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시행기관 바로가기
델프라고 부른다. 프랑스어능력시험 중에는 달프 시험도 있는데, 델프와 달프는 별개의 시험이라기보다는 실상 같은 계통의 시험 시스템이다. 델프가 초급/중급자용이고, 달프가 고급자용이다. 이는 프랑스 교육부로부터 발급되는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평생 유지되는 프랑스어 공인 인증 자격증이다.
난이도 전망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 답변을 기다리는 새 질문들을 확인해 보세요 !
DELF(프랑스)란?
  • 기본정보

    • 특징 : 

    (1) 유효 기간은 평생이며 원칙상으로는 한 번 합격하면 재응시할 수 없으나, 만약 재취득이 필요하다면 기존에 발급한 자격증을 철회하고 다시 응시하거나 상위등급의 DELF-DALF를 응시하면 된다. 

    (2) 따라서 DELF나 DALF를 취득한지 너무 오래됐다면(2~3년 경과) 철회 후 재응시를하거나, TCF나 FLEX성적표를 제출하면 된다. 

    (3)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TCF도 비 프랑스계 외국인의 프랑코폰 고급전문직 종사자에게는 필수나 다름없다.

    (2) 두 시험은 유럽언어기준에 따라 DELF (A1, A2, B1, B2)와 DALF (C1, C2)의 6단계로 나뉘고 청해(compréhension orale), 독해(compréhension écrite), 작문(expression écrite), 회화(expression orale)로 구성되어 있다. 4가지 파트 중 하나라도 20% 미만의 점수를 받거나 점수 합계가 50% 미만이면 불합격이다.

     

    ▼ 관련학과 / 관련 직업 / 관련 자격증

    관련학과

    관련직업

    관련 자격증

    프랑스어학과

    불어불문학과

    관광학과

    컨벤션관광학과

    호텔관광학과

    관광경영학과

    호텔카지노관광학과

    관광가이드

    여행사무원

    여행상품기획가

    여행안내원

    호텔지배인

    관광상품개발자

    선박 및 열차객실 승무원

    FLEX

    OPI

    DELF

    DALF

    관광통역사시험

    사법통역사시험

    통번역사시험

    관련부처

    외무부

    시행기관

    주한프랑스문화원

  • 시험내용

    • 시험 내용 :

    구분

    내용

    시간

    청취

    다양한 녹음 자료를 듣고 주어진 문제 풀기

    약 40분/25문항

    독해

    1500 단어에서 2000 단어 내외의 글을 읽고 주어진 문제에 답하기

    50분/25문항

    작문

    두 파트로 구성

    (1) 총 1000단어 내외의 텍스트 여러 개를 합쳐서 요약하기

    (2) 위 텍스트들의 내용을 토대로 견해를 피력하는 글 작성하기

    2시간 30분/25문항

    구술

    여러 가지 자료를 읽고 내용 발표 후 면접관과 토론하기

    약 30분 / 25문항

     

    • 합격 기준 : 

    DELF A1~DALF C1까지 모두 각 부문 총점 25점 중 과락기준 5점에 미만에 50점 이상 합격이다. 모두 같은 합격선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위로 갈수록 말하기와 쓰기 채점기준이 까다롭다. DALF C2는 이 시험은 듣기-말하기 읽기-쓰기가 한 묶음인 시험이라 2부문에 각 부문당 총점이 50점이며 과락 기준은 10점미만이다. 50점 합격 기준은 동일하다.

     

    아래는 시험등급 별 검정기준에 대한 설명이다.

    (1) A1 입문과정

    아주 자주 반복되는 대화 상황 속에서 사용되는 일상적이고 친숙한 표현 몇 가지를 비롯하여 지인들과의 만남에서 구체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매우 단순한 표현들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국적이나 나이, 사는 곳, 학교에 대한 질문을 이해하고 이에 답변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이런 질문을 할 수 있다. 상대가 느리고 명료하게 말하고 협조적으로 배려할 경우, 모국어나 다른 외국어를 혼용한 간단한 표현(1~2개 단어 위주)들을 이용하여 일반적인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

     

    (2) A2 초보과정

    독립된 문장들과 주요 분야와 관련된 흔한 표현들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인과 가족에 대한 단순한 정보, 구매, 주변 환경, 일). 친숙하고 일상적인 주제로 단순하고 직접적인 정보 교환만 요구될 경우, 간단하고 일상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대화를 할 수 있다. 간단하게 자신의 학력과 주변 환경을 기술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필요에 대한 내용의 말을 할 수 있다.

     

    (3) B1 실용구사과정

    일, 학교, 취미생활 등과 연관된 내용이고 명확한 표준어를 구사한다면, 말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다. 프랑스어권 지역을 여행하면서 마주하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다. 관심사와 관련된 주제를 놓고 간단하고 논리 있는 말을 할 수 있다. 사건이나 경험, 꿈을 설명하거나 희망이나 목표를 기술할 수 있으며 한 프로젝트나 견해에 대한 간략하게 사유 또는 설명을 제공할 수 있다.

     

    (4) B2 독립구사과정

    자신의 전문분야와 연관된 기술적인 대화를 비롯한 복잡한 말 속 구체적이거나 추상적인 내용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다. 편안한 상황에서 원어민과 어느 정도 즉석에서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다. 다양한 주제를 놓고 명확하고 자세하게 자신의 생각을 밝힐 수 있으며, 시사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밝힐 수 있으며 여러 관점의 장단을 설명할 수 있다.

