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러시아어 개요
FLEX(러시아어) 자격시험은 TORFL과 함께 러시아어에 대한 언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이다. 러시아어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와 함께 주요 7개 언어에 속해 응시 자격이나 목적에 구분 없이 일반인들도 응시할 수 있는 일반 시험에 속한다. 시험은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전부 치르게 되지만 읽기와 듣기만 국가에 인정받은 공인 민간 자격이며, 말하기와 쓰기는 공인 자격은 아니다. 한국외대 해당 학과생들은 FLEX 점수가 있어야 졸업이 가능하며 외국어 번역 행정사나 외교관 후보자 시험과 더불어 관광통역안내사 등 러시아어 사용을 필수로 하는 곳에서 자격 요건으로 요구하기도 한다.
FLEX러시아어 / TORFL / SNULT 차이
국내에서 치를 수 있는 러시아어 시험에는 FLEX, TORFL, SNULT가 있다. FLEX는 한국외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시험으로 듣기와 읽기가 국가 공인으로 인정되는 민간 어학시험이다. 한국에서만 공인되는 시험이라 한국 취업 시에 주로 활용된다. 반면 TORFL은 러시아 연방 정부 산하 러시아어 능력 평가센터에서 시행하는 러시아어 능력 시험으로 문제 역시 러시아 산하의 TORFL 중앙 센터에서 출제한다. 한국에서뿐 아니라 러시아 국가 공인 인증 자격으로 국내 취업과 함께 러시아 내 대학 입학 시에도 활용된다. SNULT는 서울대학교 TEPS 관리 위원회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공인자격이 아니기 때문에 FLEX나 TORFL보다는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듣기와 읽기만 응시하고 결과가 10일이면 나온다는 점에서 빠른 자격 취득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주로 응시한다. 응시료 및 공신력 면에서는 모든 과목을 응시한다는 전제 하에, TORFL>FLEX>SNULT 순이다. 따라서 본인의 시험 목적과 경제적 여건, 결과 필요 시기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좋다.
FLEX러시아어 활용 방안
러시아어는 러시아, 동유럽, 중앙아시아를 걸쳐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중 하나로 UN 공용어 및 6대 국제어의 하나이다. 러시아의 로스쿨, 비즈니스 스쿨, 의대 등에 유학을 희망하는 경우 당연히 러시아어를 사용하게 된다. 이 외에도 러시아어 강사로 진출해 국내에서 러시아어 수학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러시아어를 알려주거나 한국으로 온 러시아인들에게 한국어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통·번역 분야에서 러시아어가 많이 사용된다. 통·번역은 관광, 금융, 의료,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또, 러시아와의 무역 분야이다. 물론 공용어인 영어를 사용하여 소통하겠지만 러시아어를 하면 현지인과의 소통이 더욱 원활해진다. 실제로 무역 분야의 대기업이나 상사의 경우 러시아 전공을 채용하는 경우도 많다.
FLEX러시아어 난이도 및 준비 기간
FLEX 시험은 응시자에 따라 난이도와 준비 기간이 매우 다르다. 듣기와 읽기, 말하기, 쓰기 모든 영역을 응시한다면 그 난이도는 훨씬 올라가게 된다. 시중에 출시된 FLEX 교재보다 조금 더 어려운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러시아 현지에서 거주했거나 관련 학과를 전공했다면 더욱 쉽게 느껴질 수 있다. 러시아어를 원어민급으로 잘 하는 사람들이라면 일주일 정도 공부하여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가 있지만, 러시아에 거주한 적이 없거나 관련 학과 졸업자가 아니라면 최소 세 달 정도는 시험공부를 해야 기업에 제출하는 최소 수준인 2B이상 취득할 수 있다.
FLEX러시아어 독학 취득 가능 여부
FLEX 러시아어 시험은 시험 응시에 따라 다르겠지만 언어의 네 영역을 모두 응시하기 때문에 러시아어를 어느 정도 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교재를 통해 독학으로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 특히 관련 학과 전공자의 경우 전공 시험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기 때문에 전공 공부를 열심히 했다면 독학으로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다. 물론 러시아어가 약한 경우, 학원이나 인강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율적이다. 어학 시험일지라도 이 역시 시험이기 때문에 토익과 비슷하게 시험 스킬이나 팁을 얻을 수 있고 기출문제 등 관련 자료를 얻기가 수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