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사 취득 시 공인영어시험 점수 있으면 좋을까?
대한민국 전문자격시험은 거의 대부분 영어 성적을 요구하고 있다. 기존에는 영어가 1차 과목으로 들어가 있었지만, 2010년을 전후로 공인 영어 성적 제출로 대체됨에 따라 현재는 '시험 응시 자격'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관세사는 영어 성적 제출이 필요가 없는 시험이다. 바로 '무역영어' 과목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관세사 시험 과목에서 무역영어는 대한상공회의소의 무역영어 1급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출제되고 있는데, 1차 시험에서 회계학 과목 다음으로 과락률이 높고 '영어'가 주는 거부감으로 공부하기가 쉽지 만은 않은 과목이다. 무역영어 시험에 나오는 영단어들은 실생활에서 쓰이는 뜻과 다른 의미가 많거나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상당히 많으니 체계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최소합격인원 제도란 ?
관세사 자격 시험은 최소 합격 인원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시험 공고 시 정한 최소합격 인원수에 미달할 경우, 총 득점이 높은 순서대로 최소 합격 인원까지 추가로 합격하는 제도이다. 최소합격인원제도 도입으로 시험에 대한 예측가능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관세사로 등록을 안하면 관세사가 될 수 없다! 유사명칭 사용 시 벌칙금 발생!
관세사 시험에 합격한 뒤 일정기간 수습을 거친 후 협회에 정식으로 등록을 하여야 업무를 시작할 수 있다. 관세사는 고유의 업무를 보유하기 위해 정식으로 등록하지 아니한 자가 업무를 하거나 사용하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또한, 고객을 혼동시킬 수 있는 유사명칭의 사용 역시 금지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사 시험 합격 후 관세사무소 또는 관세법인에 속한 관세사 합격자일지라도 등록 전에는 관세사라고 명함에 표기하여서도 안되며, 스스로 관세사라고 칭할 수도 없다.
2020년까지는 관세사 등록을 하지 않은 자가 관세사 명칭을 사용한 경우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처분되었으나, 2021년1월1일 개정되는 관세사법에서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규정이 대폭 강화되었다.
관세사는 무슨 업무를 할까?
관세사는 관세와 무역에 관한 전문가로서 화주로부터 의뢰를 받아 관세사의 직무 즉 관세사법 제2조의 통관업무를 수행한다. 관세사 자격자는 관세청장에 등록한 후 관세사로서 통관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관세사는 납세자의 편의와 통관절차의 능률을 증진함으로써 국민경제에 발전을 기여한다.
관세사 자격을 가지고 통관업을 하려면?
관세사의 자격이 있는 사람이 통관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6개월 이상의 실무수습을 마친 후에 관세청장에 등록하여야 한다.(관세사법 제7조제1항) 이와 같이 실무수습을 거쳐야 관세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데, 관세청에서 최종합격자를 한국관세사회에 고지하고 한국관세사회는 6개월 간의 관세사 수습교육에 대한 내용을 안내한다. 6개월 간의 실무수습기간은 1개월 기본교육, 5개월의 현장 교육으로 나누어진다. 1개월 간의 기본교육은 한국관세사회에서 다 같이 교육을 한다. 교육이 끝나면 개인관세사무소, 합동관세사무소, 관세법인에서 5개월 간의 실무수습을 받게 된다. 그렇게 1개월, 5개월 간의 시간이 지나면 수습기간이 끝나게 된다. 수습기간이 끝나면 관세사회에 등록하여 활동을 하게 된다. 한국관세사회에 등록된 관세사만이 관세사로서의 활동이 가능하다.
※ 참고사항 : 실무수습은 연기가 가능하여 꼭 시험에 합격한 해에 수습을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
관세사 시험 준비 시 도움이 되는 학과는?
• 무역학계열 : 무역영어 과목과 무역실무 과목 공부 시 유리하다. 관세사는 무역관련 내용이 방대한 편이기 때문에 계약론, 운송론, 보험론 등을 공부한 무역학과 학생들은 시험 준비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경영학계열 : 1차 시험의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 회계학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1차 시험 및 2차 시험 과목인 관세법은 세법 내용이기 때문에 세법 관련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어느정도 유리하다.
• 법학계열 : 공부내용 면에서 유리하기 보다는 법을 학습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 행정학계열 : 관세사 시험은 암기가 중요한 시험이다. 법학 계열과 마찬가지로 여러 법을 접해보고 암기 요령이 있는 행정학 계열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위의 학과들도 도움을 받는 것일 뿐 관세사 시험 시 엄청나게 유리하다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