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란?
급증하는 서비스·경험디자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에 신설된 자격이다. 보다 다앙한 서비스·경험 만족을 위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사고를 바탕으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서비스·경험디자인 콘셉트와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것이 주 업무이다. 또한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자격은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기사” 등급에 해당되며, 취득 후 동등한 자격을 인정받는다.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취득 후 업무
주로 UI/UX 디자인, 모바일 디자인, 웹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IT기업 등 4차산업와 관련된 IT기업체로 취업이 가능하다. 또한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 등 다양한 디자인 직무분야로도 진출가능하다.
UI: 사용자가 제품 및 서비스와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개체이다. UI디자인이란 대표적으로 폰튼, 칼라, 레이아웃과 같이 사용자가 마주하게 될 시각적인 디자인이라 설명 가능하다. (객관적)
UX: 사용자가 어떠한 서비스 및 제품을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만족도를 의미한다. UX디자인이란 사용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UI을 디자인 하는 것이다. 사용자 중심적으로 설계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주관적)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전망
향후 10년간 웹 및 멀티미디어디자이너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다. 현재 스마트폰 등의 IT기기가 발전할수록 온라인상에서 이용하는 각종 프로그램이나 모바일 웹의 UI/UX디자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모바일 시장의 발전은 높은 수준의 멀티미디어디자인에 대한 기대 수요를 높이고 있는 중이다. 웹 사이트 또한 모바일 버전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어 최적화된 영상 및 콘텐츠 디자인 적용이 반영되어야 하고, 첨단영상기술을 반영하여 소비자에게 전달되려면 멀티미디어디자인이 빠질 수 없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에게 요구가 커질 것이다.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가 적합한 사람
자신의 최종목표가 웹 디자이너 또는 UI/UX 디자이너를 꿈꾸고 있다면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자격시험에 도전해볼 필요가 있다. (서비스·경험디자인과 UX디자인은 완전히 같은 개념이 아니다) 제일 기본적인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에게 적합할 것이다. UX디자이너 같은 경우 사용자를 중심으로 놓는 분야이기 때문에 공감능력은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특히 중요하다. 이는 사람들이 무언가를 사용하는 상황에 머릿속에 그리고, 그 속에서 마주하게 될 상황과 문제점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전제하는 가정들에 의문을 제시하고 문제를 깊이 분석하는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적합할 것이다.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난이도 및 독학 가능 여부
2020년 필기, 실기시험 합격률은 각각 90%, 25.5%이며, 2021년 필기, 실기시험 합격률은 66.4%, 17.4%정도로 회 차수가 많이 진행될수록 난이도는 계속 상승할 것이다. 난이도는 높은 편에 속하지만 독학으로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 대신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며 현재까지 3회 차까지 밖에 시험이 없기 때문에 시험에 관한 정보와 내용이 많이 없다. 스스로 구체적인 정보들을 찾아 가지고 있는 기본지식과 같이 활용하여 공부한다면 독학으로 못할 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