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운전전문학원 강사도 자격증이 필요하다?
자동차 운전 학원에서 수강생들을 가르치는 일에도 전문 자격증이 요구된다. 자동차 운전 학원 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도로교통공단에서 시행하는 자동차운전전문학원 강사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자동차 운전 학원 강사로서 활동할 수 있다.
자동차운전전문학원 강사 자격증, 아무나 취득 가능할까?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선행되는 조건을 충족시켜야만 한다. 응시 자체에 제한이 있다는 의미이다. 실기 시험 응시 전 일까지 도로교통법 제 83조 제 2항에 의거하여 규정된 제1종 보통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용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운전면허 소지자가 그 대상이다. 그러나 제2종 보통 수동 면허 소지자도 적재 중량 4톤 이하의 화물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으므로 응시가 가능하다. 다만 자동변속기 면허는 응시 대상에서 제외된다.
자동차운전전문학원 기능 강사와 학과 강사 차이는?
자동차운전전문학원 강사 자격시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바로 기능 강사 자격과 학과 강사 자격이다. 학과 강사는 운전학원의 학과 교육을 하기 위한 필수 자격증이며, 기능 강사는 운전 기능을 가르치기 위한 자격증이다. 기능 강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도로주행장 내 주행 교육을 담당할 수 있다.
자동차운전전문학원 기능 강사와 학과 강사 활용도
운전은 이론보다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론으로 알고 있다 하더라도 도로에서 적용하지 못하면 자칫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는 중요한 기능이다. 운전이라는 것 자체에 운전 기능 수행 여부의 중요도가 앞서기 때문에, 운전 기능을 가르치는 작업에도 중요도가 더 높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 중에서도 기능 강사를 취득할 것을 추천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고, 기능강사를 취득하려는 사람들 역시도 더 많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두 시험의 난이도가 높지 않고, 두 가지 모두 취득해두면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두 자격증 모두 취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자동차운전전문학원강사 자격증 취득 난이도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이루어지는데, 실기의 경우 도로 주행 시험만 치르면 된다. 이미 운전 면허를 취득한 사람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자격시험이기 때문에 필기에서 떨어질 확률은 상당히 낮다. 필기의 경우도 시험이 어렵지 않다는 평이 많아 독학으로도 충분히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