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어 최초 어학 시 유의 사항
베트남어에는 6개의 성조가 있다. 6개의 성조가 아주 미묘하게 달라서 처음 베트남어를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어려운 것이 성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하노이와 호치민의 발음과 어휘가 많이 다른 편이라서 서로 대화가 통하지 않을 때도 있으므로 처음 베트남어를 배울 때 하노이 발음으로 배울지 호치민 발음으로 배울지를 먼저 정하고 배우는 것이 좋다. 표준어는 하노이의 발음이지만 호치민이 경제와 영화산업 등이 더 발전한 도시라서 인구도 재외 베트남인의 출신지도 호치민이 더 많다. 다만 베트남어는 문법이 단순하고 변형이 많지 않은 데다가 중국어에 뿌리를 둔 단어가 많아 한국어와 발음이 비슷한 단어도 많다는 점이 처음 배우기에는 쉽게 느껴질 수 있다.
ABC(베트남어) 응시생 인력풀
베트남어 능력시험인 ABC자격증은 현재로서는 OPI, FLEX와 함께 베트남어 실력을 증명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시험들 중 하나이다. 특히 베트남 대학교 학사 혹은 석박사 입학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ABC 자격증의 성적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최근 들어서 이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응시생은 대부분 베트남에 장기간 체류하는 어학 연수생이나 교환학생, 주재원과 그 가족들이라고 볼 수 있다. 자격 취득 시 베트남에서 삶을 꾸리는 데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C(베트남어) 취득 시 호치민 / 하노이 국립 인사대 어학당 중 선택 기준
두 어학당은 강의 운영 방식이나 교재 등과 같은 주요한 사항은 대부분 동일하다고 알려져있다. 두 어학당의 차이는 대표적으로 강사진과 학생의 구성으로 예를 들 수 있다. 강사진을 조사해 보았을 때 경험이 많은 경우가 학생들의 어려움을 잘 캐치하고 소통하는 편이고, 반면 젊은 강사진을 많이 보유한 경우에는 수업을 조금 더 흥미롭게 끌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두 학교의 강사진을 조사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향으로 선택하는 데에 참고하면 좋다. 두 번째로는 학생의 구성이다. 기본적으로 수업중에 학생들끼리 대화를 통해 말하기 연습 등을 하게 되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 더 잘 맞는 분위기의 학생 구성이면 배우는 사람으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어학당을 선택할 수 있도록 조사하면 좋다.
ABC(베트남어) 독학 취득 가능 여부
ABC베트남어 시험은 베트남 국립대학교 입학 승인 조건인 A2레벨 취득을 목표로 하는 경우 독학으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기초 레벨의 경우 한국어가 모국어인 사람들에게는 시작할 때 유리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중에 나와있는 교재 등을 이용하여 공부하기에도 충분한 난이도이다. 다만 베트남 국립대학교 입학 이상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 등 A2레벨 이상의 레벨 취득을 원한다면 인터넷 강의 등의 도움을 받아도 좋다.
ABC(베트남어) 난이도 및 준비 기간
가장 기초 과정부터 준비하는 경우 공부 기간은 약 8개월 정도를 잡으면 된다. 언어에 어느 정도 감각이 있거나 아주 기초적인 수준을 이미 가지고 있는 수준이라면 최소 4개월정도의 시간으로도 A2레벨 취득이 가능하다. 평균적으로 베트남어를 전혀 모르는 단계에서 시작하더라도 A2레벨만을 목표로 하는 경우는 약 5~6개월만 잡아도 가능하지만 B1레벨 취득을 목표로 한다면 7~8개월 정도 시간을 잡아두는 것이 좋다. 2~3개월정도 더 투자할 경우에는 B2레벨까지도 노려볼 수 있으므로, 목표 레벨을 설정하여 시간적 계획을 세우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