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기사 자격증은 취득하기 어려울까?
품질경영기사 자격증의 난이도를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품질경영기사는 필기시험의 경우 평균 38.7%, 실기시험의 경우 평균 37.6%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품질경영기사는 전공자나 관련 실무경력자들에게만 응시자격을 부여하기 때문에 전공지식이 있는 응시자들의 경우 무난하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품질경영기사 자격증, 혼자서 공부할 수 있을까?
품질경영기사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전공자 및 실무경험 보유자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응시자들이 상당한 배경지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큰 어려움이 없이 혼자서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필기시험 기출문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시중에 화학분석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인터넷강의도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부족한 부분은 인터넷강의를 참고하여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품질경영기사 3회는 왜 없을까?
품질경영기사는 1회, 2회, 4회 이렇게 1년에 3번 시험을 본다. 4회차 시험이 있는데 4회차 같은 경우는 별도로 CBT로 시험을 하는데 모든 산업기사, 기사가 다 CBT로 시행하는 것은 아니고 일부 종목에 한해서만 실시한다. 또한 4회차 시험의 경우 4회차 시행할 때쯤 되면 큐넷에서 공지를 해서 올려준다.
품질경영기사은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품질경영기사 자격증 취득자들이 많이 종사하게 되는 품질관리 업무는 제품의 불량률을 줄이고 품질을 높이기 위해 생산부터 출하와 품질보증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며 불량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한 자세와 인내심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하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직원이 불량품이 발생할 경우 직접 고객과 대면하여 불량 원인을 설명하고 조치를 취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원활한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으면 좋다.
품질경영기사 자격증과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품질경영기사 자격증과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으로는 국제품질기사 자격증을 들 수 있다. 공인자격인 품질경영기사와 달리 국제품질기사는 국제 공인자격이라는 점에서 국제적인 인지도가 더 높은 자격증이며 이론에 초점을 두고 있는 품질경영기사와 달리 현장 적용성이 높은 실무 중심 능력을 평가한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해외 바이어와 계약을 맺을 때 자사에 국제품질기사 자격 취득자가 다수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이 자사의 품질경쟁력을 증빙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국제품질기사 자격을 보유한 지원자들을 선호하고 일부 기업은 사내에서 국제품질기사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다. 국제품질기사는 국제공인 자격증이지만 시험 합격률이 평균 70~80% 수준의 높은 시험 합격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품질경영기사 합격 후 국제품질기사 자격증에 도전한다면 수월하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