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괴검사란?
비파괴(非破壞)검사란 재료나 제품을 원형과 기능에 변화를 주지 않고 실시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는 검사를 말한다. 즉, 제품을 파괴하지 않고 그것의 결함 유무, 성질, 상태, 내부 구조 등을 알아내는 모든 검사를 비파괴 검사라고 부른다.
비파괴검사 왜 하는 걸까?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구조물을 구성하고 있는 재료나 부품의 신뢰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러한 신뢰성 향상을 통해 철저한 품질 관리가 가능해지고, 구조물을 믿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적절한 비파괴 검사를 각각의 목적에 맞게 적용함으로써 건전성을 확인하고,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파괴 검사의 결과를 분석 및 검토하여 제조 조건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제조 기술의 개선이 가능해지며 제조기술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제조 공정에서 적당한 시기에 적절한 비파괴 검사를 적용하면 불량품을 조기에 발견하고 조치하여 시간, 재료의 절감이 가능해지므로 필요하다.
와전류비파괴검사란 무엇일까?
금속 등의 시험체에 가까이 가져가면 도체의 내부에는 와(渦)전류라는 교류 전류가 발생한다. 이 와전류는 결함이나 재질 등의 영향에 의해 그 크기와 분포가 변화한다. 와전류비파괴검사는 이러한 변화량을 측정해 관찰함으로써 검사체에 존재하는 결함을 찾아내는 검사 방식이다. 주로 관, 봉 등의 비교적 단순한 형상의 제품 검사와 발전소, 화하 플랜트 배관의 보수 검사에 이용된다.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란?
원자력 발전소의 연료 피복관이나 증기 발생기의 전열관 및 열교환기등의 시험에 사용하는 비파괴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로 와전류 전문가이다. 다른 비파괴검사 방법 보다 적용 범위와 활용도가 낮은 편이지만 제품 검ㅁ사 방법의 하나로써 활성화되고 있다.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 자격증은 해당 능력을 수행할 역량이 되는지를 시험하는 전문자격제도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 관련학과와 동일 직무 분야는?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 자격증 응시를 위해서는 관련학과 전공자거나, 동일 직무 분야에서 실무를 해보았거나, 기술자격을 소지하고 있어야한다. 여기서 관련학과의 범주로는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있는 물리, 기계, 화공, 전자, 전기, 금속, 재료, 에너지, 조선 관련 학과이다. 동일 직무 분야에 해당되는 것은 경영, 회계, 사무 중 생산관리, 광업 자원 중 채광, 기계, 재료, 화학, 전기 전자 중 전기 분야이다.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 응시자격이 안된다면?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는 응시자격이 제한되어있는 자격시험이다. 만약 본인이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 경력이 없거나, 관련 분야 졸업 예정자 혹은 졸업자가 아니라면 학점 은행제를 통해서도 응시자격을 마련할 수 있다. 관련 분야에 경험이 없는 비전공자라면 학점은행제 106학점을 이수함으로써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
비파괴검사 관련 다른 자격제도는?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 외에도 비파괴검사 관련 기사제도의 종류는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누설비파괴검사기사, 방사선비파괴검사기사, 침투비파괴검사기사, 자기비파괴검사기사, 초음파비파괴검사기사,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