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선로기능사 자격증이란 무엇이며 누가 응시해야 할까?
통신선로기능사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관리하는 자격증이며 취득 후 유선통신 공사용 장비, 공구 및 자재를 사용하여 전화선, 케이블 등의 통신선로 시설을 가설, 접속하거나 보조장치를 설치하고 운용, 유지, 보수하는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통신선로기능사는 군무원, 해양경찰 등 국가직에서 가산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 비해 응시자격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매력적인 자격증이다. 따라서 관련 학과 졸업자가 아닌 비전공자로서 통신선로업계에 관심을 갖게 된 수험자가 응시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관련 전공자는 이 단계를 건너뛰고 전문대의 경우 산업기사, 4년제의 경우 기사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통신선로기능사 취득 후 진로 개발 방향 추천
통신선로기능사는 통신설비업계의 자격증 중 가장 기초적인 자격증이다. 실제로 통신선로기능사를 취득하면 인터넷 설치기사 외에는 할 일이 없다는 평을 받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추후 커리어 개발이 중요한데, 대표적 루트로는 기능사 취득 이후 통신선로업계에서 업무 경력을 쌓으며, 응시자격이 충족되면 산업기사를 취득하고 이후 정보통신산업기사와 정보통신기사를 추가로 취득해서 인터넷설치기사 외에도 통신업계에서 좋은 직장을 가지는 방향을 권장할 수 있다.
통신선로기능사 취득 후 취업처는 어디가 있을까?
통신선로기능사 취득 후 단기적으로 보면 시공 전기업체 외에는 취업할 곳이 별로 없으나 실무를 1년만 쌓으면 통신선로산업기사를 취득할 수 있다. 통신선로산업기사를 취득할 경우 ① 한국통신, SK, LG 등 다양한 통신선로기술 운영 및 관리 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물론 산업기사 자격증 하나만 있다고 취업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준비가 필요하다. ② 구내통신선로 혹은 기타교환설비 제작, 설치 운영 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③ 통신용 케이블공사 시행 업체 및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④ 통신선로 기자재 판매업체 및 제조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통신선로기능사 관련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통신선로기능사와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통신선로산업기사가 있으며, 일반적 자격증의 계보와 다르게 기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와 유사한 자격증을 취득하여 통신 업계에서의 진로 개발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일반적으로 무선설비와 정보통신산업기사를 취득하는 수험자가 많은 편이다. 더 높은 단계의 자격증으로는 통신설비 기능장과 정보통신 기술사를 취득할 수 있으므로 최종적인 자격증 취득의 목표로써 이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통신선로기능사와 관련된 학과로는 무엇이 있을까?
통신선로기능사 및 무선설비 등 해당 분야로의 진로를 계획하는 수험자 중에서는 관련 학과 재학생이거나 관련 학과로의 진학을 목표로 하는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이 있을 수 있다. 만약 통신설비와 관련된 학과로의 진학을 원한다면 전산 및 컴퓨터공학, 응용 소프트웨어 공학, 정보통신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제어계측 공학, 반도체 및 세라믹 공학, 디지털콘텐츠 관련 학과, 인터넷 서비스 학과 등으로 진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