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CAMS(자금 세탁 방지 전문가)는 Certified Anti-Money Laundering Specialist의 줄임말로 국제 공인 자금 세탁 방지 전문가를 의미하며. 해외 송금, 수출입 등의 금융거래에서 자금세탁이 의심되는 거래를 찾아내는 능력을 인증 받는 시험 제도이다.
난이도 전망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 답변을 기다리는 새 질문들을 확인해 보세요 !
CAMS(자금세탁방지전문가)란?
  • 응시자격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응시자격

    1. CAMS 멤버십 등록

    2. 학점충족 : 40학점 충족이 필수이며, 적용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학력

    준학사학위

    10학점

    학사학위

    20학점

    석사학위

    30학점

    박사학위

    40학점

    경력

    경력 1년당 10학점

    무제한

    교육

    금융범죄 관련 교육 1시간당 1학점

    무제한

  • 시험내용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시험구성

    시험내용

    시험시간

    문제수

    문제유형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의 위험과 방법(26%)

    3시간 30

    120

    객관식

    자금세탁방지(AML) 및 테러자금조달금지(CFT)에 적용되는 규정 준수 기준(25%)

    AML, CFT, 제재 규정 준수 프로그램(28%)

    조사과정의 주행 및 지원(21%)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합격기준

    합격기준

    120문제 중 75문제 이상 맞으면 합격, 오답 패널티 없음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응시료

    민간부분

    US$2,180

    공공부분

    US$1,790

  •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는 독학이 가능할까?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독학이 가능하다. 시험 자체가 난이도가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 2개월에서 3개월 정도의 시간을 소요한다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한 시험이다. 하지만 그 전제에는 어느 정도의 영어실력이 갖춰져야 한다는 특이점이 있다. 왜냐하면 CAMS 시험은 가이드북과 문제가 영어로 출제되기 때문인데, 시험을 응시하기 전에 많은 수험자들이 영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공부조차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하지만 CAMS 시험은 정확한 해석 보다는 파파고와 같은 번역기를 사용하여 그 흐름을 파악한다면 충분히 독학이 가능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직장인의 경우 평일에 약 1시간, 주말에 3시간 정도 시간을 투자한다면 충분히 독학이 가능할 것이다.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는 한국어로 시험을 볼 수 있을까?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는 20215월부터 영문으로 시험을 치루던 시험을 한국어로도 볼 수 있게 되었다. 특이점으로는 집이나 직장 등 응시자가 선호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각에 한국어로 CAMS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금융회사에서는 승진 등 인사상 혜택이나 해외점포 근무 지원 시 CAMS 자격증 취득 여부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CAMS 응시 비용을 지원하기도 한다. 그 전까지는 CAMS 시험이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로만 제공되어 국내 전문가들의 자격증 취득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한국 시장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ACAMS(자금세탁방지전문가협회)에서 한국 회원을 위한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였다.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의 수험기간은 어느정도로 생각해야 할까?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는 전공, 현직여부, 지식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보통 현직자들이나 실무경험이 있는 응시자들이 시험을 보게되므로 크게 부담은 없겠지만,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치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보통 4개월에서 5개월 안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알려져 있는데, 시험에만 집중할 수 있는 수험자보다 현직에 근무하는 응시자들이 더 많기 때문에 직장과 공부를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하루 종일 공부할 수 있다면 이보다 기간을 단축할 수도 있으며, 보통 5달을 공부한 수험자들은 주중에는 하루 2-3시간, 주말에는 하루 4시간 정도 공부하여 합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학원을 다니게 된다면 준비 기간을 더 줄일 수 있다. 만약 업무경험이 덜 한 응시자라면 하루에 1시간 정도를 더 투자하여 가벼운 마음으로 기출문제와 개념을 1회독을 하고 시작해야 한다. 특히나 영어에 취약한 응시자가 있다면 단어를 정리하며 직독직해를 해야하므로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수 있음을 참고해야한다.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자격증의 특징은 무엇일까?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시험은 CFA 등 다른 전문가 자격증과는 달리 주로 현직자들의 비중이 훨씬 높다고 할 수 있다. CFA AICPA 등의 국제 금융전문가 자격증만큼 난이도가 높은 편이 아니며, 해당 직무에서의 경력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자격증 자체보다는 경력에 더해졌을 때 그 빛을 발하기 때문이다또한 CAMS 시험은 다른 국제자격증보다 영어로 인한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재무나 회계 등은 학부 수업 때도 원서로 배우기도 하고 항목 자체가 영어와 한글이 혼용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CAMS 시험은 법률 용어가 많이 등장하다보니 전문용어와 비전문용어 모두 한국인이 접할 기회가 많이 없는 고급 어휘들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또한 미묘한 해석 차이로 인해 이해하는 바가 크게 달라질 수 있어서 더욱이 주의가 필요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갖춰야 할 조건이 있을까?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는 ACAMS에 회원 가입을 하여야 한다. 연회비는 약 295달러 정도 한다. 다음으로는 40점의 교육이나 경력의 크레디트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학사 학위는 20, 석사는 30, JD/Phd40, 관련 업계 1년 근무당 10점 등 각 교육이나 경력별로 점수가 상이하므로 본인이 어디에 소속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그리고 CAMS 시험 패키지를 구매하여야 한다. 민간, 공공부문, 온라인, 현장 강의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므로 응시자가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여 구매해야 한다. 패키지를 구매하면 스터디 가이드가 제공되며, 유효기간은 약 1년이다. 마지막으로 CAMS 시험에 응시하여합격을 해야 한다.

