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장비정비기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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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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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장비정비기능사는 항공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안전한 운항 확보를 위한 정비 및 수리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항공기 계통 장비 점검, 수리 및 항공기의 최종 성능을 시험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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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장비정비기능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항공장비정비기능사란?

    항공장비정비기능사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시험으로 항공기 운항의 안전을 확보하기 항공기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항공기 정비 및 수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시험이며 항공기 운항업체의 정비부서나 항공기 제작업체로 진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험이다. 기능사 시험인만큼 응시자격에 제한은 없으며 일반적으로 공업계 고등학교 수준의 학업 수준의 지식을 시험하게 된다.

    항공장비정비기능사 난이도

    회차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나 최근 5년간의 합격률을 살펴볼 때 필기의합격률은 51.2%에서 61.2%정도에서 분포되어 있는 반면 실기의 경우 70.7%에서 87.7%에 이르기까지 합격률이 높은 편이다. 이전에 비해 응시자 수도 상당히 늘어났으며 최근 항공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비전공자의 경우 용어와 개념이 어려울 수는 있으나 기능사 시험이 항공기 계통의 기초를 물어보며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는 만큼 기사 시험만큼 어렵지는 않아 보인다.

    항공장비정비기능사 독학 가능 여부

    최근 항공장비정비기능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특수한 분야의 시험임에도 불구하고 응시자 수가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분야는 아니기 때문에 용어와 개념이 생소할 수 있으나 기능사 시험 자체가 해당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을 확인하는 시험임을 고려할 때 난이도가 높은 시험은 아니고 독학이 불가능한 시험은 아니다. 물론 비전공자의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나, 고난도의 수리적, 공학적 지식을 물어보지는 않기 때문에 자신감있게 접근하는 것이 좋다. 수험생의 경우 유튜브,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개념을 잡고 기출문제를 구해 혼자 공부를 해보길 바란다. 해당 분야 전공의 고등학교 교재 및 블로그, 카페 등에 올라와있는 요약 자료,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실기시험대비 영상 등을 참고하면 좋으며, 항공산업기사, 항공정비사 등의 해당 시험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혼자 공부하기 어려울 경우 스터디를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항공장비정비기능사 과정평가형 취득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시험은 기존의 검정형에 더해 과정평가형이 병행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시험을 보지 않더라도 교육 훈련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과정평가형 자격은 HRD.NET이나 Cq-net에서 훈련기관기간 등을 찾아보고 심사를 받을 수 있으니 혼자 공부하는 것이 힘들다면 이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항공장비정비기능사가 적합한 사람

    항공장비정비기능사는 항공기의 전기계통, 소화계통과 같은 항공기 각 계통의 장비를 점검, 분해, 세척, 측정, 수리, 교환 및 시험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이러한 업무를 담당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는 시험이다. 학교에서 항공기계과, 항공전자과, 항공특수설비과, 항공정비과 등을 전공한 경우 준비가 더욱 용이한 시험이라 생각된다. 또한 기술직 공무원 시험을 보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가산점이 주어지기 때문에 공무원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업무 특성상 꼼꼼하게 신중한 면이 요구되기 때문에 정확하고 세세하게 기계를 살펴볼 수 있는 이들에게 적합한 직무라고 볼 수 있다.

    항공장비정비기능사 / 항공기체정비기능사 / 항공기관정비기능사 차이

    항공정비기능사의 경우 항공기의 전기계통, 소화계통과 같은 항공기 각 계통의 장비를 점검, 분해, 세척, 측정, 수리, 교환 및 시험하는 업무수행을 전문으로 하며 항공기체정비기능사의 경우 기체의 판금수리작업, 기체구조물의 용접수리작업, 각종 호스 및 튜브의 배관수리작업, 각종 조정면의 조정 및 케이블 작업과 같은 기체수리 및 정비작업, 기체점검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항공기관정비기능사의 경우 항공기기관을 기체에서 분리하여 검사, 수리하는 공정설비와 기체 및 기타 다른 계통 의 기기와 함께 연관하여 점검, 정비하는 라인정비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그러나 해당 기능사의 경우 상당부분 공부과목과 취득 후 직무가 겹칠 수 있기 때문에 이들 기능사를 동시에 따는 이들도 있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시험 내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1. 비행원리
    2. 항공기정비
    3. 항공장비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60분

