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시행기관 바로가기
FLEX는 ‘Foreign Language EXamination’의 약자로 한국외국어대학교가 개발하고,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외국어대학교가 공동 시행하고 있는 전문적인 외국어능력시험으로 외국어 사용에 대한 전반적인 능력을 공정하고 균형있게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시행언어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등 총 7개 언어이며, 듣기-읽기 시험은 국가공인 민간자격이며 쓰기와 말하기 시험은 등록 민간자격이다. 현재는 해당 7개 언어에 대한 정기시험이 연간 4회에 걸쳐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 FLEX는 어학학습 성취도, 객관적인 어학능력의 측정은 물론 나아가 외국어 우수 인재 선발을 위한 시험으로 그 공신력과 변별력을 인정받고 있다.
난이도 전망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 답변을 기다리는 새 질문들을 확인해 보세요 !
FLEX 프랑스어란?
  • 기본정보

    • 개요 : 

    FLEX는 ‘Foreign Language EXamination’의 약자로 한국외국어대학교가 개발하고,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외국어대학교가 공동 시행하고 있는 전문적인 외국어능력시험으로 외국어 사용에 대한 전반적인 능력을 공정하고 균형있게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시행언어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등 총 7개 언어이며, 듣기-읽기 시험은 국가공인 민간자격이며 쓰기와 말하기 시험은 등록 민간자격이다. 

    현재는 해당 7개 언어에 대한 정기시험이 연간 4회에 걸쳐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 FLEX는 어학학습 성취도, 객관적인 어학능력의 측정은 물론 나아가 외국어 우수 인재 선발을 위한 시험으로 그 공신력과 변별력을 인정받고 있다.

     

    • 수행직무 : 프랑스어를 익혀 원어민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독해와 작문 활동이 가능하다.

     

    • 특징 : 

    (1) FLEX는 현재 주요 7개 언어인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시험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2) FLEX는 한국인의 특성과 실정에 맞게 설계된 한국형 실용어학시험이다.

    (3) Bachman(1990)과 Bachman and Palmer(1996)의 언어능력모형 등을 한국적 상황에 맞게 응용 하여 설계된 전문 언어능력 평가시험이다.

    (4) 문법지식을 비롯하여 담화구성능력, 사회언어학적 지식과 발화 상황에 적합한 언어사용 능력 등을 4가지 영역(듣기, 읽기,쓰기, 말하기)으로 나누어 전반적으로 측정하도록 개발되어 통합적인 언어능력 측정이 가능하다.

    (5) FLEX의 듣기는 반응테스트, 대화문, 설명문을 듣고 답하기, 읽기는 어휘문법, 동의유의관계, 오문정정, 지문독해를 읽고 답하는 실질적인 언어사용능력을 측정한다.

    (6) FLEX 성적인증서 유효기간은 시험일로부터 2년이며, 유효기간이 경과되거나, 등급을 부여받지 못한 성적인증서는 발급되지 않는다.

    (7) 일반적인 응시자는 FLEX 정기시험에 응시하게 된다. 한편, 관광통역 안내사 국가전문자격증 시험을 위해서도 FLEX 시험성적이 필요한데 이 경우에는 부정기‧수시시험을 통해 성적을 얻을 수 있으며, 이 경우 별도의 개인 성적표는 발급되지 않으며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시험 응시 접수 외의 다른 용도로 사용이 불가하다.

     

    ▼ 관련학과 / 관련 직업 / 관련 자격증

    관련학과

    관련직업

    관련 자격증

    독어독문학과

    어문학과

    불어불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스페인어학과

    독일어교육과

    중어중문학과

    일어일문학과

    관광통역안내원관리비서

    방송기자

    번역가

    신문기자

    여행사무원

    외국어교사

    외국어학원강사

    잡지기자통역가평론가

    해외영업원

    Telc

    Test Daf

    DSH

    FLEX

    OPI

    DELF

    DALF

    관련부처

    -

    시행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한상공회의소 공동시행

  • 시험내용

    • 시험 내용 :

    듣기/읽기, 쓰기, 말하기를 원서접수 시에 선택하여 응시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시험내용은 ‘한국외국어대학교 FLEX 센터 > 문제 유형’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분

    영역

    배정시간

    평가방식

    배점

    만점

    시험

    유형

    1

    듣기

    30분

    청취형

    400

    1,000점

    3~4지 선택형

    (객관식)

