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기사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산림기사 자격증은 산림의 공학적 분야를 총괄적으로 이해한 산림전문가가 산림자원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도모하기 위하여 자격증이 제정되었다. 이전의 통계를 보면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30%대 정도이며 실기시험의 합격률은 50%대 이다. 결코 만만한 시험은 아니다. 이전의 산림기사 응시율과 합격률을 보면 응시자가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시험 진행 회차도 1년에 3회차를 시행한다. 또한 20년~23년까지 출제기준이 동일한테 해당 년도부터 실기시험의 합격률이 많이 올라간 것으로 보아 이전보다 출제 기준이 완화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출제 기준이 다시 변경되기 전에 빠르게 산림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산림기사 자격증, 독학 가능할까?
기사 자격증은 다른 자격증들에 비해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고 시험의 난이도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 중에 산업기사의 경우 실기시험 중 하나인 필답형은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으로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부분이다. 다시 말하면 필답형을 잘 준비한다면 합격선으로 가는데 문제가 없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산림기사 자격증의 경우 관련 자격증이 있거나 유사업무를 한 사람에 한에 응시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전공자들의 경우에는 독학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관련 개념이 약하다고 생각이 된다면 인강이나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해당 개념을 익히고 문제 푸는 연습을 많이 한다면 합격하는데는 무리가 없다.
산림기사 자격증,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산림기사자격증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는 자격증이기에 내가 응시 자격이 되는지 확실히 알아보고 준비를 해야 하는 자격증이다. 응시자격은 크게 3가지로 나눈다. 첫 번째는 유사분야 기술자격 소지자이고 두 번째는 관련학과 졸업자, 세 번째는 순수 경력자이다. 이 중 어느 한 가지를 충족하면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여기서 말하는 관련 학과란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산림학과, 산림과학과, 산림자원학과, 임학과, 임산공학과 등을 말하며 동일 직무분야란 경영, 회계, 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광업자원, 안전관리, 환경 등에 근무한 사람을 말한다. 따라서 응시자격은 반드시 시행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확인하여야 한다.
산림기사 자격증,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산림기사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지는데 필기시험은 객관식의 문제풀이 방식으로 치루게 되고 실기시럼은 주관식의 필답형 시험과 시험장에서 수목을 감별하고 측정하는 작업형 시험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가장어렵다고 할 수 있는 파트는 실기시험의 필답형이라고 할 수 있다. 필기에서 공부한 내용만이 출제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심화된 내용을 주관으로 답변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산림기사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꼼꼼하게 준비해야한다.
산림기사 자격증, 꼭 따야할까?
우리나라는 산림이 국토의 약 65%를 차지하는 산림국가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는 산림 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개발에 관심이 증대 될 것이며 관련자격증의 수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해당분야에 근무하는 사람이나 관련학과 전공자라면 산림기사 자격증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