    실기시험

    항공장비정비 작업

    작업형

    -

    3시간 정도

    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합격 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응시자격

    항공장비정비기능사는 자격요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응시료

    ■필기 : 14,500 원 

    ■실기 : 34,900 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합격 TIP

    항공장비정비기능사의 경우 기능사 시험인 만큼 고등학교 졸업자들 수준의 시험이 출제되기 때문에 난이도 자체가 어렵다고 볼 수는 없으나 개념과 용어가 생소하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문외한인 수험생의 경우 공부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시험 응시자도 항공고등학교 및 실업계 고등학교의 항공기계, 항공전자, 항공정비과 출신들이 많으며, 이들처럼 학교에서 관련 지식을 공부하지 않았다면 독학하기에는 진입장벽에 어느 정도 있는 시험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인터넷 상에서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으며 문제 자체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며 필요한 지식을 암기한다면 난이도가 높은 것은 아니라 기출문제와 암기를 병행하여 합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되며 실기의 경우 도면을 보면서 제품 제작, 부품 점검 등을 꼼꼼하게 직접 해보는 작업형의 배점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1)필기시험

    항공장비정비기능사의 필기시험은 비행원리, 항공기정비, 항공장비 등을 시험보게 되는데, 항공장비정비기능사의 공부할 때 어려운 점은 1. 개념과 용어의 생소함, 2. 항공장비 자료 구입의 어려움이었다. 이전에 비해 항공정비에 대한 관심이 늘어 양질의 자료를 얻기가 용이해졌기 때문에 서점, 학교 도서관, 인터넷 등에서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다. 항공 고등학교의 관련학과를 다니는 경우 상대적으로 자료를 구하거나 공부를 하기 편하다는 이점이 있기는 하지만 비전공자라 하더라도 기출문제와 문제집을 꾸준히 풀고 공부하면 합격에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합격수기를 확인할 경우 많은 이들이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고, 오답풀이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였다. 기출문제는 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구할 수 있으며 또는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문제집 풀이가 없기 때문에 틀린 문제를 오답풀이하기 어려우므로 풀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스터디를 조직하여 공부하거나, 시간이 있다면 풀이집을 직접 작성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오답이 왜 오답인지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문제은행식으로 기출문제가 출제되는 만큼 인터넷에서 과년도 문제를 꼭 구하여 반복해서 풀어본 후 시험장에 들어가야 한다. 고등학교 교과서, 수험교재 및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를 하면서 충분히 합격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만일 항공기체정비기능사, 기관정비기능사 교재를 참고하고자 할 경우, 기능사시험과의 분야가 살짝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는 형식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용어와 개념이 가장 생소할 텐데 먼저 용어와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론 공부 후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면서 암기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인쇄순서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오답의 경우 정답 뿐 아니라 오답선지까지 왜 답이 아닌지 꼼꼼하게 알아야, 문제를 제대로 푼 것이라 할 수 있다.

    (2)실기시험

    실기의 경우 산업인력공단 자격증 상세 페이지를 확인하여 기출문제를 반드시 확인하고 들어가야 할 것이다. 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항공정비를 만질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미리 실습을 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도면을 꼼꼼하게 익히고, 기체의 부품 정비 내용을 머릿 속에서 그려두고 단계적으로 시뮬레이션 한 뒤 들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가능하면 직접 해보는 것이 좋다. 시험에 들어갈 때는 계산기, 면장갑, inch타입 일반공구(, 드라이버, 렌치 등), 작업복(,), 흑색볼펜을 준비하여 가야하며, 공구는 시험장에 구비된 것을 사용해도 된다. 작업복의 경우 꼭 정식 작업복일 필요는 없으나 반바지, 슬리퍼 등은 안전 상의 문제로 위험할 수 있다. 영상평가형 시험의 경우 필기와 유사한 4지 선다형이 나오기 때문에 기출문제 + 교재를 꼼꼼히 보고 암기함으로써 합격 수준에 다다를 수 있는데 실기의 경우 부품 점검, 도면을 보고 부품 조립 등의 문제가 출제되는데 이를 직접 해보지 않고 가는 경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항공장비정비기능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기타 우대사항

