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정보관리사 1급이란?
독립적으로 분리된 전산시스템인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 전 부분에 걸쳐 있는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 재구축하여 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21세기 대표 정보시스템이다. 즉 ERP는 일반 업무를 단순히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존 정보시스템과는 개념부터 다르며,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기업의 기간업무를 조직 횡단적으로 파악하고 전사적으로 경영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하는 계획과 관리를 위한 경영개념이다. KPC 한국생산성본부는 기업의 모든 업무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 업무중복, 업무대기시간등의 비부가가치 활동을 제거하는 등 전반적인 ERP시스템에 대한 이해 및 활용이 가능한 미래지향적인 인력양성을 위해 ERP정보관리사 자격시험제도를 도입, 그 능력과 수준을 평가하여 ERP국가공인자격으로 인증해주고 있다. ERP정보관리사(회계/인사/생산/물류)는 지식정보화를 주도하는 현대 기업인의 최고의 필수자격시험으로 경영정보기술 산업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ERP MASTER란 무엇일까?
ERP정보관리사 자격증은 회계, 인사, 생산, 물류 4개의 자격증으로 나누어 진다. 자격증을 급수에 상관없이 4가지를 다 취득하면 ERP MASTER 자격증을 발급할 수 있다.
ERP정보관리사 자격증의 필요성
ERP 정보관리사는 독립적으로 분리된 전산 시스템인 영업/회계/인사/생산/자제 등 여러 부분에 걸쳐있는 경원 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하고 재구축하여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지속적인 성장을 도와주는 21세기 대표 정보시스템으로. 경영정보기술 산업 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향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과거 시스템은 전체적인 유연성이 크게 떨어졌지만, ERP정보관리사는 데이터 통합을 가능하게 설계 되었기 때문에 기업의 경영활동을 통합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기업의 모든 프로세스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 ERP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기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ERP정보관리사를 우대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는 추세이다.
ERP정보관리사1급과 함께 최득하면 좋을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
ERP 정보관리사 4개 모듈(물류/생산/회계/인사) 말고도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2급 FAT 1급, TAT 2급 등을 함께 취득하면 취업에 도움이 된다.
ERP정보관리사 1급 시험 난이도와 준비기간은?
ERP정보관리사는 1교시 회계, 생산 2교시 인사, 물류로 나뉘어 있고 하루 최대 2과목까지 응시가 가능하다. ERP정보관리사 1급은 약 50% 내외의 합격률로 2급의 약 80%의 합격률 보다는 적은 편이지만 시험 범위가 적고 강의나 교재 등이 잘 구성되어있어 충분히 준비한다면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ERP시험 준비기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평균 2개월~3개월 정도로 보고 있다.
ERP정보관리사 1급 시험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ERP정보관리사 1급을 취득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넷 강의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다. 강의와 관련된 교재로 이루어져 있어서 초시생을 위한 특강부터, 기출 해설 특강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충분히 혼자서 공부할 수 있다.
ERP정보관리사와 전산회계의 차이점은?
전산회계는 회계경리업무에 포커스를 둔다면, ERP는 회계경리부서 외에도 인사, 총무 부서, 구매, 자재 영업 부서, 생산, 제조 부서 업무들을 통합 관리한다는 것이 큰 차이이다. ERP 관련 자격증 범위가 넓다 보니 자연스럽게 전산회계도 공부할 수 있다.
'KPC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제공 받은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