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빗뱅커(CPB)

프라이빗뱅커(CPB)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프라이빗뱅커(CPB) 자격증은 자산관리사(FP)의 상위자격으로 금융기관 영업부서의 재테크팀 또는 PB(Private Banking) 팀에서 자산관리 전략 상담과 실행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 답변을 기다리는 새 질문들을 확인해 보세요 !

프라이빗뱅커(CPB)(이)란?

  • 기본정보

    기본정보

    프라이빗뱅커(CPB)란?

     고액 자산가의 자산 관리를 도와주는 금융회사 직원을 말한다이들은 거액자산가를 대상으로 예금주식부동산 등의 자산을 종합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세무·법률상속 등 비금융 업무에 대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프라이빗뱅커(CPB) 수행직무

    프라이빗뱅커는 개인고액산가의 자산 및 수익증대를 목적으로 고객의 자산(부동산예금실물자산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일을 한다.

    고객의 부동산관리연금이나 보험 등의 가입은퇴 후 재산상속 등을 컨설팅하고 이에 대한 설계를 한다.

    고객들에게 예금적금펀드종신보험 등 각종 금융상품을 설명하고 가입권유 및 판매한다.

    고객들이 소속 금융기관에서 환전을 하고그 금융기관이 발급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계약체결에 따른 계약서 작성 등은 관련 부서에 인계한다.

    고객의 투자결과나 신금융상품 등의 정보를 수시로 분석·제공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프라이빗뱅커(CPB) 누가 자격시험에 많이 응시했을까?

    e5b37d6c4a3d99b5e766eef062528ae7_1655185057_2816.png
  • 응시자격

    응시자격

    프라이빗뱅커(CPB) 응시자격

    유사자격 소지자

    자산관리사(FP),

    AFPK(한국재무설계사),

    CFP(국제공인재무설계사)

    자격 중 최소 1개 이상의 자격 취득자 또는 집합연수 프라이빗뱅커(CPB) 과정 또는 통신연수 자산관리사(FP)·과정 수료자

  • 시험내용

    시험내용

    프라이빗뱅커(CPB) 시험과목

    구분

    세부내용

    배점

    시간

    비고

    1

    금융상품 및 투자분석

    30

    120

    객관식 5지 선다형,

    단답형약술형 병행

    포트폴리오 설계

    30

    보험설계 및 컴플라이언스

    30

    은퇴설계

    40

    부동산 투자설계

    30

    세금설계 및 상속설계

    40

    2

    자산관리 실무사례(1)

    40

    150

    자산관리 실무사례(2)

    70

    자산관리 실무사례(3)

    90

    합계

    400

    270

     

    프라이빗뱅커(CPB)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40점 이상, 1/2부 각 평균60점 이상

    실무교육

    16시간 총 연수시간의 90%이상 출석

    (1) 시험과목별로40점 미만(100점 만점 기준)이 없어야 하고, 1부 평균, 2부 평균이 각 60(100점 만점 기준)이상이어야 한다.
    (2) 1부 또는 2부 시험만 합격요건을 갖춘 경우는 부분 합격자로 인정한다.

    프라이빗뱅커(CPB) 검정시험의 일부 면제


    (1) 1부 또는 2부 시험만 합격요건을 갖춘 경우는 부분합격자로 인정한다.
    (2) 검정시험 결과1부 시험 또는2부 시험만을 합격한 경우,

    부분합격일로부터 바로 다음에 연속되어 실시하는3회의 시험까지(2년 이내) 1부 합격자는 1부 시험을, 2부 합격자는 2부 시험을 면제한다. 

    프라이빗뱅커(CPB) 응시료

    1: 40,000

    2: 60,000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 정보가 없습니다.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프라이빗뱅커(CPB)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떤 업무를 할까?

     프라이빗뱅커 자격증을 취득하면 은행과 같은 금융회사에서 개인고객자산가의 수익 증대를 위해 종합적인 자산관리 상담 전문가 양성, 금융상품 등 투자전략 및 관리 방안 관련 상담을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절세방법 및 종합보험설계 관련 상담, 은퇴 설계 및 은퇴 후 자산관리 전략 상담, 부동산을 통한 투자 수익 창출과 자산관리 전략 상담 등 또한 가능하다.

    프라이빗뱅커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프라이빗뱅커(CPB) 자격증이 필수일까?

     현재 프라이빗뱅커 직업을 갖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은 없다. 기존에는 프라이빗뱅커가 되기 위해서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어 우대해 주는 자격증인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자격증이나 자산관리사(FP)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여기에 2019년에 신설된 프라이빗뱅커(CPB) 자격증 또한 필수는 아니더라도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자산관리사(FP)와 동일하게 취업할 때 우대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 될 것이다.

    프라이빗뱅커(CPB) 독학이 가능할까?

     

     프라이빗뱅커는 2019년 처음 시행되어 기출문제에 대한 자료가 없고, 주관처에서 발행하는 교재가 전부이기 때문에 시행한 지 오래된 자격증들에 비해 독학하는 것이 어렵다. 현재 프라이빗뱅커 시험이 연 1회 시행되기 때문에 기출문제와 교재의 보편화가 되기 전까지는 독학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만약 프라이빗뱅커가 익숙한 금융 분야의 실무자가 공부한다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비교적 쉽게 독학이 가능하다. 하지만 강의를 듣는 것이 공부하기 수월할 것이다.

