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관리사

스포츠경영관리사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접수 바로가기 합격자조회 바로가기 시행기관 바로가기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은 스포츠 경영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기획, 운영, 스폰서 유치, 컨설팅, 공공 및 민간 시설 관리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스포츠경영관리사(이)란?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스포츠경영관리사 왜 필요한 자격증일까?

     우선 경영이라고 함은 어떠한 조직이나 단체에 관한 의사결정을 행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스포츠분야 또한 여러 가지 기관과 단체, 협회들로 이루어져있으며 아마추어 스포츠와 프로 스포츠의 성장으로 인해 대중들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포츠 시장에서도 다양화와 산업의 많은 변화들로 인해서 스포츠 경영과 스포츠콘텐츠 확보, 상품화에 대한 전문 기술 인력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져가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분야에 대한 경영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을 스포츠경영관리사라고 하는 것이다. 스포츠경영관리사는 스포츠서비스의 생산과 마케팅을 위한 여러 요소들을 합리적으로 결합하며, 조직간의 활동 조정과 같은 업무를 수행한다.

    스포츠마케팅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스포츠마케팅의 경우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하나는 스포츠 서비스와 관련 상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법이며 이는 직접사업에 해당한다스포츠 의류나 장비프로 스포츠팀 운영 또한 여기에 해당된다다른 한 가지는 기업이 선수팀과 연결되어 미디어 광고스폰서십 등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기업 이미지를 드러내는 방법이 존재한다기업에서는 선수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기업 이미지 제고에 활용하기 위해 후자의 방법으로 마케팅을 펼치며 이를 간접사업으로 분류한다스포츠 마케팅을 활용하면 광고를 따로 만들지 않아도 기업의 상표가 스포츠 방송과 선수에 대한 기사에 노출되게 된다또한 TV 광고와는 다르게 광고법의 제한을 받지 않고 대중에게 자연스럽게 기업을 알릴 수 있다는 장점에 많은 기업들이 스포츠마케팅을 선택하고 있다.

    여자 컬링팀 '팀 킴'을 통해 스포츠마케팅을 보자면?

     스포츠마케팅이 아직 잘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대표적인 것으로 평창동계올림픽 컬링팀을 후원한 흴라를 예로 들 수 있다. 2018년 대한민국에서 개최된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많은 인기를 누린 여자 컬링팀을 후원한 흴라(FILA)의 마케팅본부 스포츠 마케팅팀에 의하면 동계올림픽 동안 여자 컬링팀 후원브랜드로 마케팅 효과를 확실하게 보았다고 한다. 평창 동계올림픽동안 지상파, 케이블과 지면 등에 노출된 영업효과를 산정해봤더니 약 700억 원 가량의 광고효과가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더군다나 컬링이 동계 올림픽 개막전이었으며, 첫 경기에 역전승을 이루어 더욱 마케팅 효과가 좋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브랜드를 스포츠 안에 녹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 스포츠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스포츠경영스포츠마케팅을 하다보면팀과 선수에이전시와 선수광고주와 에이전시 등 다양한 관계를 중재해야 할 때가 종종 있는데따라서 협상능력이 중요한 능력으로 꼽힌다이해관계가 다른 사람들 간의 관계를 중재해야 하고 적절한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잘 설득할 수 있는 논리와 진심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이처럼 스포츠마케터는 스포츠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으로 스포츠를 바라볼 줄 알아야 하며창조적인 사고와 기발한 발상 등이 요구된다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스포츠에 대한 열정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은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의 경우엔 독학으로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출문제와 문제집을 통해서 문제의 흐름을 이해하고 파악한 뒤 반복적으로 풀이해준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기시험의 경우에도 별도의 작업형 시험이 아닌 서술형시험으로서 독학으로 취득하는데 부담이 덜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스포츠경영분야의 생소한 단어들이 있어 이해가 어렵고 공부를 시작하기가 다소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전문 교육기관의 도움을 빌려서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니 독학이 어렵다면 교육기관을 잘 살펴본 뒤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스포츠경영관리사 난이도와 취득 준비기간은 얼마나 될까?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 시험의 경우, 합격률은 매년 다르지만 필기시험은 보통 70%, 실기시험의 경우 30%의 합격률을 보여주는 난이도가 있는 편인 자격시험에 속한다. 스포츠관련분야 전공자의 경우에는 보다 쉽게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비전공자의 경우 생소한 스포츠용어와 경영용어가 함께 나와 어려워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득기간의 경우 빠른 경우 2~3, 일반적으로는 2~3개월의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의 가치와 현실은 어떨까?

