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괴검사란?
비파괴 검사란 검사체를 파괴 또는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검사체의 상태, 안정도, 균열 등의 불량을 확인하는 검사이다. 비파괴 검사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방사선 투과, 초음파 탐상, 음향 방출, 누설, 적외선 열화상 검사 등이 있다.
방사선비파괴검사기능사란?
방사선비파괴검사란 금속재료 및 제품검사 방법의 하나로서 대상물을 파괴하지 않고 기록물이 영구보존이 가능하며 모든 재료의 내, 외부결함을 검출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적용대상이 광범위하여 작업 중 방사선에 노출될 위험이 있어 숙련기능을 가지고 검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만든 자격제도이다. 이렇게 방사선비파괴검사기능사는 방사선을 이용한 비파괴 검사에 대해 주로 현장실무를 담당하고 검사방법 및 절차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이용하여 검사업무를 수행한다.
방사선비파괴검사기능사 취득 후 업무
전문 비파괴검사업체, 비파괴검사전문용역업체, 공인검사기관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또한 자체 검사시설을 갖춘 조선소, 건설, 제조, 가공, 에너지회사 안에 있는 안전부서로도 진출이 가능하며 더 나아가 항공우주산업분야의 비파괴검사부서에도 취업을 한다.
방사선비파괴검사기능사 관련 자격증
방사선비파괴검사기능사는 방사선비파괴검사에 대한 기초를 다루기 때문에 산업기사, 기사시험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 자격 취득 후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다면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다면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제일 높은 단계인 기술사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방사선비파괴검사기능사 난이도 및 독학 가능 여부
전공자인 경우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면 독학으로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비전공자는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통하여 시험 대비를 하는 것이 좋다. 2021년 합격률을 보았을 때 필기는 37%, 실기는 75.9%이다.
상대적으로 필기시험 합격률이 많이 낮은 것을 보아 전공자도 처음 시작부터 전문적인 강의와 학습을 통해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기시험 준비는 많은 이론과 시험에 적용해야하기 때문에 전문학원에서 교육을 듣고 반복적인 학습을 통하여 시험을 응시하는 것이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