    읽기

    90분

    독해형

    600

    2

    말하기

    25분

    녹취형

    250

    250점

    답변녹음

    3

    쓰기

    60분

    지필형

    250

    250점

    자필작성

    • 합격 기준 : 

    (1) 듣기/읽기 (1,000점) 기준 : 9개 등급

    등급

    점수

    (점수범위)

    능력검정기준

    1A

     

    951~1000

    일반

    교양 있는 원어민의 듣기, 읽기 능력과 동일한 수준

    원어수학능력

    수준 높은 강연, 강의에 사용된 언어를 완벽하게 이해

    실무언어능력

    전문적인 업무수행에 전혀 문제가 없음

    1B

    901~950

    일반

    원어민에 근접한 듣기, 읽기의 능력

    원어수학능력

    수준 높은 강연, 강의의 내용을 거의 이해

    실무언어능력

    전문적인 업무수행에 거의 문제가 없음

    1C

    851~900

    일반

    원어민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없을 정도의 이해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의 상당 부분을 이해하지만 때때로 어려움을 겪음

    실무언어능력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대부분의 업무수행이 가능

    2B

    701~775

    일반

    자연스런 의사소통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지만 일반적인 대화는 대체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이해하지만 속도가 빠르거나 어려운 어구 등이 포함된 내용은 놓치는 경우가 많음

    실무언어능력

    기본적인 업무의 수행이 가능하며 자료의 도움을 통해 복잡한 업무도 수행할 수 있음

    2C

     

    626~700

    일반

    기본적인 회화는 가능하나, 자연스러운 의사 표시에는 어려움이 있는 이해 수준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지만 사전 준비를 통해 강의를 따라갈 수 있음

    실무언어능력

    단순한 업무의 독자적인 수행은 가능하지만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때가 있음

    3A

    526~625

    일반

    암기하고 있는 기본적인 표현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제 의사소통에 상당히 적용할 수 있는 수준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충분한 예습과 복습을 통해 강의의 흐름을 따라 갈 수 있음

    실무언어능력

    충분한 자료와 타인의 도움을 수반한다면 대부분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음

    3B

    426~525

    일반

    암기하고 있는 기본적인 표현의 이해는 가능하지만, 실제적인 의사소통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수준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 때가 많지만 예습과 복습을 통해 강의의 흐름을 부분적으로 따라갈 수 있음

    실무언어능력

    충분한 자료와 타인의 도움을 수반한다면 단순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음

    3C

    325~425

    일반

    암기를 통해 습득한 표현들을 단편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독자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워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수준

    원어수학능력

    강연, 강의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 때가 많지만 예습과 복습을 통해 강의의 흐름을 부분적으로 따라갈 수 있음

    실무언어능력

    충분한 자료와 타인의 도움을 수반한다면 단순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음

    (2) 쓰기(250점), 말하기(250점) 기준 : 9개 등급 (동일)

    등급점수
    (점수범위)

    능력 검정 기준

    1A
    239-250

     교양 있는 원어민의 의사소통 능력과 동일한 수준

    1B
    227-238

     원어민들과의 다양한 의사소통 능력에 근접한 수준

    1C
    215-226

     원어민과의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거의 어려움이 없는 수준

    2A
    200-214

     원어민과의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큰 어려움이 없는 수준

    2B
    185-199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에는 약간의 어려움이 따르지만, 일반적인 대화는 대체로 수 

     행할 수 있는 수준

    2C
    170-184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에는 약간의 어려움이 따르지만, 친숙한 주제에 대해서는 대 

     체적으로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수준

    3A
    150-169

     기본적인 회화는 가능하나, 자연스러운 의견개진에는 어려움이 있는 수준

    3B
    130-149

     암기를 통해 습득한 표현은 가능하나, 자연스러운 의사표시에는 어려움이 있는 수  

     준

    3C
    110-129

     암기를 통해 습득한 표현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실제적인 의사소통은 이루어지지 

     않는 수준

    - 110미만

     실제적인 의사소통은 불가능한 수준

    •  응시자격 :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3회 (듣기, 읽기) 2022-08-04
    ~
    2022-08-10
    2022-09-04 2022-09-23
    ~
    2022-11-22
    3회 (쓰기/말하기) 2022-08-04
    ~
    2022-08-10
    2022-09-04 2022-10-07
    ~
    2022-12-06
    4회 (듣기, 읽기) 2022-10-06
    ~
    2022-10-12
    2022-11-06 2022-11-25
    ~
    2023-01-24
    4회 (쓰기/말하기) 2022-10-06
    ~
    2022-10-12
    2022-11-06 2022-12-09
    ~
    2023-02-08
  • 자격증 연구소