     아직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국내 스포츠 시장 규모가 작은 편에 속한다. 미국의 스포츠산업 규모는 우리나라의 약 10배에 달하며, 일본도 규모가 훨씬 크다. 하지만 점차 우리 기업들도 자사를 홍보하고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스포츠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스포츠 산업도 성장이 기대되는 추세이다. 최근 다양한 종목에서 해외 유명 리그나 구단으로 진출하는 국내선수가 증가하는 추세도 스포츠마케터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정부도 약 10여 년 전부터 스포츠산업을 적극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국제 규모의 스포츠 대회 유치, 박지성, 김연아, 박세리, 최경주 등 한국선수의 국제적 활약에 따라 스포츠의 산업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넓어졌고, 이제 스포츠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매체(케이블, 위성 TV, 웹 사이트 등)도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매체가 좋은 광고처가 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향후 스포츠산업에서 스포츠 경영, 스포츠마케터의 입지를 넓히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며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의 활용도가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허나 이러한 전망을 예상하는 반면,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의 경우 취업하는데 있어 실제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아 무용지물이라는 것이 현실이라는 의견도 꽤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취득자의 말을 들어보면, 해당 자격증을 통해서 스포츠센터나 스포츠관련 기관에 취업하는데 실제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 시험내용

    시험내용

    스포츠경영관리사 시험과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스포츠산업론

    스포츠경영론

    스포츠마케팅론

    스포츠시설론

    객관식

    100문항

    2시간 30

    실기시험

    스포츠 마케팅 및 스포츠시설 경영 실무

    필답형

    -

    3시간 정도

    스포츠경영관리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스포츠경영관리사 응시자격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은 자격요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응시료

    ■ 필기 시험 : 19,400원

    ■ 실기 시험 : 20,800원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합격 TIP

    합격 TIP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 합격 Tip 

    (1) 스포츠 산업이 어떻게 분류되며, 스포츠산업들에 트랜드가 존재하며, 그 트랜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트랜드에 따라서 산업의 방향성이 달라지기에, 분야별로 트랜드가 어떠한지 잘 암기한다.

    (2) 스포츠의 공급-수요-유통의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공급의 내용, 수요의 내용, 유통의 내용을 주제별로 나누어 정리한 뒤에 연결시켜 보며 이해한다.

    (3) 스포츠 비즈니스를 이해하며, 스포츠 비즈니스의 전략들에 대해서 잘 정리해놓으며, 전략별로 수립기법을 정리해놓는다.

    (4) 스포츠 조직의 경우 어떻게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스포츠 경영에 있어서 구조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두어야 한다.

    (5) 스포츠마케팅의 경우 마케팅의 구조, 마케팅을 위해서 스포츠 정보를 어떻게 분석, 활용하는지 그 기법을 잘 정리해놓는다.

    (6) 스포츠 마케팅 프로세스의 경우 문제로 출제되기 쉬우니 프로세스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본다.

    (7) 스포츠의 경우 스폰서쉽이 존재하는데, 스폰서쉽의 교환속성, 유치기법들을 잘 정리해놓고, 스폰서쉽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두어야 한다.

    (8) 스포츠조직과 스포츠 라이선싱이 어떠한 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스포츠라이선싱의 구조를 이해해 두어야 스포츠 라이선싱 계약에 이해가 쉽다.

    (9) 스포츠에이전트의 구조와 특성은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하며, 선수가치를 분석하는 방법, 계약관리 방법을 방법별로 나누어 정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10) 관람스포츠시설과 참여스포츠시설의 특성 및 종류들을 각각 알아놓고, 크게 보아 관람스포츠와 참여스포츠 시설의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11) 스포츠시설 관련 법령의 경우에는 법령이 변동하기 쉽고 공부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서라도 꼼꼼하게 공부하길 바란다.