    항공장비정비기능사

    7~9

    3%

    공업

    항공우주

    -

    소방

    1%

    소방

    항공

    가산점

    실시 기관

    직급

    필기시험 만점의 3%

    한국산업인력공단

    일반직 5

    공장비정비기능사 전망

    항공산업은 세계경제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발전하였고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로 잠시 항공산업이 주춤하긴 하였으나 최근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서 다시 여행 및 항공 화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항공사의 항공기 보유 대수도 증가하는 추세로 항공기를 운영하는 회사와 단체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항공장비정비기능사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응시인원도 코로나 직전에는 1000명을 넘어서는 등 상당한 증가추세를 보였다. 이미 항공장비 관련 직업이 각종 미래의 유망직종으로 손꼽히고 있어 항공장비정비기능사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취득 후 수행업무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관련 업체로 진출할 경우 항공기의 정비계획을 확인한 후 해당항공기의 전기계통, 소화계통과 같은 항공기 각 계통의 장비를 점검하거나 손상된 기관이나 부품을 분해하여 세척, 수리, 교체하며, 수리 후 항공기의 최종 성능을 시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항공장비정비기능사의 경우 항공분야 자격증 중 기초적인 자격증이기 때문에 취득하였다고 하여도 전문인력으로서 할 수 있는 업무가 제한적인 편이다. 그러나 항공장비정비기능사를 취득한 경우, 대형항공기, 경비행기, 헬리콥터, 군용항공기 등을 운항하고 있는 기업체 및 항공기부품 생산업체 및 수리업체 등으로 취업하여 경력을 쌓을 수 있다.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채용 정보 및 연봉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자격증이 취업을 확실히 보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취업 후 어느 정도의 연봉을 받게 될 것인지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2016년 중장기 인력수급전망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연평균 고용이 1.0%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워크넷의 발표에 따르면 항공기정비원의 평균연봉(중위값)4539만원이고 하위(25%) 3727만원, 평균(50%) 4539만원, 상위(25%) 5480만원으로 상당한 연봉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장비정비기능사와 함께 따면 좋은 자격증

    항공장비정비기능사를 취득한 후 경력을 쌓는 경우 1년 후에는 항공산업기사, 3년 후에는 항공기사를 취득할 수 있으며 이후 항공기체기술사, 항공기관기술사를 취득할 수 있다. 물론 취득 후 경력을 쌓는 것만으로도 전문성을 보유하게 되지만 해당 기사 및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본인의 커리어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도 넓어지게 된다. 특히 기술사를 취득하는 경우 자문 및 컨설팅 업무 등도 담당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각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

    항공기관정비기능사 외의 다른 세가지 기능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를 고려할 수 있으나 2024년 이후 항공장비정비기능사와 항공전자정비기능사는 항공전기전자정비기능사로 통합될 예정이니 이외의 기능사를 따는 것이 좋겠다.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유효기간

    항공장비정비기능사는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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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 통계정보
  • 2018년도
    600
  • 572
  • 28
  • 2019년도
    399
  • 375
  • 24
  • 2020년도
    342
  • 323
  • 19
  • 2021년도
    1
  • 1
  • 0
    • 0
    • 66
    • 132
    • 198
    • 264
    • 330
    • 396
    • 462
    • 528
    • 6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 2021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항공기관기술사, 궤도장비정비기사, 항공기사, 동력기계정비기능사, 항공기체기술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항공산업기사, 항공정비사

직업정보

엔진기계공학기술자, 기계공학 기술자ㆍ연구원, 산업공학기술자, 자동차공학기술자,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선박조립 및 검사원, 항공기정비원, 항공우주공학기술자, 항공운항관리사, 헬리콥터정비원

자격증 맞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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