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선박조종사(해기사)

자격증정보

자넷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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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TIP

 • 난이도 및 공부방법, 합격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등

소형선박조종사(해기사) 면허 시험은 문제의 난이도가 조종면허에 비해 높은 편이다. 열심히 준비하셔야 한다. 진위형(O,X) 문제가 은근 헷갈릴 수 있다. 문제집을 구입하고 과년도 기출문제를 2~3번 정도 풀어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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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 후 정보

• 합격생이 알아야 하는 정보

항해사의 경우는 상선한정과 어선한정 면허가 따로 분류되며 교류교육과 시험을 통하여 동일 면허의 발급이 가능하다. 즉 3급 어선 항해사 소지자[1]는 교류교육 이수 후 상선전문 시험을 쳐(5과목 중 마지막 전문 과목이 상선과 어선으로 다른데 교류시험 시 이 마지막 전문과목만 따로 치면 됨) 합격하면 3급 상선 항해 면허를 추가 취득 가능하다. 그 반대 역시 가능함. 다만, 기관사의 경우는 원칙적으로 해양계나 수산계 가릴 것 없이 모든 면허가 동일하다. (5급 이하에 한해서 한정면허를 발급받아 1년간 승선 후 한정제한을 풀 수 있는 경우가 있다.)

5급 이상 항해사/기관사 면허를 소유한 이는 해양수산부, 관세청 등에서 9급 공무원으로 경력채용하고 있다. 지방공무원은 항해사/기관사 면허만 가지고 있어도 경채 응시가 가능하다.

군함들은 해양수산부 관할이 아니기 때문에 해군들에게 해기사 면허는 필요 없다. 해군 간부들이 해기사 면허를 따려면 승함 경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준비하는 수밖에 없다. 그래서 해군에서 복무하다보면 우린 무면허로 배 몬다는 드립을 들을 수 있다. 항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조타나 전탐 직별 부사관들이 전역 대비해서 도전하는 일이 많다. 다만 전역 후 공무원이나 군무원 기타 공공기관 선박직과 관련된 채용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승선하자 마자 6급 항해사/기관사 필기부터 합격 해 놓는 것을 추천한다. 필기 유효기간이 3년이므로 필기 합격 후 승선경력을 채워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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