    • 활용현황

    (1) FLEX는 듣기-읽기, 쓰기, 말하기의 능력을 고르게 측정할 수 있는 효과적인 언어능력 평가시험으로 그 동안 정부, 준정부기관, 공공기관, 공기업 등은 물론 국내 그룹사, 기업체, 외국계회사, 학교 등에서 외국어 능력평가의 기준으로 인정받아 왔으며 입사, 승진, 인사, 해외파견, 입학, 졸업 학점인정 등의 평가자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보다 상세한 활용현황은 ‘한국외국어대학교 플렉스센터 홈페이지 > 시험안내 > 활용현황’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우대사항

    (1) 한국외대 입학 시, 특별전형을 통해 우대받을 수 있다.

    (2) 한국외대 로스쿨 입학 시 성적을 통해 우대받을 수 있다.

  • 합격 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등

    FLEX 말하기와 쓰기 시험은 다양한 과제수행을 통해 응시자의 표현능력을 좀 더 정확하게측정하기 위해 CBT (Computer Based Test) 혹은 IBT (Internet Based Test) 지향 시험 추세에 맞추어 개발되었다. 매 회 동일한 유형의 문제들이 출제되므로 미리 동일한 유형의 문제를 통해 사전 준비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말하기

    ① 자기 소개

    이 문항은 응시자들이 본격적인 말하기 시험을 보기 전 긴장을 풀게 하는 목적으로 배치된문항이다. 응시자 신상에 관련하여 예컨대 생일, 취미, 당일의 계획 등 간단하게 3 문항이 주어진다. 각 문항에 대해 주어진 10초 안에 간단하게 대답하면 된다.

    ② 지문 읽기

    주어진 지문을 소리 내어 읽음으로써 응시자의 발음과 유창도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발음이정확한지, 억양의 조절 능력이 있는지, 의미 단위를 문장을 끊어 읽을 줄 아는 지가 평가의 핵심이다. 따라서 평소 많은 지문들을 소리 내어 읽어보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사진묘사

    주어진 사진을 보고 사진 속의 상황을 묘사하는 과업을 수행하는 문항이다. 사진을 묘사할 때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하고 있는 지를 밝히는 것이 좋다. 사진 구성 상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각 부분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묘사한 후, 응시자 개인의 추측이나 의견, 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을 추가한다면 평가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이다.

    ④ 역할설정(일상생활 관련)

    일상생활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상황과 관련된 문제가 주어진다. 감사, 위로, 요청, 칭찬, 문의, 사과 등 일상생활의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흔히 쓰이는 어휘, 표현을 익혀둘 필요가 있다. 전화를 걸어 음성 메시지를 남기거나 가상의 인물에게 이야기를 하는 식으로 답변을 하게 된다. 발음, 유창도는 물론 담화 구성 능력 및 각 상황에 알맞은 어휘와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가 하는 사회언어학적 능력도 함께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이다.

    ⑤ 역할설정(실무 관련)

    위의 문제와 동일한 유형의 문제로, 다만 주어진 상황이 실무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예컨대 잘못 배달되어 온 상품에 대해 교환 혹은 환불 요청을 해야 하거나 업무 상 은행에서 새로운 계좌를 개설해야 할 경우 등 실무 관련 상황에서 전화를 걸어 음성 메시지를 남기거나 가상의 인물과 대화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될 것이다.

    ⑥ 데이터 분석 문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가 제시되고 이에 대한 객관적 묘사를 하는 과업을 수행하는 문항이다. 제시되는 데이터는 주로 여러 종류의 그래프(막대그래프, 파이 그래프, 선 그래프)나 도표가 포함된다. 시간 관계상 데이터 전체의 세부 사항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가 보여주는 전반적 특징을 파악하여 명확히 짚어준 후 구체적인 지표 중 한 두 가지 사례만 덧붙여 주면 된다. 여기서 관건은 이러한 내용을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표현으로 구사해 내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에 쓰이는 표현은 정형화 되어있어 이해와 암기를 통해 익숙하게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수량의 비교를 나타내는 표현, 즉 비교급 구사를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⑦ 개인적 의견 진술

    이 과업은 문제지 상 7번과 8번 이렇게 총 두 개의 문항으로 구성된다. 개인적 판단에 따른

    생각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요구된다. 주어진 문제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요약 정리하여 간명한 형식으로 말한 후, 이를 뒷받침하는 이유나 근거, 혹은 사례를 요구된 수만큼 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

