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베트남어 개요
FLEX는 한국외국어대학교가 대한상공회의소와 제휴하여 공신력을 인정받는 어학 시험이다.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일반 시험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7개 언어를 평가한다. 베트남어는 말레이-인도네시아어, 태국어, 아랍어와 함께 특별 시험으로만 응시할 수 있으며 한국외대 해당 학과의 졸업 시험으로 치러지거나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와 공동으로 주관하여 관광통역안내사,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응시자를 대상으로 치러진다. 전자의 경우 자격증이 발급되고 후자의 경우 일괄로 성적이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전달된다. 베트남어의 경우 특별 시험으로만 치러지기 때문에 국가 공인이 없으며 목적 이외의 용도로도 사용이 불가하다.
베트남어의 국내 활용
베트남 현지로 나가지 않더라도 국내에서 관련한 기업으로 진출하거나 관련 직업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베트남어 강사이다. 국내에서 베트남어 수학을 희망하거나 한국으로 온 베트남인들에게 한국어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둘째는 공장 중간관리자로 한국 공장의 베트남인이나 베트남 현지의 한국인들을 대변하고 관리하게 된다. 셋째로는 통·번역이다. 통·번역은 관광, 금융, 의료,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는 베트남과의 무역 분야이다. 물론 공용어인 영어를 사용하여 소통하겠지만 베트남어를 하면 현지인과의 소통이 더욱 원활해진다.
FLEX베트남어 난이도 및 준비 기간
FLEX 시험은 응시자에 따라 난이도와 준비 기간이 매우 다르다. 일반 FLEX 시험과 달리 말하기, 쓰기 영역 없이 듣기와 읽기 영역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ABC 시험이나 TOPIV에 비해 쉽게 느껴질 수 있으며 베트남 현지에서 거주했거나 관련 학과를 전공했다면 더욱 쉽게 느껴질 수 있다. 물론 관광통역안내사,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응시 자격을 위해 시행되는 시험인 만큼 난이도가 완전히 낮은 시험은 아니기 때문에 베트남어가 약한 사람들은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 베트남어를 잘하는 원어민급으로 하는 사람들이라면 일주일 정도 공부하여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가 있지만, 베트남에 거주한 적이 없거나 관련 학과 졸업자가 아니라면 최소 세 달 정도는 시험공부를 해야 관광통역안내사나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커트라인인 600점을 넘길 수 있다.
FLEX베트남어 독학 취득 가능 여부
FLEX 베트남어 시험은 듣기와 읽기 영역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베트남어를 어느 정도 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독학으로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 특히 관련 학과 전공자의 경우 전공 시험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기 때문에 전공 공부를 열심히 했다면 독학으로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다. 물론 베트남어가 약한 경우, 학원이나 인강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율적이다. 어학 시험일지라도 이 역시 시험이기 때문에 토익과 비슷하게 시험 스킬이나 팁을 얻을 수 있고 기출문제 등 관련 자료를 얻기가 수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