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투비파괴검사기능사 취득 난이도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시행된 시험의 합격률을 살펴보면 필기시험은 평균적으로 40%대의 합격률을, 실기시험은 평균적으로 60%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기능사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난이도 자체가 그렇게 어렵지 않은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비전공자여도 공부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았다는 후기들이 있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침투비파괴검사기능사 독학 가능할까?
관련학과가 기계, 전기, 전자, 금속, 재료, 화공 쪽이기 때문에 관련 용어를 전혀 모른다면 개념을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러나 이론 서적을 잘 읽어보고 기출문제 위주로 준비하면 짧은 시간으로도 합격할 가능성이 있다. 물론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실기의 경우도 독학으로 합격할 수 있지만 침투 탐상 작업을 하는 작업형이기 때문에, 경험이 없다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실기책에 과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유튜브에서도 실습영상을 찾을 수 있으니 동영상을 보면서 실습 공부를 하면 합격에 필요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비파괴검사란?
비파괴검사는 용어 그대로 제품을 파괴하지 않고 제품의 재질, 성능, 상태, 결함의 유무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하기 위한 방법이다. 검사 대상을 파괴하지 않고 내부 구조나 결함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 계열에서 많이 사용된다. 제품의 품질 검사에도 사용할 수 있고, 건축물, 상하수도, 파이프라인, 저장탱크, 발전소, 항공기, 철도, 선박, 건설기계 등을 제작, 정비, 보수할 때 결함의 유무를 확인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용 중인 구조물이나 부품의 마모, 부식 상태나 위치를 확인하는 등 안전성을 검사하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된다.
비파괴검사의 종류에는 육안검사, 침투비파괴검사, 자기비파괴검사, 초음파비파괴검사, 방사선비파괴검사, 누설비파괴검사, 와전류비파괴검사, 음향비파괴검사, 중성자투과검사 등이 있고, 어떤 방식으로 검사하는지에 따라 나뉜다.
침투비파괴검사기능사와 함께 준비하면 좋은 자격증은?
침투비파괴검사기능사 자격증을 준비할 때 같이 준비하면 좋은 자격증은 다른 비파괴검사들이다. 비파괴검사기능사들은 공통적으로 금속재료일반 및 용접 일반 과목이 공통적으로 들어간다. 같이 취득한다고 해서 필기 과목이 면제되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부해야 하는 이론 부분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며, 특히 관련 학과 전공자라면 이론을 알고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쉽게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침투비파괴검사기능사의 위험성은?
기본적으로 비파괴검사는 공통적으로 산업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위험성을 갖고 있다. 무거운 장비를 들다가 허리 부상을 당할 수도 있고, 높은 곳에서 작업할 때 추락할 위험성이 있으며, 유해 물질을 흡입할 경우 질식을 당할 수도 있다. 다른 비파괴검사들은 그에 더해 고유의 위험성을 더 갖는 편이다. 특히 방사선투과검사의 경우에는 방사성 물질을 다루기 때문에 특별하게 더 위험하나, 침투비파괴검사는 그에 비해 훨씬 덜 위험하다고 알려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