    (12) 참여스포츠, 관람스포츠의 시설 별 사업의 차이점 또한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실기 합격 Tip 

     스포츠경영관리사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작업형 시험이 아니라 100% 필답형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필기과목에 대한 공부가 더 필요한 시험이다. 스포츠서비스의 특성, 스포츠 조직과 관련된 문제(자금조달 방법 중 하나 선택) 스포츠 산업의 특징, 스포츠시설 설계할 경우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요인,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등과 같이 스포츠 경영부분과 스포츠 마케팅 부분으로 나누어서 정의들에 대해서 설명하거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된다. 따라서 필기과목을 공부할 때 더욱 집중해서 자세하게 공부해야할 필요들이 존재한다. 또한 실기시험 또한 기출문제들이 존재하니 기출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풀이하면서 실기시험의 문제흐름을 파악하고 오답노트를 통해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경영/마케팅 분야 가운데 어디인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파악하며 공부하는 것이 좋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스포츠경영관리사 취득 시 받을 수 있는 학점과 우대사항은 어떻게 될까?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될 경우, 국가기술자격으로 학점은행제 20학점이 인정되게 되며, 스포츠 분야의 승진, 취업, 인턴쉽에 지원하게 될 경우 가산점이 부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업으로는 스포츠관련기관, 국민체육센터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일반기업의 경우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 스포츠 컨텐츠 개발사, 스포츠 홍보 및 광고 대행사, 스포츠 관련 미디어 분야로 진출하기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취득 후 근무환경은 어떨까?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난 후에 스포츠마케터로 활동할 수 있는데스포츠마케터는 기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회사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인지도를 향상하는 데 스포츠 선수가 지닌 긍정적인 이미지와 인기를 활용하게 된다. 이때 기업이 더욱 효과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스포츠와 관련된 각종 행사지원, 선수지원, 스포츠 용품 판매 등을 대행하는 사람이 바로 스포츠 마케터이다스포츠 마케터는 스포츠팬의 의식과 행태를 분석해 각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옥외광고, 전광판, 포스트 등)를 통해 스포츠와 관련된 홍보 및 마케팅을 하기도 하고, 각종 스포츠 행사의 개최, 후원, 진행 등을 통해 기업명 혹은 단체명, 상품명 등이 대중에게 널리 인지될 수 있도록 기획하는 일을 수행하며, 스폰서십 계약체결, 프로선수들이 각종 대회를 참가하는데 있어서 계약을 하고 의류용품을 지원하는 일 등을 수행하게 된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취득 시 구인구직 정보와 연봉은 얼마나될까? 

     20229, 워크넷 기준으로 스포츠경영으로 검색하였을 때 검색 결과는 총 73, ‘스포츠마케팅으로 검색하였을 때 239건의 검색결과가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 결과는 스포츠경영, 스포츠마케팅 영업 분야가 대다수이다. 신입, 경력 모두 채용하고 있으며 우대사항으로는 마케팅 및 컨텐츠 관련 전공, 경력자를 우대하며 경력을 선호하는 기업도 있지만, 신입도 충분히 취업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봉으로는 경력이나 기업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인 월급은 200~220만 원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마케터로 진출하길 원한다면 갖추어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 스포츠마케터로 진출하고 싶다면,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외에 광고미디어 운영 전문지식, 통계지식 등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성공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스포츠 관련 시장에 대한 시장조사 및 분석 등의 능력이 요구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또한, 스포츠는 전 세계를 무대로 하기 때문에 해외 스포츠 비즈니스 수행에 대비하여 일정 이상의 영어실력도 갖추어 놓는 것이 좋다. 일본어나 중국어 또는 스페인어 등 특정 분야나 종목에서 선호하는 언어실력을 쌓아두는 것도 좋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유효기간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으며 만료되지 않는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434d54a2ec75e78a33c1c57d56e8f34d_1663550837_0536.png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합격자 통계정보
  • 2017년도
    427
  • 318
  • 109
  • 2018년도
    663
  • 490
  • 173
  • 2019년도
    805
  • 586
  • 219
  • 2020년도
    476
  • 305
  • 171
    • 0
    • 99
    • 198
    • 297
    • 396
    • 495
    • 594
    • 693
    • 792
    • 900
단위 (명)
  • 전체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경영지도사, 행정사, 건강운동관리사, 유소년스포츠지도사, 노인스포츠지도사, 생활스포츠지도사, smat 서비스경영자격, SNS광고마케터, 검색광고마케터, 전문스포츠지도사

직업정보

경영지원관리자, 마케팅사무원, 마케팅조사전문가, 경영컨설턴트, 마케팅전문가, 스포츠강사, 스포츠마케터, 스포츠에이전트, 스포츠트레이너, 스포츠해설가

자격증 맞춤정보
우리동네학원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
탑클릭(Top Click)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