     

    (5) C1 자율 활용과정

    다양한 길고 어려운 텍스트들을 이해할 수 있으며 함축적인 표현도 파악할 수 있다. 단어를 찾는 데 시간이 걸리지 않으며 즉석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지인과 만남, 직무, 학업 상황에서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복잡한 주제에 대해 명확하고 짜임새 있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으며 말의 짜임새, 구성, 일관성 유지 등에 대한 능력이 뛰어나다.

     

    (6) C2 완성과정

    듣고 읽는 거의 모든 것을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출처를 통해 듣거나 읽은 내용의 요점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요약할 수 있다. 즉석에서 자연스럽고 명확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으며 복잡한 주제에 대한 미세한 뉘앙스도 파악할 수 있다.

     

     

    • 응시자격 : 모든 외국인이라면 연령, 학력에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가능하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2회(DELF A1,A2, DALF C1, C2) 2022-04-11
    ~
    2022-04-22
    2022-05-28
    ~
    2022-05-29
    2022-06-17
    ~
    3회(DELF B1,B2) 2022-10-03
    ~
    2022-10-14
    2022-11-05
    ~
    2022-11-06
    2022-12-09
    ~
    3회(DELF A1,A2, DALF C1) 2022-10-03
    ~
    2022-10-14
    2022-11-19
    ~
    2022-11-20
    2022-12-09
    ~
  • 자격증 연구소

    • 활용현황

    (1) 프랑스 국립대학 학사 및 석사과정 유학 시에는 DELF B2 이상의 성적을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 그랑제콜이나 사립대학은 경우에 따라 다르다. 프랑스대사관 교육진흥원 참조

    (2) 국내 대학교의 불어불문학과에서는 졸업 시험을 DELF로 대체하기도 한다. 한국외대와 고려대학교, 부산대학교, 가톨릭대학교 등 불문과의 경우 B2, 경희대학교, 경북대학교, 충남대학교 등 불문과는 B1, 기타 지방소재대학 불문과는 A2다.

    (3) 프랑스어를 사용하게 되는 모든 직군의 입사 시에 필요하다. 특히 다국적기업에서 일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자격증이 없다면 입사자격 자체가 주어지지 않는다.

     

    • 우대사항

    DELF 는 프랑스 대학에 입학 시 가산점으로 활용 가능하여 진학할 수 있고 프랑스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증명해주는 전 세계에서 공식적인 효력이 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 합격 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시험 TIP

    A1은 고등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프랑스어를 배운 학생이라면 무난히 딸 수 있다. 그런데 13만원이라는 다소 애매한 응시료 때문에 비교적 이른 시기에 도전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약간 비싸도 공부를 더해서 A2부터 시도하는 경우가 더 많다.

     

    A2는 본격적으로 기본 어휘들이 등장하며 프랑스 현지 실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의 용례가 등장한다. 문법에 있어서는 본격적으로 반과거와 복합 과거에서 조건법 표현까지 등장한다. 대부분 B1까지는 독학으로도 취득할 수 있다고 여기는데, A2와 B1의 난이도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게 특징이다. 어휘들은 A2에서 사용되는 것과는 크게 다르지 않으나 대체로 같은 뜻의 다른 표현들이 많이 등장한다. 예를 들어 "화나다"의 표현으로 A2까지는 être en colère, être fâché(한국어로 비유하면 “분노한 상태이다”) 등을 사용했다면 B1에서는 고급단어인 s'irriter동사(“열받다”) 또는 être irrité를 사용하는 식이다. "지속하다, 끈질기다, 요구하다"라는 뜻의 insister 동사와 더불어 persister와 s'entêter동사(“고집부리다”)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문법의 경우 접속법과 대과거가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이때부터 동사변화를 외우는데 게을리 한 사람은 공부를 하며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밖에 현재분사용법, 제롱디프, 접속사구문 등 프랑스어의 조미료와 같은 것들이 간간이 간을 치러 등장하는데 그다지 어려운 수준은 아니다.

     

    B1과 B2는 등급 하나 차이지만 채점자가 평가하는 기준이 B1보다 엄격하고 다루는 주제도 B1보다 훨씬 진지하다. 말하기 시험은 B1이 역할극+자기소개이며 자신이 뽑은 대화 주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B2는 토론이다. 하지만 B2는 단어가 늘어나서 난이도가 상승한다. 보통 유럽언어시험 기준에서 B2까지 합격한 경우 토익으로는 만점으로 평가한다. 그리고 C1으로 넘어갈 때 급상승해서 불어권 체류 경험이 없다면 취득하기 매우 어렵다. C1부터 그 이상의 시험은 토익이나 토플, 텝스 등으로 애초에 환산할 수 없다. 적성검사라 언어적 능력은 물론 논리적 판단과 지적 능력도 판단하기 때문이다.

관련 자격증
자격증정보

DELF(프랑스), 관광통역안내사, OPI(프랑스어), DALF(프랑스), FLEX 프랑스어

직업정보

관광통역안내원, 여행사무원, 선박 및 열차객실승무원, 여행안내원, 여행상품개발원, 호텔지배인

    등록된 강의가 없습니다.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