  • 합격 TIP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자격증 합격 TIP!

    ➀ [기출문제] 

    CAMS 시험의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행해야 할 방법은 기출문제 풀이이다. 대부분의 자격증 시험이 그러하듯 약 5개년 정도의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이하며 문제 유형을 파악해야 한다. CAMS 시험의 경우 기출문제를 지속적으로 풀다보면 개념문제상황판단문제로 나눌 수 있는데, 투자 대비 성공률이 높은 개념문제파트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팁이라고 할 수 있다.

    ➁ [스터디가이드]

    기출문제의 반복 : 단순 반복이 아닌 문제와 개념 각각의 정답의 이유를 탐구하며 반복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터디가이드를 이용한다면 기출문제의 답에 대한 근거를 찾을 수 있고 공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심지어 실무를 할 때에도 사고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의사결정 메커니즘이 명확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➂ [오답과 정답 제대로 거르기] 

    인터넷 상에는 워낙 정보들이 많다보니 오답 또한 많다. 개인의 의견을 적은 블로그나 유투브를 참고하여 공부한다면 자칫 오답을 공부하게 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댓글이나 개인의 의견들을 읽되, 그들의 답변을 그대로 외우기보다는 본인이 이해한 바에 따라 정답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많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고 스터디가이드를 통해 올바른 답인지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빈출개념]

    기출문제에 자주 등장하며 자주 헷갈리는 내용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비교적 내용이 명확하므로 주의 깊게 공부를 한다면 맞출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문제이기 때문에 특별히 암기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Wolfsberg group의 문서 중 correspondent banking, PEP부분

    Basel committeeCustomer Due Diligence for Banks 내용

    USA PATRIOT Act에서 corresspondent banking, PTA 부분

    InvestigationCooperation에 대한 내용

    => 스터디 가이드를 4개의 챕터로 나누어 암기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자금세탁의 기본개념 및 이에 노출된 각종 금융상품 및 서비스

    2. 자금세탁 및 테러지원 금융을 막기 위한 국제 규제 및 협약 등

    3. 자금세탁 및 테러지원 방지를 위한 준법 프로그램

    4. 내부 조사 실시 및 외부 수사에 대응하는 방법 등

  • 합격생이 알아야하는 정보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자격증 일반기업 우대사항 및 가산점은 어떻게 될까?

     CAMS 자격증이 가장 우대되는 기업은 모두가 다 알고 있듯이 금융기업과 은행에서이다. 금융회사에서는 승진 등 인사 상 혜택이나 해외점포 근무 지원 시 CAMS 자격증 취득 여부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은행에서는 응시 비용을 지원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는 국민은행 UB 채용에서의 일반 부문과 마케팅 부문에서 우대하고 있으며, 우리은행 일반부문 채용에서 CAMS 자격증을 우대하고 있다. 1금융권에서 우대해줌을 볼 수 있다또한, CAMS 자격증을 우대해주는 사기업으로는 한국디지털거래소가 있다. 한국디지털거래소는 가상자산 거래소로써 국내에서 약 2번째로 많은 자본금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라고 할 수 있다. 한국디지털거래소의 자금세탁방지 부문에서도 CAMS 자격증을 우대하고 있다.

    케이뱅크는 최근 자금세탁방지 담당자 채용을 진행 중인데, AML 정책(고객확인제도·KYC )을 수립하고 자금세탁, 테러자금조달 위험 등에 대해 평가 및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할 인력을 구하고 있다. 여기에서도 우대조건은 CAMS 보유자다.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자격증 공기업 우대사항은 어떻게 될까?

     CAMS는 공기업 우대사항이 되는 자격증은 아니다. CAMS 자격증만으로는 공기업에게 우대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자금세탁 및 관리 쪽 공기업에서 가산점 또는 우대사항을 받고 싶다면, CAMS 자격증과 함께 요즘 보편화 되고 있는 CFA(공인재무분석사) 자격증을 함께 취득한다면 공기업 취업에 조금이나마 우대사항을 받을 수 있다.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자격증 취득 후 구인구직 및 연봉은 얼마나 될까?

     CAMS를 구인구직 사이트에 검색해보면 평균 10건 정도의 많지 않은 구인공고가 나온다. 주로 소프트웨어회사나 금융기관에서 자금세탁방지 위험관리 관련 직원을 모집하는 내용이 주가 됨을 볼 수 있다. 경력자를 구하는 공고가 다수이며 자금세탁방지 업무, 금융기관 위험관리, 금융기관 내부통제 등의 업무 담당자를 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CAMS는 자금 세탁 관련이 주 업무이기 때문에 자금 세탁’, ‘AML’로 검색하여도 무방하다. 단순히 CAMS 자격증 만 으로 이력서를 낼 수 있는 곳은 있긴 있지만 다양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관련 직종에 취직하여 실무를 경험하고, ACAMS, KCAMS 등의 관련 자격증을 함께 취득한다면 훨씬 더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연봉은 경력별, 역량별 상이하지만 보통 3,800만 원에서 4,000만 원 대의 높은 초봉을 보이고 있다. 경력을 쌓고 지속적인 공부로 추가적인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5,000만 원 대의 높은 연봉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자격증 전망은 어떻게 될까? 

