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태국어 개요
<FLEX>는 글로벌 인재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외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전문성에 기반하고 있다. 시행언어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등 총 7개 언어이다. 그 중 태국어 자격증은 한국관광통역안내사 협회와 한국외대 FLEX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시험이다. 공동주관 시험과목은 태국어 외에도 말레이-인도네시아어, 베트남어, 태국어가 있다. 본 시험은 관광통역안내사 및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시험 응시를 목적으로 부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수시 시험이다. 성적표는 발급되지 않으며 성적은 자격시험 주관처인 산업인력공단으로 전달된다고 한다.
FLEX태국어 난이도 및 준비 기간
FLEX 태국어 자격증 시험 자체가 대중적으로 많이 보는 시험이 아니고 관광통역안내사 및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시험 응시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만 시험을 본다. 그렇기에 평균적인 난이도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따로 합격률이 공개되지 않으며 실제 태국어에서 유학을 한 사람, 태국어과를 졸업한 사람, 태국어가 처음인 사람들이 모두 섞여서 시험을 보기 때문이다. 태국어를 전공한 사람들에게는 그리 어려운 시험은 아니지만 태국어과 나왔다고 해서 매우 쉽게 시험을 풀 수는 없다. 이미 학과에서 태국어 공부를 했었다고 해도 태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거나 오래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읽기에서 시간을 많이 잡아 먹 수 있고 듣기를 할 때 감이 떨어질 수 있다. 시험을 칠 때 독해 지문을 다 해석할 수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문제를 푸는 감을 잃으면 안되기 때문에 그러하다. 전공자는 현재 대학교에서 태국어공부를 하고 있던 중이라면 각자의 실력에 따라 바로 응시가 가능한 사람도 있고, 2주에서 3주정도 시험을 준비하고 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태국어를 전공했지만 졸업을 한 사람은 2개월 정도는 시험 대비를 하고 응시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비전공자이며 태국어 지식이 많지 않은 사람은 인강이나 학원의 커리큘럼을 따라 많게는 6-7개월 이상을 투자하고 시험을 치는 것이 좋다.
FLEX태국어 독학 취득 가능 여부
FLEX 태국어 자격증 시험 자체가 대중적으로 많이 보는 시험이 아니고 관광통역안내사 및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시험 응시를 목적으로하는 사람만 시험을 본다. 그렇기에 만약 비전공자나 태국어를 배운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이라면 한번 시험을 쳐봐서 어느 정도로 느껴지는지 감을 익히고 공부를 한 후 시험에 임하면 좋을 것 같다. 아니면 과외나 학원의 도움을 받아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외국어 자체는 기본적으로 알파벳부터 시작해서 언어의 특성, 문법들을 학습하고 독해, 듣기를 함께 계속 익혀나가야 하기 때문에 독학으로 공부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학원을 다니지 못한다면 인강정도는 필수적으로 들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FLEX태국어 특별시험 일정 진행 과정
FLEX 태국어 자격증은 관광통역안내사,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시험 응시 예정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험으로 연 2회 진행한다. 하지만 정기 시험이 아니라 특별 시험이기 때문에 일정하게 정해진 기간이 있는 것은 아니다. 2022년 시험을 예로 살펴보면 2021년 12월 2일에 특별 시험 공고가 떴고, 접수 기간은 2022년 1월 3일부터 1월 14일까지이다. 제출방법은 등기우편 접수이며 방문이나 퀵서비스가 불가하였다. 시험일자는 2022년 2월 5일 10:00 ~11:30 (90분간)이며 성적 발표는 2022년 2월 10일 목요일 17:00에 문자메시지로 전송되었다. 특별 시험 2차 공고는 2022년 3월 23일에 개재되었다. 접수 기간은 5월 2일부터 5월 13일이며 접수 방식은 동일하다. 시험 일자는 6월 11일 10:00부터 11:30분까지 이다. 성적 발표는 6월 16일 17:00에 문자 메세지로 전송되었다. 2021년에는 특별시험 1차 공고가 2020년 11월 27일에 떴고, 시험 일자는 2월 6일이었다. 2차 시험은 접수 기간이 6월 1일부터였고 시험 일자는 7월 3일이었다. 이렇게 매년 공고가 업로드 되는 날짜와 시험 일자가 다를 수 있다. 그래서 공고를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FLEX태국어 취득에 유리한 학과
가장 유리한 학과는 태국어를 많이 접할 수 있는 과 이다. 그렇기에 태국학과, 태국지역학과, 태국어통번역학과, 태국어학과, 태국어과가 그에 해당한다. 태국어과는 한국외대에 개설되어 있으며 조선대학교 글로벌 인문대학 아시아언어문화학부에 태국어과가 개설되어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 태국어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과는 많지 않은데 통번역학과는 10개 대학 이상에서 개설되어있다. 대표적으로는 한국외대, 부산외대, 경희대, 동국대가 있다. 한국외대 태국어과에서는 태국어회화, 태국지역연구, 태국고대문학, 태국어음운론, 태국어사, 코란연구, 중동비교정치론, 태국문화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한국외대 글로벌 캠퍼스 통번역대학 내에 태국어 통번역학과도 있다. 교과과정으로는 초급태국어회화, 태국어 문장분석, 태국어 듣기와 이해, 중급 태국어 회화, 고급 태국어 회화 , 태국 수필 등이 있고 3학년 교과과정에서 직접 FLEX 태국어과목이 개설되어있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에 가장 유리한 학과라고 볼 수 있다. 4학년이 되면 태국지역연구, 실무태국어 등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