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가공이란?
신선한 식품 이외에 대부분의 식품은 어떠한 형태로 가공된 후에 소비되는 것이 기본적이다. 가공의 목적은 식품의 영양가, 기호 특성의 개량 및 조리의 간편화, 보존기간의 연장 그리고 원료의 특징을 살린 새로운 형태의 식품을 제조하는 것을 식품가공이라고 칭한다. 또한 가공식품은 사용하는 원료에 따라 농산가공식품 · 축산가공식품 · 수산가공식품 등으로 구분된다. 이들은 다시 곡류가공식품 · 서류가공식품 · 두류가공식품 · 원예가공식품 · 유지가공식품 · 육류가공식품 · 우유가공식품 · 난류가공식품 · 어류가공식품 및 해조류가공식품 등으로 세분된다. 가공식품은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서 건조식품 · 냉동식품 · 염장식품 · 발효식품 · 통조림식품 · 조림식품 · 중간수분식품 등으로 분류된다. 그밖에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서 주식 · 부식 · 간식 · 기호식품 · 인스턴트식품 · 비상식량 등으로 구분된다. 현재 분주한 현대생활에 따라서 간편한 식가와 자원의 효용, 위생적인 처리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가공식품은 날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반가공식품과 완제품 등이 다양하게 가공되어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구입하고 선정이 가능하다.
식품가공기능사란?
식품가공기능사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식품가공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칭한다. 농 · 축 · 수산식품가공을 통해 식품의 소화율, 보존성을 높이고 맛과 형태를 사람들의 기호에 맞도록 하기 위하여 산업현장에서 제조와 가공 업무를 담당할 기능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식품가공기능사 과정평가형으로 취득하기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 · 훈련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사람에게 내부 · 외부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은 2018년도부터는 기존의 검정형 시험방법 외에 과정평가형으로도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식품가공기능사 취득 후 수행 업무는?
농, 축, 수산물을 원료로 가공처리 하여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변화를 일으키게 하여 영양가 및 저장성을 높인다. 또한 식품가공을 통해서 식품의 소화율과 보존성을 높이면서 맛과 형태를 사람들의 기호에 맞도록 하기 위해 산업현장에서 유용한 농, 축, 수산식품을 제조 및 가공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식품가공기능사 난이도와 독학 가능 여부
식품가공기능사 필기 합격률은 50~70% 정도이다. 가장 최근 연도인 2021년에는 63.7%라는 꽤 높은 합격률을 기록하였다. 전에는 30~40%대였던 합격률이 2017년 이후로는 60~70%대를 기록하고 있다. 실기 합격률은 80~100%정도 까지 아주 높은 편에 속한다. 가장 최근 연도인 2021년에는 88.9%라는 높은 합격률을 기록하였다. 다른 기능사 실기와 비교해봤을 때 합격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는 것 같다. 이러한 통계수치들을 보았을 때, 독학으로 취득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니 교육비용에 부담을 갖지 않고 최신 교재를 구매하여 본인만의 전략을 세우는 것을 추천한다.