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설비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편찬한 IT용어사전에 따르면 무선설비는 “전파를 보내거나 받기 위한 모든 전기적 설비”를 뜻한다. 단, 도파관과 같은 인공적 도파체에 의해 전자파를 전하는 설비, 전력선 반송 설비, 유도식 통신 설비 등은 전파 법령상의 무선 설비가 아니다. 따라서 무선설비기사 자격에서 무선설비란 구체적으로 무선랜, 이동통신설비, 위성통신설비, 공동시청안테나, 방향탐지기, 레이더설비 등을 지칭한다.
무선설비기사 합격률은 어떻게 될까?
회차별로 난이도가 달라 합격률도 상이하지만, 무선설비기사의 필기 합격률은 50%, 실기 합격률은 70%대 정도이다. 다만 2021년 무선설비기사 자격 시험 출제 기준이 NCS를 기준으로 한 차례 개정되었고, 그 해 필기 합격률은 37.91%로 낮았다.
무선설비기사, 공부 기간과 혼자서 공부할 수 있을까?
회차별로 난이도가 달라 합격률도 상이하지만, 무선설비기사의 필기 합격률은 50%, 실기 합격률은 70%대 정도이다. 다만 2021년 무선설비기사 자격 시험 출제 기준이 NCS를 기준으로 한 차례 개정되었고, 그 해 필기 합격률은 37.91%로 낮았다. 무선설비기사의 경우 문제은행식 CBT로 출제되고 있어 전공자라면 기출문제 풀이만으로도 충분히 패스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2차 시험에서는 실제로 작업이 필요하므로 독학으로는 적절한 피드백을 받아보기 어렵다. 1차를 패스한 후 바로 강의를 들으며 2차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무선설비기사 관련 학과는?
무선설비기사를 응시할 수 있는 관련학과로는 전자공학, 전자통신공학, 전자계산공학, 정보통신공학 등이 있다. 이들 학과를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기간에 해당 자격을 취득하는 사람들이 많다.
무선설비기사와 정보통신기사의 차이점은?
전자공학, 전자통신공학 등을 전공한 학생들이라면 무선설비기사와 정보통신기사 중 어떤 자격을 취득할지 고민한 적이 있었을 것이다, 정보통신기사는 본래 유선설비기사로 불렸을 만큼 두 자격의 관계가 깊었다. 다만 2020년까지는 필기 제1과목과 제5과목인 ‘디지털전자회로’와 ‘컴퓨터일반 및 무선설비기준’이 공통과목이었으나, 2021년에는 무선설비기사 자격, 2022년에는 정보통신기사 자격 시험이 개편되어 해당 자격은 시험 방식과 시험 내용 등이 많이 달라졌다. 또한 무선설비기사는 2차에서 작업을 실제로 진행해야 한다.
무선설비기사와 정보통신기사 필기 상호 면제 가능할까?
아쉽게도 불가능하다. 2021년까지 무선설비기사와 정보통신기사 자격 시험의 공통 과목이었던 ‘디지털전자회로’ 필기 면제가 가능했었다. 다만 올해(2022년)부터 정보통신기사 자격 시험의 디지털전자회로 과목이 축소 및 통폐합되면서 불가능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