    프라이빗뱅커(CPB) 실기시험은 없어진 걸까?

     프라이빗뱅커(CPB) 자격증이 처음 시행되었던 2019년에는 1차 필기시험, 2차 실무연수에 3차 실기시험까지 있었다. 과거에 존재하였던 3차 실기시험은 자산관리 관련 상담 또는 자산관리 설계 등 6개의 분야에서 1개의 분야를 선택하여 구술평가로 10~15분 동안 이루어졌는데 2022820일에 예정인 5회차 시험에서는 3차 실기시험을 제외하고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무연수만 진행하고 있다.

    프라이빗뱅커(CPB), 금융 공부가 처음이어도 괜찮을까?

     프라이빗뱅커 자격증 응시 자격에 제한이 있는 만큼 금융에 대한 공부가 처음이라면 프라이빗뱅커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프라이빗뱅커 자격증은 금융재무학과, 회계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등 상경계열의 전공자라면 프라이빗뱅커와 관련된 공부가 처음이라도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비전공자이거나 금융에 관한 공부가 처음일 경우는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금융과 관련된 분야로 취업을 원한다면 다른 자격증을 먼저 공부하고 프라이빗뱅커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 합격 TIP

    합격 TIP

    프라이빗뱅커(CPB) 시험 합격 TIP!

     프라이빗뱅커 자격증은 2019년에 처음 시행되어 2022610일 기준, 4회차 시험까지만 진행되어 합격 정보 및 시험에 대한 TIP이 없어 추후에 1부 시험과 2부 시험을 나눠 게재할 예정이다.

    교재 또한 프라이빗뱅커 자격증을 주관하는 ()한국금융연수원에서만 과목별로 판매하고 있으니 난이도가 있는 만큼 교재를 구매하여 교재 위주로 공부하도록 하자.

  • 합격생이 알아야하는 정보

    합격생이 알아야하는 정보

    프라이빗뱅커(CPB) 자격증 현실

    ​ 프라이빗뱅커 자격증은 2019년부터 시행되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자격증이 생소하게 느껴지고, 민간자격증이라 다른 자격증에 비해 기업의 선호도가 낮다. 하지만 실무자들은 이미 시험에 응시하고 있으며, 프라이빗뱅커(CPB) 약자인 Certified Private Banker Certified는 국가공인자격증 또는 국제공인자격증에만 사용하는 단어로 추후 국가공인자격증이 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민간자격증일 때 미리 취득해두면 좋다. 프라이빗뱅커(CPB) 자격증과 가장 연관성이 있는 직업인 프라이빗뱅커(PB)로 취업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격증은 없지만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를 취득하면 취업 시 우대해 준다. 하지만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국가공인재무설계사(AFPK)를 먼저 취득한 후, 지정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프라이빗뱅커 자격증에 비해 취득이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취득이 쉽고, 업무와 연관성이 높은 프라이빗뱅커 자격증을 따면 취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프라이빗뱅커(CPB) 자격증을 취득 후 어떤 일을 하게 될까?

     프라이빗뱅커 자격증을 취득하면 프라이빗뱅커(PB), 자산관리사(FP), 금융자산운용가, 보험설계사 등의 직업을 가질 수 있다. 이 중 프라이빗뱅커(PB)의 경우,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바로 일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은행이나 증권사에 입사 후 전문교육 또는 다양한 부서에서 업무를 경험하며 비금융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만 일할 수 있다.

    프라이빗뱅커(CPB) 자격증 취득 시 연봉은 얼마나 될까?

     프라이빗뱅커 자격증을 취득 후 취업이 가능한 금융자산운용가(펀드매니저)의 경우 20197월 워크넷 직업정보 기준, 하위 25%4,956만원을, 상위 25%7,448만원을 받으며 평균연봉(중위값)6,198만원이다. 자산관리사(FB)로 취업할 경우, 하위 25%5,500만원을 상위 25%8,000만원을 받을 수 있는데 중소기업 첫 입사의 경우 초봉 2,500~3,000만원을 받는다. 하지만 경력직으로 입사 시 5,000만원~6,000만원 수준의 연봉을 받아 높은 연봉을 자랑한다. 여기에 기본급을 제외한 추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프라이빗뱅커(CPB)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프라이빗뱅커 자격증을 응시하기 위해 필요했던 자격증인 자산관리사(FB), 한국재무설계사(AFPK),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중 취득하지 않았던 자격증이 있다면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여신심사역, 외환전문역(CFES) 등의 자격증을 함께 취득한다면 취업 또는 승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70c726f6696006c8dee1eab2535ea63e_1654846513_9221.png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자격증정보

프라이빗뱅커(CPB), 은퇴설계전문가(ARPS), 자산관리사(FP), 신용분석사, 금융투자분석사, CRA(신용위험분석사), 여신심사역, 외환전문역(CFES), 국제금융역, 투자자산운용사

직업정보

리스크매니저, 금융자산운용가(펀드매니저), 신용분석가, 투자분석가(애널리스트), 자산관리사, 증권사무원, 금융관련사무원, 금융상품개발원, 보험계리인, 은행사무원

자격증 맞춤정보
    등록된 교재가 없습니다.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help@nine2021.com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