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기정비사, 일반인도 취득할 수 있나?
헬기정비사의 경우엔 민간인의 경우 취득에 제한이 존재한다. 응시자격 또한 현역군인이며, 군무원의 경우에도 응시할 수 없다. 예비역의 경우에도 응시할 수 없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1급, 2급, 3급 모두 육군 현역군인으로서의 실무경력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따라서 본 헬기정비사 자격증의 경우 헬기정비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길 원하는 군인에게 추천하는 자격증이다. 주로 항공 부사관으로 진출하길 원하는 군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헬기정비사, 보다 빠르게 취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헬기정비사 자격증을 보다 빠르게 취득하고 싶다면? 국토교통부에서 지정된 항공전문학교를 다니게 될 경우, 2차 실무 2과목 중에서 작업형 과목을 면제 받을 수 있다는 혜택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혜택이 존재하는데, 바로 항공정비사 면허증 응시자격을 보다 빠르게 갖출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 대학교에선 4년 6개월이 지난 뒤에야 항공정비사(회전익) 면허증을 응시할 수 있지만, 학기 중에 하는 실습들이 인정을 받기 때문에 1년 반 (3학기)만 공부해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기기 때문이다. 항공정비사(회전익) 면허증만 두고 봤을 때는 대학교 보다 무려 3년이란 기간 단축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보다 단기간에 헬기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 사람의 경우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전문학교를 다니는 것을 추천한다.
헬기정비사, 취득 난이도와 시간은?
헬기정비사라는 자격시험 난이도의 경우 타 자격증에 비해선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하며, 자격요건을 갖추기가 어려운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다. 자격요건의 경우 실무경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급수가 올라갈수록 더 많은 실무경력을 요구하게 된다. 헬기정비사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선 현장에서의 경험도 필요할뿐더러, 항공관련 법규, 비행, 헬기기관에 관한 지식과 같은 전문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헬기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에 있어서는 최소 2년~2년 6개월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헬기정비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실습기간이 없거나 실무경력이 없는 사람의 경우 독학으로는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헬기정비사 자격증의 경우 응시자격을 갖추기가 쉽지 않을 뿐이지, 응시자격을 갖춘 사람의 경우에는 독학으로 헬기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필기시험의 경우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며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하는 것을 통해서 준비할 수 있으며, 면접시험의 경우 필기시험을 통해서 배운 학습이론을 통해서 구술시험 준비를 통해 충분히 시험을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독학이 어려울 경우 항공정비관련 전문교육기관의 도움을 받으면 취득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헬기정비사는 왜 필요할까?
운행을 끝난 항공기라면 반드시 들려야 하는 곳, 바로 항공기 정비를 위한 격납고이다. 헬리콥터와 같은 항공기의 경우 크기가 크기 때문에 손댈 곳이 한두 부분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헬리콥터가 다시 이륙하기 위해서는 꼭 헬기 정비사의 손을 거쳐야 한다. 항공기의 경우 작은 결함이 인명피해라는 비극적인 결과를 부르기 때문에, 정비사의 경우 완벽한 점검과 정비가 중요하게 된다. 특히 헬리콥터의 경우 인명구조에 많이 사용되기에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밤낮없이, 여름철 찜통더위와 겨울철 혹한기를 이겨내며 헬리콥터를 정비해주는 헬기정비사들 덕분에 헬리콥터는 오늘도 하늘 위로 날아올라 도움이 필요한 곳으로 갈 수 있는 것이다.
항공정비사-고정익과 회전익의 차이는 무엇일까?
항공정비사의 경우 항공기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진다. 항공기는 크게 회전익과 고정익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회전익의 경우 날개가 회전하면서 비행하는 항공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항공기의 경우 블레이드가 회전하며 추진력을 얻는 헬리콥터가 있다. 헬리콥터의 경우 엄청난 속도와 크기를 키울 수는 없지만 모든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수직 이착륙을 할 수 있어 군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고정익의 경우에는 날개가 동체에 고정되어있음을 의미하며, 속도가 빠르고 대량생산이 가능해 대부분의 항공기는 고정익으로 이루어져 있다. 회전익의 경우에는 군대나 정부기관, 고정익의 경우 항공사 분야로 많이 진출할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