    ⑧ 사회적 이슈관련 문제

    이 문제는 사회적 이슈가 되는 사항 중 어떤 주제에 대해 동의 여부를 묻는 질문으로 구성된다. 논리적으로 2개 이상의 의견이 나올 수 있는 다양한 이슈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대는 것이 관건이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에서 맞고 틀린 답변은 없다. 다만 피력하는 자신의 의견 또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리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 한 마디로 언어 논증력을 측정하는 문제이기에,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고 설득력 있게 진술하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2) 말하기 시험을 위한 일반적 전략

    ① 우선 떨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떨게 되면 말을 더듬거리거나 빨리 하게 되는데 보통 속도 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자신감을 갖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면대면 시험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말하는 시험이라서 어색함을 느낄 수 있지만, 가능한 한 자연스럽고 자유로이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본인의 생각을 분명한 발음과 강세, 억양을 갖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단어의 강세나 문장의 억양을 틀리게 말하는 경우에는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고득점을 받으려면 반드시 명료하게 대답해야 한다.

    ③ 말하기 전에 주어지는 준비 시간을 잘 활용하자. 말하기 문항 중 1번 만 제외하고는 30초의 준비시간이 주어진다. 이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성공적인 말하기의 관건이 될 수 있다. 자신의 생각

    을 간단하게 적을 수 있는 종이와 필기도구가 주어지므로 응시자들은 이 시간 동안 문제에서 요구하는 과업 수행에 필요한 요점과 말 할 순서를 적어둘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면 실제 말하기에 들어갔을 때 논리적인 순서로 각 요점을 말하면서 주요 내용을 빼놓거나 주제와 관련 없는 다른 내용을 말하지 않을 수 있다.

    ④ 혹시 생각한 대로 잘 표현이 되지 않을 때도 당황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넘기는 여유가 필요하다.

     

    -쓰기

    ① 단문번역

    한국어로 주어진 5개의 단문을 프랑스어로 번역한다. 단문번역은 가장 기본적인 작문 능력을 측정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주로 문법적인 요소와 어휘력을 보기 위한 문제이므로, 성수 일치, 시제 등 문법적 측면에서 정확성이 요구된다.

    ② 원문 요약

    프랑스어로 주어진 텍스트를 요약하라는 문제로, 원문의 요점을 파악해서 간단하게 요지를 적어야한다. 주어진 텍스트를 요약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독해 능력과 더불어 중요한 정보와 덜 중요한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텍스트의 논지를 파악한 후에는 이를 주어진 단어 수에 맞게 자신의 문체로 재구성해야 한다. 원문의 문장을 그대로 떼어다가 나열하는 경우 절대 좋은 점수를 받을 수가 없음을 명심하자.

    ③ 미완성 글의 완성

    재미있는 에피소드의 일부를 제시한 후 뒤를 이어 글을 완성하도록 하는 문제이다. 주어진 부분을 잘 이해해야만 글을 완성시킬 수 있을 테니 독해력이 필수 요건이며, 대부분 이야기의 반전이 일어날 수 있는 부분에서 글을 시작하게 되므로 상상력을 발휘하야 이야기를 구성하는 재치가 필요하다. 평상시 쉬운 글을 많이 읽으면서 결론을 끌어내는 연습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데이터 분석 문제

    말하기에서의 데이터 분석 문제와 매우 유사하며 구어체보다는 문어체로 표현해야 한다는 점이 좀 다르다. 즉,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가 제시되고 이에 대한 객관적 묘사를 하는 과업을 수행하는 문항이다. 제시되는 데이터는 주로 여러 종류의 그래프(막대그래프, 파이 그래프, 선 그래프)나 도표가 포함된다. 시간 관계상 데이터 전체의 세부 사항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가 보여주는 전반적 특징을 파악하여 명확히 짚어준 후 구체적인 지표 중 한 두 가지 사례만 덧붙여 주면 된다. 여기서 관건은 이러한 내용을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표현으로 구사해 내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에 쓰이는 표현은 정형화 되어있어 이해와 암기를 통해 익숙하게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수량의 비교를 나타내는 표현, 즉 비교급 구사를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⑤ 서신작성

    다양한 목적의 서신을 작성하게 하는 문제이다. 구인 혹은 구직 광고, 상품에 관한 광고, 각종 지원서, 개인적 혹은 공식적 용무의 편지, 이메일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⑥ 자유 작문

