산업)기사 및 기능사, 방사선비파괴검사(산업)기사 및 기능사,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 및 기능사 등이 있다. 이외에도 누설비파괴검사기사와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가 존재한다. 자격증의 이름에서 보이듯 ‘무엇으로’ 비파괴검사를 수행하나에 대한 차이점이 존재하나 비파괴검사 개론 과목을 공유하여 일반적으로 여러 비파괴검사 자격증을 두루 취득하는 수험자가 많다.
비파괴검사산업기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들은?
비파괴검사산업기사는 일반적으로 관련 직종에 취업하기 위해서 취득한다. 이 분야로의 취업을 위하여 비파괴검사(산업)기사와 함께 추가로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으로는 용접과 관련된 기사 및 산업기사, 방사성동위원소 취급자 일반면허 등이 있으며 모두 취득시 상당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지게차기능사 등 지게차 관련 자격증이나 소방안전관리사도 일반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되므로 추천할 수 있다.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 시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의 합격률은 약 35~40% 정도로 난이도가 높다고 여겨지는 자격증들의 합격률이 20%가 채 되지 않는다는 것을 감안할 때 크게 어려운 정도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다. 준비기간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식이나 출신 전공에 따라 크게 상이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하루에 4시간정도 공부할 때 길어도 3달, 일반적으로 2달 정도면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수험자가 시험준비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수험기간을 더욱 단축할 수 있으므로 계획 수립시 자신에게 맞는 일정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 취득을 위해서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학원을 등록해야 할까? 그렇지 않다. 자기비파괴검사는 심지어 비전공자도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론서는 분량이 많아 오히려 의욕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기출문제를 중점적으로 독학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인터넷상에 관련된 카페나 플랫폼에 가입하여 수험자끼리 스터디를 하거나 질의응답을 하며 도움을 주고받을 수도 있다.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 취득 후 비파괴검사기술사 취득 해볼까?
비파괴검사 업계의 최고 수준 자격증은 ‘비파괴검사기술사’이다. 비파괴검사기술사는 비파괴검사의 종류 구분이 없는 종합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난이도가 높고 실무능력이 동반되어야 해서 취업 시장에서 크게 인정받을 수 있다. 비파괴검사기술사는 산업기사 취득 후 5년, 만약 산업기사 취득 후 기사를 취득한다면 4년 실무경력을 쌓은 후 도전해볼 수 있다.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에 도전하는 수험자라면 실무경력을 쌓아 명예로운 기술사자격증 취득에도 도전해보자.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 누구에게 추천할까?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는 취업을 준비하는 2~3년제 대학생에게 추천할 수 있다. 4년제 이상 관련학과에 다니는 대학생은 한 단계 높은 자격증인 기사에 대한 응시자격이 있기 때문에 굳이 산업기사부터 취득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만약 고등학교졸업자이거나 비관련학과 2~3년제 졸업자라면 기능사를 취득할 수 있다.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는 ‘비파괴검사원’ 직업과 깊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해당 직업을 가지거나 관련 업체에 취업하려는 수험자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