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를 나오지 않고 학점은행제로 물리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을까?
학점은행제로 자격증을 많이들 취득한다. 물리치료사 자격증도 학점은행제로 취득할 수 있을까? 답은 학점은행제로 물리치료사가 될 수 없다. 학점은행제에도 물리치료학과가 개설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미 물리치료사 자격증 소지자에 한하여 4년제 학력개선을 위해 개설된 것이기에 고졸자나 비전공자는 학점은행제로 물리치료학과 진학 자체가 불가하다. 따라서, 학점은행제를 활용해 물리치료사가 되고 싶다면, 학점은행제로 타 전공 학위과정을 통하여 물리치료학과 개설된 대학교로 편입 & 대졸자전형으로 진학하여 최소 해당 대학교 졸업예정자 이상 지정되어야만 물리치료사 국가고시를 응시할 수 있다.
물리치료사 자격증은 전문성을 가진 자격증일까?
물리치료사는 사회적 인시과는 다소 다르긴 하지만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는 간호사, 작업치료사와 함께 전문직으로 분류가 되고 있다. 응급구조사나 간호조무사 같은 숙련직으로 분류되는 것과는 큰 차이이다.
물리치료사의 전망은?
물리치료사의 전망은 밝다. 다양한 분야로 활동이 가능하며, 다른 의료기사와 비교했을 때 취업율이 90% 이상이다. 특히 취업의 문이 넓은편이며, 국공립병원, 종합병원, 재활원, 스포츠 프로구단 치료실, 기타 스포츠 관련 단체 및 제반시설이나 재활,보건 연구기관등 광범위하다.
물리치료사의 직업수명은 짧다?
물리치료사의 직업수명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나이와 연차가 쌓일수록 경력이 생기기 때문에 오히려 대우를 받는다. 물리치료사의 실력은 기본적으로 치료를 잘하는 것이지만 조직 운영능력, 기획능력도 물리치료사의 직업으로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절대 짧다고 말할 수는 없다.
물리치료사가 되면 어떤 일을 할까?
물리치료사는 의사의 진단 및 처방에 따라서 물리적인 방법을 통해 만성통증과 신체기능장애 환자의 증상완화와 회복을 시키는 일을 한다. 소아마비 및 뇌성마비 등의 교정치료와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 산모들의 운동치료, 운동선수의 상해 예방 등 다양한 물리치료를 수행하며, 관절운동검사, 보행분석, 근력검사, 반사검사등의 검사를 진행하고 환자에게 적합한 운동이나 스트레칭 응의 운동 및 수중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는 비슷한 듯 다른 일을 하는 직업니다. 물리치료는 신체적, 신경학적 재활에 중점을 두고 작업치료는 일상생활 활동 훈련, 감각운동, 소근육 훈련, 인지재활 등에 중점을 둔다고 한다. 다시말해, 물리치료사는 전신 운동을 필요로 하고 일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신체의 큰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 기술 향상에 중점을 두는 반면, 작업치료사는 작은 근육과 미세운동 기술향상에 중점을 둔다. 이런 역할의 차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작업치료사가 물리치료사에 비해 신체적인 부담이 적은 직업이다.
물리치료사가 되려면 꼭 국가고시를 봐야 할까?
물리치료사 자격을 얻기위해서는 해당 전공으로의 대학교 진학이나 교육과정이수는 필수이다. 또한 물리치료사가 되기위해 물리치료과를 졸업해야 국가고시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