    주어진 주제에 따라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문항이다. 이때 요구되는 분량이

    주어지므로 써야 할 글의 길이를 가늠할 수 있다. 단, 시간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실제 쓰는 시간과 글의 내용 구상에 필요한 시간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상 없이 글을 써 내려가면 글의 전체적 구조에 문제가 생기거나 논리적 흐름이 자연스럽지 않게 될 수가 있다. 따라서 주어진 주제를 분석하여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포함 시켜야 할 요점들을 일목요연하게 적어내려 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

     

    (2) 쓰기 시험을 위한 일반적 전략

    ① 시간 제한이 있으므로 시간 배분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쓰기 시험 시간은 총 60분이며, 배점은 총 250점이므로 각 문항에 배당된 배점 비율을 고려해 어떤 문제에 얼마의 시간을 쓸 지 잘 조절해야 한다. 특히 마지막 문제의 경우 배점이 60점이나 되므로 단문 번역을 마친 후 우선적으로 작성해두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60분 중 4‐5 분 정도는 마지막 마무리 작업, 즉 오자, 탈자, 등의 실수 고치는 작업을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② 각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도록 한다. 시간 제한을 너무 의식한 나머지 문제를 대충 읽고 글을 쓰다 보면 문제의 의도에 어긋나는 답을 쓰는 경우가 많다. 답을 작성해 가면서 문제를 다시 읽어 보는 방법도 있지만 처음부터 질문의 정확한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의도를 파 악한 후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요점을 적은 후 답을 작성하기 시작한다. 시간의 제한이 있으므 로 다시 고쳐 쓰는 것 또한 쉬운 작업이 아니다. 따라서 중간 중간에 자신의 글을 검토하면서 쓰는 것이 효율적이다.

    ③ 사실 묘사나 주어진 상황에서 필요한 서신 작성 등의 문제는 글쓴이의 판단이나 가치관 자체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므로 자신의 생각이 일반적인 논리가 아니더라도 프랑스어로 정확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 좋은 성적을 올리는 길이다. 따라서 문제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논리 정연하 고 명확하게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생각을 정리하는 단계에서부터 이미 프랑스어로 하는 것이 이상적이긴 하지만 응시자에 따라 종종 프랑스어로 생각을 하다 보면 표현의 한계로 인하여 생각 자체를 못한다고 호소하는 수험생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자신의 수준이 프랑스 어로 생각하는 데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에는 생각의 정리는 모국어로 하고 작문의 단계에서 프랑스어로 옮겨 쓰는 연습을 하는 것도 무방할 것이다.

    ④ 마지막으로 평소에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자신의 생각을 차분히 정리하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아울러 그에 알맞은 프랑스어 표현을 익혀 둔다면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것 이다.

     

    • 취득방법

    FLEX 시험은 한국외대에서 주관하기는 하나, 개인이 신청하여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프랑스어에 흥미가 있고 해당 진로로 나아갈 계획이라면 상공회의소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원서접수를 한 뒤 시험을 치르고 해당 합격 접수를 통과한다면 누구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 합격 후 정보

    <플렉스 채택기관 및 기업들>

    [정보 및 정부비관, 공공기관, 지자체]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법무부, 경찰청, 외교통상부, 국회사무처, 국가정보원, 중앙공무원교육원, 우정사업본부, 문화체육관광부,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등

    [공공기관, 공기업, 기업체, 금융사, 언론사 등]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산업은행, 농협, 한국수출입은행,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무역협회, 한국수출보험공사. 한국관광공사, KBS, MBC 방송, 연합뉴스, 한국언론재단, 기자협회, 신문사 등 언론사, 삼성그룹의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전기, 에버랜드,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종합기술원,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코닝, 삼성테크윈, 삼성 SDS, 호텔신라, 삼성경제연구소, 삼성중공업, 삼성정밀화학, 삼성증권, 에스원, 제일기획 등 그 외 다수 계열사, STX, 매일유업, 한진해운, 한진, 대한항공, 동부한농, 동부종합화학, LG, LG화학, 한국지방자치단체국제화재단, 울산광역시, 인천광역시, 인천공항공사, 지방혁신인력개발원, 국립중앙박물관, 교보생명, 국립환경과학원 등
자격증정보

Telc(독일어), DSH(독일어), TestDaF(독일어), DELF(프랑스), OPI(프랑스어), DALF(프랑스), FLEX 프랑스어

직업정보

방송기자, 잡지기자, 해외영업원, 외국어학원강사, 관광통역안내원, 여행사무원, 통역가, 번역가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