     CAMS는 불법자금의 세탁을 적발, 예방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인 자금세탁방지제도가 이슈가 되고 있다. 또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의 거래가 활발해지며 열풍이 심화되는 가운데, 국내, 국제적으로 이들 화폐가 범죄 수단으로 사용되었다는 뉴스가 적잖게 나오고 있다.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자금세탁의 기법도 국제화, 전문화되어 가면서, 이를 제지하기 위한 관리 당국의 규제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업계의 이해관계로 말미암아 CAMS(자금세탁 방지 전문가)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은행권의 자금세탁방지 전담인력은 최근 1년 사이 3배가 증가하였으며,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로서 수행하는 자금세탁방지 업무에는 무엇이 있을까?

    1. 의심되는 거래를 보고하는 업무를 한다.

    영업점 직원은 업무지식과 전문성,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평소 거래상황, 직업, 사업내용 등을 고려하여 취급한 금융거래가 의심거래로 의심되면 그 내용을 보고책임자에게 보고한다보고책임자는 특정금융거래정보보고및감독규정의 별지 서식에 의한 의심스러운 거래보고서에 보고기관, 거래상대방, 의심스러운 거래내용, 의심스러운 합당한 근거, 보존하는 자료의 종류 등을 기재하여 온라인으로 보고하거나 문서 또는 이동식저장장치로 제출하되, 긴급한 경우에는 우선 전화나 FAX로 보고하고 추후 보완할 수 있다.

    2. 고액의 현금거래를 보고하는 역할을 한다.

    일정금액 이상의 현금거래를 FIU에 보고해야한다. 1일 거래일 동안 1천 만 원 이상의 현금을 입금하거나 출금한 경우 거래자의 신원과 거래일시, 거래금액 등 객관적 사실을 전산으로 자동 보고토록 하고 있다. 따라서 금융기관이 자금세탁의 의심이 있다고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의심되는 합당한 사유를 적어 보고하는 의심거래보고제도(Suspicious Transaction Report System)와는 구별된다.

    3. 고객을 확인하여야 한다.

    금융정보분석원은 20081222일부터 강화된 고객확인제도(Enhanced Due Diligence)’를 시행하였다. 강화된 고객확인제도는 고객별, 상품별 자금세탁 위험도를 분류하고 자금세탁위험이 큰 경우에는 더욱 엄격한 고객확인, 즉 금융거래 목적 및 거래자금의 원천 등을 확인한다. 금융회사는 고객과 거래유형에 따른 자금세탁 위험도를 평가하고 위험도에 따라 차등화 된 고객확인을 실시함으로써 자금세탁 위험이 낮은 고객에 대해서는 고객확인에 수반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반면, 고위험 고객 또는 고위험 거래에 대해서는 강화된 고객확인을 실시함으로써 자금세탁위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 위험기반 접근법(Risk-based Approach)에 기초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자금세탁을 방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금융회사 등은 자금세탁행위 등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 고객에 대하여 금융거래의 목적, 거래자금의 원천 등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여야 한다.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자격증 현실적으로 필요할까? 누구에게 쓸모있을까? 

     CAMS 자격증을 가장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금융업무 종사자 혹은 종사 예정자이다. 실제로 그러한 곳에서 일하고 있는 현직자들이 많이 취득하기도 한다. 자금세탁 방지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은행이나 금융업계가 맡고 있기 때문인데, 금융권 외에 자금세탁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다른 분야, DNFBP(Designated Non-Financial Businesses and Professions)라고 불리는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다. DNFBP 분야는 다음과 같다.

    - 감사, 회계, 조세 업무 종사자

    - 카지노 등 도박 사업 종사자

    - 법인관리 서비스 업무 종사자

    - 귀금속 및 보석 도·소매업자

    - 변호사 및 공증업무 종사자

    - 부동산 중개업 종사자

    - 신탁(trust) 관련 종사자

    CAMS(공인자금세탁방지전문가) 자격증 유효기간은?

     CAMS3년간 유효한 자격증으로 3년이 끝나면 재 인증을 받아야 한다.

  • 접수방법

     

자격증정보

국제금융역, 여신심사역,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자산관리사(FP), 은행텔러, 금융투자분석사, 기업회계 1급, 국제FRM, 투자자산운용사,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직업정보

경영지원관리자, 금융관련사무원, 금융관리자, 관세사, 금융상품개발원, 금융상품개발자, 금융자산운용가(펀드매니저), 보험관리자, 은행사무원, 투자분석가(애널리스트)

    등록된 교재가 없습니다.
모바일버전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